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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핀란드 Qt와 함께 웹OS 생태계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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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6, 2019, 10:06:03

서울 LG전자 서초R&D캠퍼스서 MOU..레퍼런스 플랫폼으로 웹OS 채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전자가 개발하고 있는 스마트TV와 사물인터넷(IoT) 기기 운영체제인 ‘웹OS(webOS)’ 생태계가 넓어질 전망이다.

 

LG전자는 핀란드 소프트웨어 기업 ‘Qt(큐트)’와 지난 25일 서울 서초구 LG전자 서초R&D캠퍼스에서 웹OS 연구개발과 생태계 확장을 함께하는 사업협력(MOU)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웹OS는 LG전자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지난 2014년부터 스마트 기기에 탑재해 왔다. 간편한 소프트웨어 구조로 설계돼 개발자들이 활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큐트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 도구 ‘Qt’를 개발하고 있다. 회사 이름과 소프트웨어 명칭이 같다. 이 회사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하며 차량용 소프트웨어 분야에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두 회사는 이번 협력에서 웹OS를 Qt 레퍼런스 플랫폼으로 채택했다. 향후 웹OS 개발에 최신버전 Qt를 빠르게 지원받게 된다. 또한 웹OS와 Qt 오픈소스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생태계 확대에 협력하기로 했다.

 

LG전자는 스마트 TV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포함하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웹OS 오토(webOS Auto)’ 개발에 Qt를 활용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웹OS 오토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되며 Qt가 적용된 산업 분야에 웹OS를 확산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지난해 3월 개발자 사이트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웹OS 오픈소스 에디션(webOS Open Source Edition)’을 공개했다. 개방형 전략으로 글로벌 기업, 연구소와 협업해 웹OS 생태계를 널린다는 전략이다.

 

유하 바렐리우스(Juha Varelius) 큐트 CEO는 “글로벌 가전업계를 선도해 온 LG전자와 협력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일평 LG전자 사장은 “협력으로 웹OS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들에게 스마트 TV와 디지털 사이니지뿐만 아니라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에서도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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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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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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