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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서울에 5G 오픈랩 개소...“한국 기업과 협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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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30, 2019, 15:05:29

서울 중구 한국 지사에 열어..비공개 개소식에 국내 기업 관계자 참석
해외 오픈랩 한국이 최초..기술 테스트·검증과 통신장비 지원할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국내에서도 논란의 중심에 있는 화웨이가 한국에 5세대 이동통신(5G) 기술 검증 시설을 열었다. 개소식에서 화웨이 관계자들은 한국과의 관계와 상생 생태계를 강조했다.

 

화웨이코리아는 30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5G 오픈랩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통신 분야 학회와 기관, 이동통신사, 관련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 없이 비공개로 진행됐다.

 

화웨이가 진출한 국가 중 오픈랩을 연 나라는 한국이 처음이다. 세계 최초로 상용 5G 서비스를 시작한 만큼, 통신 기술이 앞서있다고 판단해 개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서는 5G 기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에 통신 테스트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5G 오픈랩으로 화웨이는 참여 기업들이 5G에 기반한 혁신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육성한다. 또한 다양한 해외 사업으로 쌓은 경험으로 기술 교육과 전시, 프로모션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화웨이는 5G 오픈랩 핵심 연구 방향으로 ▲클라우드 증강현실(VR)·가상현실(AR) ▲커넥티드 자동차(Connected vehicle) ▲로봇 ▲스마트 제조 등을 네 가지 산업 시나리오로 꼽았다. 이 기준에 맞춰 우선순위를 정해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화웨이가 가진 기지국, 코어망, 전송 장비 등 엔드투엔드(End-to-End) 방식 5G 네트워크 장비를 협력사에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약 500만 달러를 운영에 투자할 계획도 갖고 있다.

 

화웨이는 상생과 협력에 바탕을 둔 건강한 5G 생태계 구축을 강조했다. 양차오빈(杨超斌) 화웨이 5G프로덕트라인 사장은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같이 가면 멀리 갈 수 있다”며 “화웨이는 5G 생태계 발전을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이룰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숀 멍 한국화웨이 지사장은 “화웨이는 지난 17년간 한국에 서비스를 제공했다”며 “‘한국에서 그리고 한국을 위해’라는 이념으로 한국 ICT 기업, 특히 중소기업과 협력해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개소식에 참석한 한국 기업 소속 대표이사는 “화웨이 5G 오픈랩은 중소기업에는 혁신 서비스를 개발하고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는 창구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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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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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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