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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일본 불매운동 확산...쌍용차도 ‘국산 변속기’ 도입하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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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0:07:00

일본 아이신 자동변속기 비중 큰 편..신뢰성 높지만 ‘수출규제’ 위험
국내 변속기업체 현대트랜시스가 대안..두 회사의 협업의지가 관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수출우대국’인 백색국가에서 제외시킬 것이 유력해지면서 국내 산업계에 ‘초비상’이 걸렸습니다. 해외에서 각종 부품과 소재를 들여와 완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국가인 우리나라에게 일본의 수출 규제는 심각한 타격이 될테니까요.

 

이미 일본 정부는 에칭가스 (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감광액),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등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들의 한국 수출을 막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 핵심 산업을 통째로 쥐고 흔들겠다는 게 일본 아베 총리의 생각일 겁니다.

 

특히 반도체 다음은 자동차 산업이 일본의 타깃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에 버금가는 국가 경제의 기둥인 데다 일본에 대한 의존도도 높기 때문이죠. 현대모비스와 현대트랜시스 등 자회사를 통해 주요 부품을 공급받는 현대·기아차는 사정이 좀 낫겠지만, 다른 완성차 회사들은 어떨까요.

 

 

자동차 부품의 핵심은 자동차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 ‘파워트레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동력을 발생시키거나 전달하는 기관인 엔진과 변속기 등이 여기에 해당하지만, 아쉽게도 국내 완성차업계는 파워트레인 기술력이 부족한 편이죠. 파워트레인의 핵심 부품들을 일본 등 해외에서 수입해서 들여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별로 한번 살펴볼까요. 현대·기아차는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와 현대위아를 통해 변속기를 100% 전량 공급받고 있습니다. 역사도 깊고 기술력도 뛰어난 해외업체들보다야 신뢰성이 떨어질 테지만,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아닌 내연기관차에서만큼은 일본의 수출규제 영향에서 벗어났다고 봐야겠습니다.

 

쉐보레 브랜드를 판매하는 한국지엠 역시 파워트레인은 국내 보령공장에서 생산하거나 미국에서 들여오고 있습니다. 말리부 2.0 터보, 트랙스 등은 일명 ‘보령미션’으로 불리는 젠(GEN)Ⅲ 6단 자동변속기를 쓰고 있고, 스파크와 말리부 1.35 터보는 미국산 무단변속기(CVT)를 적용하고 있죠.

 

반면 르노삼성자동차는 일본과 제법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일원인 르노삼성차는 닛산 계열의 변속기 회사인 자트코(JATCO)에서 변속기 일부를 납품받고 있습니다. 자트코가 만드는 무단변속기는 르노삼성의 주력모델인 QM6 가솔린과 LPG, 그리고 SM6의 LPG 모델에 들어갑니다.

 

무단변속기가 아닌 르노삼성 차종의 대부분은 독일의 변속기업체 ‘ZF’의 제품을 씁니다. 자트코와 ZF 모두 세계적인 변속기 회사들이고, 특히 자트코는 글로벌 시장에서 무단변속기 부문 1위 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변속기를 직접 만들지 않는 르노삼성으로서는 최선의 선택이었을 겁니다.

 

일본으로부터 공급받는 변속기 비중이 높긴 하지만, 수출 규제가 현실화되더라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는 게 르노삼성의 입장입니다. 르노삼성이 자트코와 ‘일대일’로 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이 아니라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차원에서 납품받고 있기 때문인데요.

 

또 다른 핵심기관인 엔진 역시 국내 연구소에서 공동개발한 경우가 많고, 생산도 완제품 수입이 아닌 부분 조립 형식으로 들여오고 있어 수출 규제의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라는 거대한 우산이 르노삼성을 지켜주고 있죠.

 

 

문제는 국내 내수 시장 3위의 쌍용차입니다. 쌍용차는 지난 2015년 첫 출시된 티볼리부터 일본 토요타 계열인 아이신의 3세대 6단 자동변속기를 쓰고 있습니다. 이 아이신 미션은 티볼리부터 렉스턴 스포츠(칸 포함), 코란도 등 쌍용차의 대부분 모델에 들어갑니다. 최상위 모델인 G4 렉스턴에만 메르세데스-벤츠의 7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가고 있죠.

 

업계에 따르면 아이신은 독일 ZF와 더불어 변속기의 신뢰성이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ZF 변속기와 성능은 비슷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하기 때문에 쌍용차에게 ‘딱’인 변속기이죠.

 

경쟁력이 높아서인지 토요타와 렉서스 이외에도 볼보, 푸조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애용하는 변속기이기도 합니다. 쌍용차는 액티언 등에 적용했던 호주 ‘비트라’ 미션이 문제를 일으키자 변속기 공급처를 아이신으로 굳힌 듯합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자동차 부품에까지 수출 규제의 칼날을 들이밀 경우 상황은 복잡해집니다. 글로벌 변속기 회사가 몇 개 되지 않고, 아이신은 그 중에서 최고의 신뢰성을 보이는 회사라 쌍용차로선 딱히 대안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쌍용차가 일본 불매운동과 더불어 ‘변속기 국산화’에 도전해봤으면 합니다. 쌍용차는 아이신의 공급물량이 많지 않아 일본 정부도 손을 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만,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게 국가 간 무역 관계니까요.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쌍용차가 당장 변속기를 개발하거나 생산하긴 어려울 겁니다. 쌍용차가 변속기를 국산화하는 현실적인 시나리오는 현대차의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로부터 변속기를 납품받는 정도라고 봐야 합니다. 쌍용차의 수동변속기 모델엔 현대트랜시스 제품이 들어가긴 하지만, 수동변속기의 국내 수요는 거의 없다시피 하죠.

 

 

쌍용차의 변속기 국산화 여부는 현대트랜시스가 물량을 주느냐에 달렸습니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수주활동은 활발하게 하고 있으나 최종 결정은 완성차업체의 몫”이라고 했지만, 현대차그룹이 쌍용차에 변속기를 주지 않으려 한다는 ‘카더라’ 통신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이니까요.

 

최근에서야 BYD 등 중국 완성차 업체에 변속기를 납품하기 시작한 현대트랜시스는 현대·기아차에 90% 이상 의존하고 있습니다. 수주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지만 전속거래로 봐도 무방할 만큼 대부분의 생산물량을 현대·기아차가 가져가고 있습니다. 토요타에 대한 매출 의존도를 크게 낮추고 있는 아이신이나, 닛산에서 계열 분리한 자트코와는 대조적입니다.

 

지난 1월 현대파워텍과 현대다이모스의 합병으로 출범한 현대트랜시스는 이제 막 걸음마를 뗐습니다. 자동변속기는 물론 듀얼클러치(DCT), 무단변속기 등 변속기 전 라인업을 생산하는 현대트랜시스는 쌍용차를 경쟁자가 아닌 ‘동반자’ 로 봤으면 합니다. 쌍용차와 현대트랜시스가 손을 잡는다면 쌍용차의 일본 리스크가 해소되는 것은 물론, 현대트랜시스의 ‘연간 매출 12조원’이라는 목표도 조기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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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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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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