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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프롭테크 어벤져스 4인방, 부동산 시장 어떻게 혁신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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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19, 15:07:48

부동산정보 업체 직방, 기자 간담회 개최...1600억원 투자 유치
호갱노노·우주·슈가힐도 참여해서 비전 공유...게임체인저 목표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프롭테크는 부동산 시장에 변화와 혁신을 주는 영역입니다. 이 과정에서 방향성이 맞는 분들과 함께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이 자리에 오신 대표, 회사 멤버분들 모두 방향성이 맞다고 생각해서 이 분들의 손을 잡았고 앞으로도 훌륭한 히어로가 있다면 함께할 생각입니다” (안성우 직방 대표)

 

프롭테크 스타트업 4개사가 힘을 합쳤다. 그 주인공은 직방과 호갱노노, 우주, 그리고 슈가힐이다. 프롭테크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업과 기술업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 서비스, 기업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9일 직방은 9일 호갱노노, 우주, 슈가힐과 함께 공평동 SC제일은행본사 4층 강당에서 '2019 직방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직방은 최근 마무리한 1600억원 규모 투자 유치를 공개하고 네모를 서비스하는 슈가힐 인수도 발표했다.

 

앞서 직방은 2018년 4월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갱노노를 인수한데 이어 지난 1월 다음부동산 위탁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 4월엔 셰어하우스 운영사 우주를 인수했다.

 

◇ 직방·호갱노노·우주·슈가힐...프롭테크 어벤져스를 소개합니다

 

직방은 이용자 조건과 목적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지향한다. 2012년 직방 서비스 출시 이후 이용자의 발품 파는 수고를 줄였다면, 이제는 연령이나 가족 구성, 학군, 선호 지역, 투자 목적 등 다양한 조건을 충족시켜주는 정보를 서비스할 계획이다.

 

호갱노노는 아파트 정보 플랫폼 서비스인 호갱노노를 운영하는 회사다. 2016년 서비스 시작 후 누적 회원 수 100만명을 달성했다. 심상민 호갱노노 대표는 “직방과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해결방식이 비슷해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프롭테크 어벤져스에 합류하게된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호갱노노라는 명칭에 소비자 비하적 뉘앙스가 있다는 비판을 많이 들어왔다”며 “궁극적으로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아 ‘노노’에 방점을 찍고 사업에 임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최대 셰어하우스 운영사인 우주는 2013년 종로 1호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서울 16개구 108개의 셰어하우스를 열었다. 지금까지 약 4000여 명의 청년들이 우주의 셰어하우스를 경험했다. 김정현 우주 대표는 “우주의 목표는 1인 가구 등의 주거 안정화”라며 “직방과 함께하면 더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해 함께하게 됐다”고 말했다.

 

직방이 최근에 인수한 슈가힐은 상업용·업무용 매물 정보를 제공하는 부동산 정보 플랫폼 네모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2018년 기준으로 등록된 매물은 40만개다. 상업용 부동산은 주거용 부동산과 비교했을 때 정보의 비대칭이 큰 편이다. 이용일 슈가힐 대표는 “‘창업할 땐 네모’라는 포지셔닝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창업 전 뿐만 아니라 창업 후에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컨설팅 회사로 도약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직방은 호갱노노와 우주, 네모, 다음부동산 등 프롭테크 연합군을 구축해 다양한 분야와 세대를 아우르는 부동산 빅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부동산정보의 수요자는 ▲실거주를 위한 보금자리를 찾는 이용자 ▲임대수익, 시세차익 등 투자의 목적으로 오피스텔과 아파트, 상가를 찾는 투자자 ▲사업을 위한 오피스, 상가 등을 구하는 자영업자 등으로 나뉜다.

 

현재 직방은 원룸과 오피스텔을 찾는 1-2인 가구부터 빌라, 아파트 등을 찾는 가족 단위의 이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 셰어하우스를 통해 '따로 또 같이' 사는 삶을 추구하는 우주의 이용자, 호갱노노에서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를 찾는 이용자, 사무실을 구하는 자영업자 등 모든 이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유의미한 정보로 창출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1600억원 투자 유치...프롭테크 어벤져스의 꿈은?

 

직방은 지난달 골드만삭스PIA와 알토스벤처스, 스톤브릿지캐피탈, DS자산운용, 유안타인베스트먼트 등의 투자사로부터 16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국내 부동산 스타트업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다.

 

이날 직방은 비전 2022도 함께 제시했다. 2022년은 직방이 서비스 10년 주년을 맞는 해다. 직방은 월 1200만명이 이용하는 국내 대표 부동산 플랫폼이 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현재 직방과 다음부동산, 호갱노노, 우주, 네모를 이용하는 월 이용자는 500만 명에 달한다.

 

또 부동산 중개 분야에서 나아가 건물 임대관리와 시행, 분양, 인테리어, 금융 등 부동산 유관 산업으로 혁신 DNA를 전파하겠다고 발표했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직방은 게임체인저가 되려 한다. 이 자리에 함께 한 4명의 창업자는 인수 과정에서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비전에 공감했다”며 “혼자 힘으론 여기까지 올 수 없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프롭테크 기업과 시너지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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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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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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