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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첫돌 기획] 보험 어떻게 생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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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2, 2014, 01:09:09

서울대생 100명 대상 보험 이미지 설문조사..보험 소비자·종사자 릴레이 기고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보험전문·사람전문 인터넷신문을 표방하는 <인더뉴스>가 창간 첫돌을 맞았습니다.

 

인더뉴스는 1년 전 몇 가지 약속을 드렸습니다.

 

iNsurance : 인더뉴스는 최고의 보험 전문 매체가 되려합니다.

iNterest : 보험과 관련한 유익한 정보나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내 놓겠습니다.

iNform : 보험(산업)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을 적극적으로 알려 나가겠습니다.

iNsight : 보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통찰력 있는 비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보험인들과 소비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더하겠습니다.

 


나름 애를 썼습니다. 이중에서는 실행을 한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습니다. 고백컨대, ‘소통의 장역할을 하겠다는 약속을 가장 잘 지키지 못 한 것 같습니다.

 

실은 늘 궁금했습니다. 사람들(소비자들)이 보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 , 보험 업계 종사자들은 소비자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 하지 않을까?

 

하지만, 일상적인 업무에 쫓기다 보니 하루 이틀 미루게 됐고, 1년이라는 시간이 어느새 지나가버리고 말았습니다. 사람들에게 속내를 드러내 달라고 할 만한 마땅한 핑곗거리가 없는 것도 시간을 흘려버린 하나의 이유인 듯합니다.

 

마침, 창간 첫돌이라는 좋은 기회가 생겼습니다. ‘생일 선물을 빙자해 여러분들로부터 재능 기부(구걸)’를 요청했습니다. <나에게 보험이라는> 주제로 글을 부탁드렸습니다. 응해주시는 분이 적을까 걱정을 했었는데,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글을 보내주신 분들은 다양합니다. 언론사 대표와 편집국장님을 비롯해, 방송기자, 신문기자, 방송진행자 등 많은 언론인들이 재능을 나눠 주셨습니다. 보건의료 종사자, 공기업 직원, 광고회사 직원, 약사, 대학생도 글을 써 주셨습니다.

 

이들은 보험에 대해서 어떤 말을 했을까요? 맛보기를 보여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보험은 여전히 비용으로 인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험의 필요성은 분명하다.”

보험은 참으로 역설적인 금융상품이다. 그것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은, 특이한 효용가치를 지닌 상품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필요에 따라, 위험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감가상각이 필요한 것이 보험이다.”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 그 돈으로 좀 더 효용이 높은 곳에 투자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하나하나 읽어 보니,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보험의 모습 또는 이미지를 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받아 놓은 글은 예상외로(?) 긍정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쎄게써도 되는 거죠?”라고 다짐을 받아놓은 분들도 적지 않아서 균형이 맞아질 것도 같습니다.

 

덤으로,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보험에 이미지에 대한 이미지·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해 봤습니다. 결과를 몇몇 분들께 보여드리니 예상 밖이다”,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제대로 보험을 알아야 더 좋은 보험에 가입할 수 있고, 보험사들은 소비자들을 알아야 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을 겁니다.

 

인더뉴스는 문을 열어 두고 있습니다. ‘나에게 보험이란을 주제로 사진과 함께 글(원고지 6~10)을 이메일(hopem1@inthenews.co.kr)로 주시면 정성껏 다듬어서 홈페이지에 실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인더뉴스>의 창간 첫돌 기획이 보험과 보험 소비자들이 서로를 좀 더 잘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설문조사 기사와 기고는 오는 3일부터 하루 한 편씩 찾아갑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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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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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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