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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LG전자, ICT기술과 제조 역량 결합한 5G 로봇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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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5, 2019, 17:06:49

서울 금천구 LG전자 가산 R&D 캠퍼스서 협약식..5G 클라우드 기반
SKT 통신 기술로 로봇과 클라우드 5G로 연결..LG전자 제조 기술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SK텔레콤과 LG전자가 각자가 가진 전자·통신 역량을 결합해 로봇 개발과 사업화에 나선다. 개발된 로봇은 SK텔레콤 보안사업이나 가상 공간 구축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에 활용될 전망이다.

 

SK텔레콤과 LG전자는 25일 서울 금천구 LG전자 가산 R&D 캠퍼스에서 ‘5G 클라우드 기반 로봇 개발·사업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정보통신기술(ICT) 경쟁력이 있는 SK텔레콤과 로봇 개발에 전문성을 갖춘 LG전자가 차세대 사업에서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협력으로 두 회사는 ▲5G와 ICT를 집약한 초저지연 로봇 클라우드 ▲물리 보안·안내 로봇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eSpace) 제작 등에 나선다. 이를 기반으로 로봇 기능은 다양화하고 구조는 단순화하는 작업을 가속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우선 두 회사는 5G로 로봇과 클라우드를 연결한다. 이용자는 원격으로 로봇에 필요한 기능을 다운로드하고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클라우드와 연결하면 고성능 프로세서, 센서 탑재를 줄여 로봇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연결은 SK텔레콤이 가진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Mobile Edge Computing)’이 쓰였다. 이는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전송 구간을 짧게 만들어 지연 시간을 줄이는 기술이다. 또한 양자 암호 보안 기술도 제공해 해킹을 방지한다.

 

5G 로봇 클라우드에는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가속하는 프로세서 ‘AIX(AI Inference Accelerator)’와 AI 연산에 필요한 GPU를 가상화하는 ‘SCALE(SKT Cloud for AI Learning)’ 등 지난해 개발한 첨단 기술을 탑재한다. 클라우드 성능에 따라 로봇 능력도 개선된다.

 

LG전자는 이전부터 로봇을 개반해온 전문성으로 집안, 안내, 청소, 웨어러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인천공항에서 운영한 클로이 안내로봇은 자율주행 수준 안정성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ADT 캡스가 제공하는 물리 보안에 로봇을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보안이 취약한 시간대나 공간에서 탐지 기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로봇은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 구축에도 투입된다. 5G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로봇은 현실을 가상화하는데 필요한 공간 스캔 데이터와 정밀 사진을 모아 추가 비용을 줄이면서 수준 높은 가상 공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SK텔레콤 5G, AI, 클라우드 등 ICT 기술력과 LG전자 로봇 제조 역량을 결합한 것”이라며 “해외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 로봇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노진서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 전무는 “로봇 서비스가 안정되고 고객 가치를 높이려면 네트워크가 중요해 이동통신사와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SK텔레콤과 함께 신기술이 고객 삶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가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 분야는 LG전자가 주력하는 미래 성장동력이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 CEO 직속으로 로봇사업센터를 신설했다. 로봇 통합 브랜드인 ‘클로이’를 기반으로 안내부터 웨어러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서빙·포터 로봇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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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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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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