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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생 63% “보험 이미지,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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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14, 15:09:43

[창간 첫돌 기획] 절반 이상 보험 가입..43%는 “가입여부 몰라”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20. 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면 어느덧 주택마련, 결혼 등을 위한 자금마련 준비에 이런저런 걱정이 앞서기 마련이다. 특히, 우연히 사고나 질병에 노출될 경우, 해결 과정에 필요한 비용에 따라 재정 상태에 빨간 등이 켜질 수 있다.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답이야 뻔(?)하다. 바로 보험이다. 실제 대학생들은 보험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궁금해졌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달 27일 서울대생 100(경상계열 제외)을 대상으로 보험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우선 민영보험사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가의 질문에 대해 5매우 좋다’(1), 4좋다’(15), 3보통이다’(49), 2나쁘다’(29), 1매우 나쁘다’(6)로 집계됐다. 3점 이상을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65%를 차지해 보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설계사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5매우 좋다’(2), 4좋다’(19), 3보통이다’(47), 2나쁘다’(28), 1매우 나쁘다’(4)3점 이상을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68%였다. 보험설계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보험사보다 보험 설계사에 대해 조금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차이를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잘 안다’(19), ‘안다’(22), ‘얼핏 안다’(14), ‘모른다’(32), ‘전혀 모른다’(13)로 집계됐다. 차이점에 대해 모른다고 답한 학생은 전체의 45%나 됐다. 반면, 생손보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들은 100명중 41명이었다.

 

보험 상식과 관련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한 설계사에게 가입할 수 있다는 질문에는 맞다’(52), ‘틀리다’(35), ‘모른다’(13)고 답했다. 정답인 맞다를 선택한 학생의 수가 전체의 52%, 모르거나 틀리다고 한 인원이 48%를 차지해 절반가량의 학생이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억에 남는 보험사 광고가 있는지 조사한 결과로는 47명이 있다고 답했다. 학생들이 기억하는 보험광고의 회사로는 ‘AIG’(12)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푸르덴셜생명’(8), ‘동부화재’(8), ‘라이나생명’(7), ‘AIA생명’(6), ‘현대하이카’(3), ‘AXA’(2), ‘삼성생명’(2), ‘한화생명’(2), ‘기타’(6) 순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몇 개의 보험에 가입했나라는 질문에 57명의 학생이 보험에 가입돼 있다고 답했다. 가입갯수는 1개가 27명으로 가장 많았고 226, 3 3, 4개 이상(1) 가입한 학생도 있었다. 43명의 학생은 보험 가입여부를 모르고 있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서울대 학생들이 보험사나 보험 설계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예상보다 나쁘지 않은 것 같아서 흥미롭다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보험사 직원은 아주 간단한 상식이라고 할 수 있는 교차판매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학생들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 좀 놀랍다공중파 광고를 많이 하는 대형사보다 케이블 TV로 광고를 많이 하는 곳들의 광고인지도가 높다는 점도 재미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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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첫돌 기획] 보험 어떻게 생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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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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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교보생명, SBI저축은행 인수한다…금융지주 전환 본격화

2025.04.28 16:30: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저축은행업에 진출합니다. 교보생명은 28일 이사회를 열어 SBI저축은행 지분 '50%+1주'를 2026년 10월까지 단계적으로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 SBI홀딩스로부터 SBI저축은행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며 인수금액은 9000억원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풋옵션 분쟁이 사실상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주 전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저축은행업 진출은 지주사 전환 추진과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이며 향후 손해보험사 인수 등 비보험 금융사업으로 영역확대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BI저축은행은 2024년말 기준 총자산 14조289억원, 자본총계 1조8995억원, 거래고객 172만명을 보유한 업계 1위 저축은행입니다. 2021년 3495억원, 2022년 3284억원의 순이익을 내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2024년에는 경기침체 속에서 각각 891억원, 808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SBI저축은행 최대주주는 일본 종합투자금융그룹 SBI홀딩스로 현재 자사주 14.77%를 제외한 85.2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저축은행 운영경험이 없다는 점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지분을 취득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금융당국으로부터 대주주 승인을 받은 다음 하반기중 30%(의결권 없는 자사주를 감안한 실제 의결권 지분 35.2%)의 지분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후 금융지주사 전환에 맞춰 2026년 10월말까지 50%+1주(의결권 58.7%)를 인수합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2027년부터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당기간 공동경영을 할 계획"이라며 "1등 저축은행으로 키운 현 경영진을 교체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기존 보험사업과 저축은행간 시너지 극대화를 노립니다. 특히 보험계약자에게 저축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축은행 고객에게는 보험상품을 연계하는 맞춤형 금융솔루션을 확대함으로써 고객층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디지털 금융시장에서도 고객접점이 크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현재 교보생명앱(230만명)과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앱(140만명)을 합하면 총 370만명의 금융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MZ세대 등 젊은 고객층의 적극적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양사의 강점을 결합해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목표입니다. SBI저축은행 계좌를 보험금 지급계좌로 활용해 금융서비스 편의성을 높이고, 보험사에서 대출거절된 고객을 저축은행으로 유입해 가계여신 규모를 1조6000억원 이상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SBI저축은행 예금을 교보생명 퇴직연금 운용상품으로 활용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합니다. 교보생명과 SBI그룹은 2007년부터 전략적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협업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금융 인수 추진, 제3인터넷은행 설립 논의, 디지털 금융협력 등 주요사업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 지난해 7월에는 토큰증권 발행 등 디지털 금융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SBI홀딩스는 사모펀드 어피니티가 갖고 있던 교보생명 지분 9.05%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 교보생명의 재무적투자자(FI)들이 보유한 지분을 추가인수해 보유지분율을 2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거래를 통해 단순한 금융투자 관계를 넘어 미래 금융시장 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SBI그룹 관계자는 "교보생명과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금융분야에서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디지털금융 시대에서 고객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SBI저축은행과 협력해 저축은행과 보험의 경계를 허물고 고객에 더욱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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