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역신장이 지속되고 있다. 보급률이 높아져 새로운 구매자를 찾기 어려워졌고 브랜드별 제품의 차별점도 미미해졌기 때문이다.
올해 첫 출시될 폴더블 스마트폰이 5세대(5G) 이동통신과 시너지·초프리미엄 전략으로 시장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일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올해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15억 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2.5% 감소할 전망이다.
침체가 도드라진 시장은 일본, 서유럽, 북미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요가 높은 지역들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각각 6.5%, 5.3%, 4.4%라는 감소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로버타 코자(Roberta Cozza)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고가 스마트폰 시장은 과잉 공급되고 있어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를 유도할 새로운 기능이나 경험이 없는 상태”라며 “주로 스마트폰 교체에 의존하는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추정치는 82%에 달해 새로 개척할 시장 파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제조사별 기능적 차별화도 한계에 봉착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30개월에 접어들었다.
게다가 LTE 보급률이 높아지며 이동통신사가 지급하는 보조금도 줄어들었다.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요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단순히 판매량을 늘려 점유율을 키우는 전략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을 반등할 요인으로 주목되는 것은 폴더블폰으로 대표되는 외형 차별화다.
올해 갤럭시 폴드 출하량은 약 100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에 따르면 오는 2025년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4600만 대 수준이다. 15억 대에 육박하는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예상치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다.
하지만 시장분석가들은 폴더블폰에 주목하는 이유로 ▲5세대(5G) 이동통신 개화에 따른 미디어 활용성 ▲초프리미엄 제품 차별화 등을 꼽는다.
폴더블폰은 화면이 커진 만큼 콘텐츠 활용도가 높다. 증강현실(AR)이나 8K 영상 등 차세대 미디어를 시청하는데 보다 몰입감을 줄 수 있다. 특히 5G로 현실화하는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활용도가 높다.
기존에 게임을 실행하려면 다운로드와 하드웨어 환경 등 사양에 맞는 단말을 갖춰야 했던 반면, 클라우드 게임은 서버에서 구동되는 콘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하는 방식이다. 지난 3월 구글이 발표한 스타디아(Stadia)가 대표적이다.
폴더블폰은 이러한 미디어 활용성을 고려해 고용량 반도체와 배터리가 채용되며 가격도 덩달아 비싸진다. 이에 따라 올해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업체들은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해 점유율을 방어하는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브랜드 신뢰성과 제품 내구성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중저가에 주력한 중국 업체들보다 플래그십으로 명성을 쌓은 삼성전자와 애플 등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플래그십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북미, 일본, 서유럽 지역은 중저가 제품 위주인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 입김이 약하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북미 시장에서 중국 업체 점유율은 10%, 서유럽에서는 15% 수준이었다.
증권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국가들은 중국 제조사들이 펼치는 중저가 전략만으로는 점유율 증가에 한계가 있다”며 “폴더블 시장은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진 업체에 유리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