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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社 ‘납검출 텀블러’...“환불안내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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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19, 17:07:13

한국소비자원, “커피전문점 및 유통사 텀블러 외부 코팅서 납 성분 검출”
할리스커피·파스쿠찌·다이소·엠제이씨..“‘식품위생법’상 적합 판정 제품”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할리스커피·파스쿠찌·다이소·엠제이씨 등 국내 커피전문점과 대형 유통업체의 일부 보온·보냉 텀블러의 외부 표면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업체들이 제품 환불에 나섰다.

 

이번 환불 조치는 앞선 16일 한국소비자원의 ‘페인트 코팅 텀블러 유해물질 안전성 및 표시실태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다만, 해당 제품들 모두 식품위생법상 적합 판정을 받았던 상품들이라,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총 24개 텀블러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 중 4개 제품(16.7%)의 용기 외부표면에 코팅된 페인트에서 어린이제품 공통안전기준(90㎎/㎏)보다 45배~884배 높은 납 성분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제품은 ▲엠제이씨-‘리락쿠마 스텐 텀블러(350ml)’ ▲파스쿠찌-‘하트 텀블러’ ▲할리스커피-‘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 ▲다이소-‘S2019 봄봄 스텐 텀블러’며, 순서대로 각각 7만 9606 / 4만 6822 / 2만 6226 / 4078 ㎎/㎏의 납 함유량이 검출됐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납은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식욕부진·빈혈·근육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가능물질(2B)로 분류하고 있다.

 

관련 업체들은 즉각 각사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공지하고, 해당 상품 환불에 돌입했다. 파스쿠찌는 지난 15일부터 오는 8월 14일까지 고객센터를 통해 ‘하트 텀블러’ 환불을 진행한다. 다이소도 ‘봄봄 스텐 텀블러’를 가까운 다이소 매장으로 가져오면 구매시점·영수증 유무 등과 무관하게 환불 조치된다고 밝혔다.

 

복수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중인 (주)엠제이씨의 ‘리락쿠마 스텐텀블러’도 자사 홈페이지에서 환불 관련 안내가 진행중이다. 고객상담실로 문의하면 환불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할리스커피 역시 이번에 문제가 된 ‘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 상품 외에도 동일 제품군 5종 모두에 대해 전량 회수·환불 조치해 책임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할리스 측은 국가공인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의뢰해 진행한 추가 검사 결과도 공개했는데, “현재 판매중인 텀블러류 총 30종 모두 제품 내면·겉 표면에서 납 성분 불검출을 확인 받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환불을 진행하게 된 4개 업체는 모두 해당 제품들이 ‘식품위생법 상 기준규격’에는 적합한 제품이었다고 해명했다. 현 식품위생법에서 용기의 경우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이 직접 ‘닿는’ 부분에 대해서만 유해물질 기준이 정해져 있다. 즉, 이번에 적발된 4개사 제품은 외부 페인트 등에서 납 성분이 검출됐다는 설명이다.

 

한국소비자원도 “식품위생법상 텀블러는 식품 용기로 분류되는데, 식품과 접촉하지 않는 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기준은 없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표면 코팅된 페인트에 납이 함유돼 있을 경우 인체에 흡수될 수 있으니, 식품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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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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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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