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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주요 은행권 CEO 임기 만료...연임 여부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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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5, 2019, 12:06:59

내년 초까지 임기 끝나는 은행장·지주회장 줄줄이 대기..일부 제외하고 유임에 무게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초까지 은행권 수장들의 임기가 연달아 만료된다. 임기 만료를 앞둔 은행장들의 연임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5일 은행권에 따르면 하반기 심성훈 케이뱅크 행장과 허인 KB국민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김도진 IBK기업은행장의 임기가 만료된다. 이어 내년 3∼4월에는 신한금융지주를 비롯해 우리금융·BNK금융·NH농협금융 지주 회장 임기가 만료된다. 

 

가장 먼저 임기가 종료되는 CEO는 심성훈 케이뱅크 행장이다. 심 행장은 2016년 출범한 제1호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의 수장 자리를 맡아왔다. 초대 행장으로서 케이뱅크의 정체성을 만든 공로는 크다.

 

심 행장의 차후 행보를 두고는 전망이 엇갈린다. 심 행장의 경우 KT 비서실장, KT이엔지코어 경영기획총괄 등을 역임한 정통 KT맨이다. KT 중심의 케이뱅크 지배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연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케이뱅크가 대주주적격성 심사 난항 등으로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내외적 불안감에 시달리는 케이뱅크로 심 행장의 자리를 보전하기 힘들다는 추론도 나온다. 케이뱅크는 은행장이 3년 임기를 마친 뒤 2년 연임이 가능하도록 규정했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오는 11월 20일에 임기가 끝난다. 허 행장은 임기 중에 은행을 무난히 이끈데다 2+1의 임기를 보장하는 내부 분위기에 따라 연임에 성공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11월 취임 이후 은행의 혁신을 주도하며, 실적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글로벌 사업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글로벌 당기순이익도 전년 대비 157.4% 증가한 605억원을 기록했다.

 

총파업의 고비를 잘 매듭지었다는 점도 허 행장의 공적으로 꼽힌다. 지난 1월 총파업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오히려 대화의 돌파구로 삼았다는 평이다.

 

올해 12월 27일 임기가 종료되는 김도진 기업은행장은 연임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한다.

 

정권이 교체되면 행장이 바뀔 가능성이 크다. 벌써부터 금융당국 출신 인사의 하마평이 나오는 등 차기 행장 자리를 두고 소문이 무성한 상황이다.

 

이대훈 농협은행장의 임기는 오는 12월 31일까지다. 이 행장은 2017년 12월 취임 이후 호실적을 거둔 만큼 연임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업계는 보고 있다.

 

이 행장은 올해 1분기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냈다. 농협은행은 1분기에 전년 동기보다 15% 늘어난366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2012년 농협의 신경분리(신용·경제사업분리) 이후 역대 최대 순익이다.

 

내년 3월에는 금융지주사 수장들의 물갈이도 예상된다.

 

우리은행장을 겸하고 있는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의 경우 회장직은 내년 3월, 행장직은 내년 12월 임기가 각각 종료된다. 우리금융의 지주사 전환 성공과 시중은행 3위 탈환 등의 호실적과 노조의 전폭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연임이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역시 연임 가능성이 밝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오렌지라이프 인수로 ‘리딩 금융’을 탈환하는 등  굵직한 성과를 냈다.

 

취임 후 그룹을 매트릭스 체제로 개편하면서 수익성을 끌어올린 것도 좋은 점수를 받고 있다. 실제 그룹·글로벌 투자금융(GIB)부문과 고유자산운용(GMS)부문 등이 글로벌 대체투자 영역과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수익성 제고의 엔진역할을 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농협과 기업은행 CEO인사는 정부의 영향을 많은 받는 편”이라며 “집권 중반기를 맞은 정부가 금융개혁에 발맞춰 이를 추진할 수 있는 인사를 은행권에 보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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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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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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