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현장+] 편향에 감염된 AI...머신 러닝 공정성으로 막는다

URL복사

Tuesday, June 25, 2019, 17:06:06

AI 정확도 높이는 머신 러닝 기술..축적 데이터 편향되면 결과 왜곡 발생
기술 개발 과정에 ‘공정성’ 가치 중시하는 구글..번역기 성평등하게 개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인공지능(AI)이 우리 삶 깊숙이 들어오면서 이에 따른 해악도 커지고 있다. 인간 대신 자동화 업무를 맡은 AI들이 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편향을 그대로 습득하고 있어서다. 구글은 편견을 만들거나 강화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맞춰 이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구글코리아는 25일 서울 강남 파이낸스센터에서 ‘구글 AI 포럼’을 열고 ‘AI 혁신과 머신러닝의 공정성’을 논의했다. 베키 화이트(Becky White) 구글 인공지능 리서치 프로그램 매니저가 발표를 맡았다.

 

AI는 머신 러닝(ML·Machine Learning)이라는 학습 방식을 거친다. 주어진 수많은 데이터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찾아 분류하고 인식한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확도가 높은 결과물을 내놓는다.

 

 

머신 러닝은 데이터를 축적하고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에 녹아있는 편향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베키 화이트 매니저는 “머신 러닝이 편향될 경우 단일 원인을 추적할 수 없고 단일 솔루션도 발견할 수 없다”며 “문제 원인이 복합적이므로 해결책도 포괄적”이라고 말했다.

 

데이터 편향성이 드러난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해 아마존에서 직원 채용에 도입한 AI가 남성에 더 높은 점수를 준 사건이다. 시스템 정확도를 높이고자 제공된 지난 10년 간 채용된 지원자 데이터가 문제였다.

 

그들 대부분은 남성이었다. AI는 취미와 어조를 분석해 적합한 인재를 추려냈지만, 결과적으로 선발된 사람들 중에는 남성이 많았다. 

 

또한 철저히 기술을 개발하더라도 한 시스템이 모든 경우에서 공정하게 만들기는 어렵다. 국가·성별·세대 등 정체성이 달라질 경우 불공정한 부분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의도치 않은 맹점이 나중에 나타나기도 한다. 공정성 기준이 없어 문제 발생시 판단이 모호한 것도 걸림돌이다.

 

 

구글은 지난해 6월 ‘구글 AI 원칙’을 발표했다. 이는 AI 연구와 개발 단계에서 권고되는 일곱 가지 원칙으로 구글이 출시하는 AI 서비스는 모두 여기에 맞춰 평가된다. 구글은 인간이 중심이 되는 AI를 중시하며 인명 피해와 인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는 범주로 사용 범위를 한정했다.

 

두 번째 원칙인 ‘불공정한 편견을 만들거나 강화하지 않는다’에 머신 러닝 공정성이 담겼다. 순다 피차이(Sundar Puchai)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인종, 민족, 성별, 국적, 소득수준, 성적 지향, 장애, 정치적·종교적 신념과 관련된 부당한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신념은 구글 번역 웹사이트에 나타난다. 성중립적인 단어를 번역하면 여성형과 남성형 두 가지를 모두 보여주는 방식으로 개선됐다. 이전에는 AI가 알아서 성별을 나타내는 대명사를 판단했다. 따라서 의사는 남성으로, 간호사는 여성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 밖에도 개방형 이미지 데이터 세트를 공유하는 등 공정성을 높이는 다양한 오픈소스 툴을 개발하고 있다. 배키 화이트 매니저는 “구글 제품은 많은 인구가 사용하며 모두가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하기 때문에 머신 러닝에 있어 공정성은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