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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상생안에 불만족...“추가 협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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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19, 16:07:36

방향성 제시는 의미 있지만 세부내용 미흡..“진입장벽 높아졌다”
택시업계는 대체로 ‘환영’..“불확실성 해소로 서비스 향상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토교통부가 플랫폼 업계와 택시의 상생을 위한 방안을 내놓자 타다 등 모빌리티 업계는 새로운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더 높아졌다며 우려를 표했다. 규제혁신과 변화의 방향성이 제시된 것은 의미가 있지만, 한계가 드러난 세부 내용은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토교통부는 17일 관계부처 장관급 회의와 당정협의를 거쳐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을 위한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불법 논란이 있었던 타다 등 플랫폼 사업자에 운송사업 허가를 내주는 대신, 택시 자격증이 있는 기사만 쓰게 하고 수익 일부를 사회적 기여금으로 받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와 타다 등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들은 일제히 입장문을 내놓고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번 방안은 기존 택시산업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만큼, 국민편익 확대와 신산업 육성 차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타다를 운영하는 VCNC의 박재욱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고 “기존 택시 산업과 별도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을 수용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협약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 제도와 이해관계 중심의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기존 택시산업을 근간으로 대책을 마련한 까닭에 새로운 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은 더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박 대표는 기존 산업과 사회적 가치에 기여하는 방안을 빠른 시일 안에 제안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용자 편익을 최우선으로 한 새로운 교통 면허, 혁신 총량제 등 새로운 환경에 대한 비전 등이 제안에 포함되며, 정부 및 국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대화를 이어갈 방침이다.

 

또 다른 모빌리티 사업자인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규제혁신과 변화의 방향성이 제시된 것은 의미 있지만, 추가적인 협의를 통해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카카오모빌리티의 주장이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는 입장문에서 “ 지난 3월 7일 사회적 대타협 이후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논의해 온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의 방향성을 정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도 “시장에서 처음 시도되는 방안들에 우려가 나올 수 있는 만큼 실무 기구를 통해 구체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카카오모빌리티는 업계간 상생이 가능한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며 “혁신과 상생을 모두 아우르는 실행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택시업계는 이번 상생방안에 대해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혁신형 택시 브랜드인 ‘마카롱택시’를 운영하는 KST모빌리티는 “이번 상생안의 전체적인 방향성에 동의한다”며 “택시산업의 자기 혁신 및 새로운 이동성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해온 시장의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택시산업은 더 나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로운 모빌리티 사업자와 대등하고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철저한 관리감독 체계와 공평한 규제완화 및 실행방안의 빠른 결정과 적용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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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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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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