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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날씨보험', 기존 날씨보험과 뭐가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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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1, 2014, 18:07:24

현대해상, 9월출시 예정..기온·강수량 등 기상정보 지수화해 보험금 책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현대해상이 지수형 날씨보험시장에 본격 진출을 선언해 제2의 날씨보험 시장 개척에 선두주자로 나섰다. 이 회사는 이미 날씨 보험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는 상황. 새로 출시되는 날씨보험은 기존 보험과는 어떤 점이 다를까?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은 날씨를 지수화해 보험금을 주는 지수형 날씨보험을 개발, 오는 9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운 날씨 보험은 우선 법인을 대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지수형 날씨보험은 기온·강수량 등 측정 가능한 기상정보를 지수화해 이를 바탕으로 보험금을 책정하고 지급하는 상품을 말한다.

 

기존의 날씨보험은 특정기간(장마철 등)에 발생한 기상현상으로 인한 재무적 손실을 보상하는 형태의 상품이다. 따라서 날씨 이벤트 등처럼 손해액을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을 때만 보험금이 지급됐다.

 


그러나 '지수형 날씨보험'은 날씨 때문에 발생한 손실액을 입증하지 않아도 된다. 계약할 당시 이미 지수화된 수치를 바탕으로 보험금이 지급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여름기온에 영향을 받는 아이스크림 제조업체가 지수형 날씨보험에 가입신청을 하면 보험사는 해당회사의 재무제표와 날씨변화에 따른 업계의 영향(손해율) 등을 분석한 뒤 보험료와 보험금을 산정해 계약하게 된다.


아이스크림 제조업체의 경우는 날씨로 인해 발생한 손실을 증명할 필요없이 계약시 책정한 지수(온도)변화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현재 상품 출시를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기존에 날씨보험 상품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준비는 끝난 상태이며, 상품에 가입할 개별회사와 협의를 하는 등 의견조율할 일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날씨보험 시장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급격한 기후변동에 따른 기업의 경영 리스크가 확대됨에 따라 이런 보험상품의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날씨보험의 경우, 보상하는데 있어 실제손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을 보여줘야 하는 '실손보장의 원칙' 때문에 상품개발이 쉽지 않았다. 또한 날씨와 손해의 직접적인 관계를 증명하기가 어려워 판매에 소극적이었는데, 이런 문제가 해소될 것이란 예상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쉽게 말해 그동안의 날씨보험은 보험상품이 가지는 실손보장의 원칙을 지키려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제한을 많이 두게 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상품을 보급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어 적극적으로 판매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금융위원회의 지수형 날씨보험에 대해 폭넓게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함에 따라 상품판매가 좀 더 쉬워질 것이란 기대다.

 

복수의 보험업계 관계자는 날씨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나 맥주(주류)회사나 가스회사 등에도 보험상품을 확대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파생상품에 따른 새로운 지수를 만들어야 하고 폭넓은 후속조치에 대한 금융당국의 의견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은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조재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재작년부터 날씨보험 판매를 쉽게 허용해 달라고 금융당국에 요청해왔다후속작업 허용에 대한 금융위의 자세한 내용이 나오지 않아 기다려 봐야 하지만 보험사에는 상당한 변화이기는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시장이 있기 때문에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지만,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서 공급하는 경우에도 시장이 형성되기도 한다며 제2의 날씨보험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해상은 구체적인 (상품)보장내용을 설계하고 금융당국의 인가절차를 끝내는 데 앞으로 1~2개월 정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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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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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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