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지니뮤직, 초고음질 스트리밍 대중화 나선다

URL복사

Thursday, July 11, 2019, 10:07:43

4월 국내 최초 FLAC 24bit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
KT 5G 기술·CJENM K팝 콘텐츠 확보로 품질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니뮤직이 5G 시대 차세대 음원서비스로 전망되는 초고음질 음원서비스를 소개했다. 포화상태인 음원 스트리밍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지니뮤직은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인사라운지’에서 지니뮤직 24bit FLAC음원 청음 행사를 열었다고 11일 밝혔다. 행사에는 홍세희 지니뮤직 플랫폼사업본부장이 내용을 발표하고 하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는 황문규 오디오 평론가가 참석해 내용 설명과 함께 음원을 청취하기도 했다.

 

지난 4월 지니뮤직 24bit FLAC음원 서비스가 출시된 배경에는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른 스트리밍 인프라 조성과 음악 소비행태 변화가 있다. 홍세희 본부장은 “디지털 음악 서비스는 이동통신 기술과 함께 진화해왔다”고 말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여건이 갖춰진 때는 3세대(3G) 이동통신 시대다. 이어 4세대(4G)에 접어들어 스마트폰 등장과 함께 대중화가 시작됐다. PC에서 음원을 받아 재생기기로 옮기던 소비행태를 스트리밍이 앞질렀다. 지난해에는 스트리밍 건수가 다운로드보다 21배 많았다.

 

음원을 저장할 물리적 공간에서 해방되면서 제공할 수 있는 음질 수준도 높아졌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고음질·고용량 음원인 FLAC을 제공하게 된 것도 통신기술 발전과 연관이 있다.

 

FLAC은 데이터 손실 없이 파일을 압축해 스튜디오 원음에 가까운 음질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음원이다. 황문규 평론가는 “MP3와 FLAC은 레고 유아용과 테크닉 시리즈가 갖는 차이로 비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만큼 FLAC이 더 정교하다는 뜻이다.

 

기존 MP3는 압축과정에서 원본 오디오 대비 90% 정도 용량이 줄어들지만, 데이터가 손실되며 음질이 나빠진다. 반면 FLAC은 비가청주파수 영역까지 압축해 손실이 적다.

 

FLAC음원은 16bit와 24bit 두 종류로 나뉜다. 지니뮤직은 지난 2014년부터 세계 최초로 고음질 FLAC 16bit 음원 스트리밍을 제공해왔다. 올해 공개한 24bit 음원은 샘플링 주파수가 192k다. MP3와 비교해 소리 표현이 4배 이상 정교하다. 파일 용량은 28.8배 더 크다.

 

 

지니뮤직은 지난 4월 모기업 KT와 세계 최초로 5G 초고음질 음악 서비스인 ‘리얼지니팩’을 출시했다. KT 부가서비스에 가입하면 FLAC 24bit 음원을 데이터 소진 없이 다운받거나 스트리밍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 가입자는 MP3 음원 스트리밍을 이용하는 사람들보다 오디오와 고음질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대는 남성 65세, 여성 35세로 MP3 이용자 연령대인 남성 48세와 여성 52세와 비교해 남성 중심으로 나이가 올라갔다. 장르는 팝과 재즈, 클래식 청취 비율이 높아졌다.

 

해외에서도 타이달, 디저, 룬, 코버즈 등 고음질 음원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황문규 평론가는 “프리미엄 라이프 욕구가 커지며 고가 음향기기를 갖추고 좋은 음질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초고음질 음원 서비스는 이러한 소비자를 확보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초고음질 FLAC 24bit 음원은 해외 콘텐츠에 의존하고 있다. 홍세희 본부장은 “국내에서 서비스할 수 있는 수량은 20만 곡 플러스알파 수준”이라고 말했다. 초고음질 음원은 스튜디오에서 녹음할 때 파일을 추출하는 별도 과정이 필요하지만, 국내에는 갖춰지지 않은 곳이 많다.

 

국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려면 콘텐츠 확보가 우선이다. 지니뮤직은 CJENM과 K팝 초고음질 음원 수급을 늘릴 계획이다. 또 해외 직배사 3사와 계약하고 올해 24만 곡을 확보할 계획이다.

 

홍세희 본부장은 “통신기술과 고급 콘텐츠에 대한 인식, 고객환경 측면에서 지금이 초고음질 시대 시작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문규 평론가는 “좋은 음질은 삶의 질과 정서적 차이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