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車사고 많이 내면 보험료도 많이 오른다

URL복사

Wednesday, August 20, 2014, 13:08:11

금감원, 2018년 車보험 할인·할증제 ‘건수제’ 도입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오는 2018년부터 자동차보험의 할인·할증제도가 점수제에서 건수제로 전환된다. 이는 25년 만에 생기는 변화로, 전체 보험가입자의 80%에 이르는 무()사고 운전자들의 보험료가 인하될 것이란 예상이다.

 

20일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제도 개선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현행 사고 크기(점수제)’에 따른 보험료 할증기준을 사고 건수로 변경한다. , 보험료 할인을 적용하는 무사고기간을 3년에서 1년으로 단축, 1년 무사고시 바로 보험료가 할인된다.

 

보험료 할증기준을 사고의 크기에서 건수로 변경하되, 첫번째 사고에는 2등급을, 두번째 사고부터는 3등급을 할증한다. , 첫번째 사고에서 50만원 이하 소액 물적사고는 1등급만 할증한다. 사고가 많은 경우에는 최대 9등급까지 할증된다.

 

대신, 보험료가 할인되는 무사고기간은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한다. 하나의 사고로 대인·대물 등 여러 보장종목에서 보험금이 지급되는 복합사고의 할증 수준은 최대 6등급에서 23등급으로 축소한다.

 

제도변경에 따라 사고자에게 할증보험료가 증가되는 만큼 무사고자의 보험료를 평균 2.6% 인하(2300억원)한다. 보험료 인하 수준은 보험개발원이 분석한 추정치로, 변경되는 제도의 시행시점에서 달라질 수는 있다.

 

사고자 전체의 할증보험료 규모는 증가하는데, 개별 사고자의 경우 사고유형에 따라 유불리가 발생한다. 사망사고나 복합사고는 현행 제도보다 유리하고, 다수 사고와 일부 물적사고는 불리하다.

 

이번 제도개선으로 일부 사고자(10%)의 보험료는 지금보다 더 할증되는 반면, 같은 금액만큼 무사고자의 보험료가 인하되며 보험회사의 보험료 수입은 변동이 없다.

 


금감원은 안전운전에 노력하는 무사고자에 대한 혜택을 확대, 사고예방을 위한 운전자들의 노력으로 사고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감원은 2016년과 20172년 동안 준비기간을 거쳐 2018년부터 개선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보험가입자들이 제도변경내용을 숙지토록 하는 한편 시행착오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동안 국회 정책토론회 등 3차례의 공개적인 의견수렴과 금융감독자문위원회(보험분과) 등 각계의 의견수렴절차 등을 거챴다소액 물적사고자의 할증수준을 완화하는 등 최종 개선방안을 확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1989년에 도입된 현행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제도를 최근의 환경변화에 적합하도록 개선했다보험가입자의 80% 수준인 무사고자의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자동차사고 예방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관련 기사 


[일문일답] 1년에 사고 3번 내면 '보험료 30%' 올라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배너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