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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스민 “동남아 다문화가정 불편한 시선 달라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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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4, 2019, 12:05:26

‘미디어를 통해 보는 대한민국의 다문화’서 아세안 인식 변화할 때 강조

인더뉴스 박명기 기자ㅣ “한국에서 흔하지 않은 남편 사각턱, 슈퍼맨인 줄 알았다.”

 

한-아세안센터 아세안홀에서 ‘제21차 아세안 열린강좌 시리즈 – 아세안 토크’ 세 번째 강의가 23일 열렸다.

 

강의를 맡은 이자스민 한국문화다양성기구 이사장은 24년 전인 1995년 결혼했던 사진을 소개했다. 그는 “남편이 사각턱에 빨간 팬티를 입은 슈퍼맨이라고 생각했다. 한국에 와보니 사방에 사각턱이 많았다”고 웃었다.

 

■ 러브인아시아와 미수다의 차이, 손님과 결혼한 사람

 

그의 강연 주제는 ‘미디어를 통해 보는 대한민국의 다문화’였다. 가령 결혼 당시에는 명절이면 프랑스인 이다 도시와 미국인 로버트 할리가 TV특집 단골손님이었다.

 

“방송에서 한국어를 쓰는 외국어로 약간 놀랍고 웃기는 대상이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 KBS에서 ‘러브인아시아’를 제작했다. 10년 장수 프로그램이었다. 이후 ‘미녀들의 수다’가 등장했다. 차이가 있었다. 미수다는 문화비교 중심이었다. 손님 개념으로 ‘맞아’하며 박수를 받았다. ‘러브인아시아’는 결혼한 사람들이 대상이었다.”

 

이후 다문화 여성 아버지, 즉 사돈을 찾아가는 방송이 있었다. 그런데 6편으로 접었다. 동남아에는 출생등록이 없는 경우도 있고 여권이 안되는 것을 간과한 ‘실수’ 때문이었다. 호평을 받았지만 방송 제작이 지체되면서 접었다. 또한 드라마 ‘산넘어 남촌’에는 동남아 여성이 등장했다.

 

이자스민은 “저도 서경석과 ‘한글왕’을 진행하다 ‘완득이’ 영화가 만들어져 그만 두었다. 다문화 고부열전에는 시어머니와 문제, ‘아빠 찾아 삼만리’는 이주노동자의 고향 방문을 다뤘다. 4년 동안 가족을 볼 수 없는 환경을 반영했다”고 소개했다.

 

■ 영화 ‘완득이’가 포스터를 바꾼 이유와 ‘비정상회담’ 아세안국가 없어 아쉬워

 

외국인의 문화 차이를 다룬 ‘미녀들의 수다’ 남자편격인 ‘비정상회담’에는 한국어를 능통한 외국인들이 등장해 단순 문화비교가 아니라 사회-정치 이슈를 같이 이야기하는 수준으로 달라졌다.

 

그는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에서 아세안국가 사람이 거의 없었다. 한국에 있는 외국인 중에 80%다. 그들의 목소리가 없어 아쉬웠다”며 “이후 ‘나의 외사친’와 ‘한국은 처음이지?’는 한국인이 해외의 외국인 가족을 찾아보는 프로그램, 외국인이 서울에서 홈스테이하는 ‘서울메이트’ 등이 등장했다”고 분석했다.

 

이자스민은 영화 ‘완득이’와 ‘의형제’에도 출연했다. ‘의형제’에서 장훈 감독은 모니터 시사회에서 “외국인이 크게 클로즈업은 부담스러워 원경 숏으로 처리했다”는 인터뷰가 나올 정도로 부담이 나올 때였다.

 

이자스민 이사장은 “당시 외국인 소재 ‘방가방가’ 영화가 나와 200만명의 흥행을 기록하면서 호평을 받았다. 제가 출연한 ‘완득이’는 530만명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완득이’는 처음 김윤석-유아인 등 스타의 얼굴을 내세웠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나온 관객들이 ‘완득이는 재미있다’ ‘다문화가정을 다시 보는 영화’라는 평을 해주었다 두세번 중복 관람하는 이들도 나왔다. 이 같은 평 덕분에 포스터가 출연진들이 등장하는 것으로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완득이’가 스크린에 ‘다문화 열풍’을 몰고왔다. 동주나 이자스민의 관점에서 영화를 보면 그때마다 새롭다는 평이 기뻤다”며 “하지만 이후 다문화가족 소재로 뜬 영화가 없다. ‘덕구’ ‘마이리틀히어로’도 흥행에 부진했다”고 말했다.

 

■ “아세안 청년의 한-아세안 이슈에는 국제결혼이 없다. 대신 경제협력이 1위”

 

이스자민의 아들은 군대를 마치고 복학했다. 그는 사회에 나와서 어떤 문제를 겪을까를 많이 생각한다. 그렇다면 요즘 젊은이들의 아세안에 대한 의식은 어떨까.

 

한-아세안 센터는 한국청년의 인식과 아세안 청년들의 의식을 비교조사한 적이 있다.

 

그는 “한국 청년들은 아세안에 별 관심이 없다는 대답 비율이 가장 많다. 이미지도 휴양지, 더위, 개발도상국, 관광인 반면 아세안 청년들은 잘 안다는 항목이 가장 많았다. 경제, 발전, 기술, 선진, 문화 등 한국에 대한 이미지도 완전히 달랐다. 이를 봐도 더 소통과 이해를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국과 아세안 관계에서 현재 중요한 이슈를 봐도 소통이 절실하다. 한국청년들은 1위를 ‘국제결혼’(15.8%)으로 꼽았고 이어 경제협력(14%), 이주노동(12.9%), 관광(11.2%)였다. 아세안 청년들은 1위 경제협력(20.7%), 2위 관광(15,6%), 3위 이주노동(10.0%), 4위 유학(9.6%), 5위 해외투자(8.9%), 6위 대중문화(7.3%)였다.

 

그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세안 청년의 이슈에는 국제결혼이 없다. 대신 1위가 경제협력이다. 10년이 지나면 한국은 일본을 따라간다고 한다. 숙련 이민자들이 가고 싶은 곳 순위를 보면 꼴찌는 일본이다. 언어장벽과 외국인 발전 환경이 좋지 않고, 일하는 문화가 보수적이라서다. 그 다음이 한국이다. 별반 다르지 않다.”

 

가령 한국 대기업의 경우 과장과 차장 지급에서 다문화 외국인은 월급은 차장급이지만 외국인은 올라갈 기회가 없다.

 

■ 헌법에 국민, 이민자는 국민 아니다...한현민 등 미의 기준 변화 긍정적

 

국회의원으로 의정활동을 한 이자스민 이사장은 헌법에 이민자를 정의하는 조항이 꼭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현재 헌법에는 국민의 개념이 있다. 어디에도 이민국가를 정의하는 법이 없다. 부처마다 다르다. 가령 고용부는 이민자, 여가부도 이민자다. 법무부는 아니다. 임시 머무는 자다. 헌법이 바뀌어야 한다. 이것을 해결하지 않으면 정책을 할 때마다 조금씩 개념을 넣을 수밖에 없다.”

 

가령 일본의 경우 해외에 낳은 자식은 아버지만 인정해 국적을 준다. 어머니에 대한 정책이 없다. 가족으로 데려온다면 일본인이 줄 수 있다.

 

그는 “일본은 지난해부터 가정에서 사는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고용하기 시작했다. 한국도 머지 않다. 노령화시대가 되면 일본처럼 도우미가 가족이 되어 돌봐야 시대가 될 수도 있다. 개념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 사회에서도 조금씩 변화가 시작되었다. 나이지리아 아버지-한국 어머니 사이의 한현민이 영어도 못하지만 모델을 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미지도 변화하고 있다.

 

‘고부열전’에는 한국의 시머니가 며느리를 아무것도 모른 장면이 많이 나온다. 그는 “통계를 보면 한국으로 시집온 동남아 여성이 남편보다 학력이 많다. 대졸도 많다. 시부모는 본국의 문화는 잘 안보고 전통방식만 강요해 갈등이 생긴다. 그런데 직접 며느리 집을 찾아가 보니 우애도 좋고 가족들이 단란해 감동을 받는다”고 했다.

 

그는 우선 한국인, 젊은이들이 아세안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아세안 10개국은 글로벌에서 크게 성장할 나라다. 관광으로 다녀오는 나라는 이미지에서 많은 기회가 있는 나라로 바뀌고 있다. 학생들도 아세안으로 가서 공부를 하면 한국의 자산이 될 것이다. 한국은 국가가 필요할 아세안 전문가를 더 많이 키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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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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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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