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스마트폰 시장 역신장 지속...‘폴더블’ 새로운 기회 될까

URL복사

Monday, August 05, 2019, 06:08:00

세계 출하량 15억 대로 2.5% 감소..중저가 점유율 확대 한계
5G 미디어·초프리미엄 특화된 폴더블..프리미엄 업체에 유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역신장이 지속되고 있다. 보급률이 높아져 새로운 구매자를 찾기 어려워졌고 브랜드별 제품의 차별점도 미미해졌기 때문이다.

 

올해 첫 출시될 폴더블 스마트폰이 5세대(5G) 이동통신과 시너지·초프리미엄 전략으로 시장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일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올해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15억 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2.5% 감소할 전망이다.

 

 

침체가 도드라진 시장은 일본, 서유럽, 북미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요가 높은 지역들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각각 6.5%, 5.3%, 4.4%라는 감소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로버타 코자(Roberta Cozza)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고가 스마트폰 시장은 과잉 공급되고 있어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를 유도할 새로운 기능이나 경험이 없는 상태”라며 “주로 스마트폰 교체에 의존하는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추정치는 82%에 달해 새로 개척할 시장 파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제조사별 기능적 차별화도 한계에 봉착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30개월에 접어들었다.

 

게다가 LTE 보급률이 높아지며 이동통신사가 지급하는 보조금도 줄어들었다.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요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단순히 판매량을 늘려 점유율을 키우는 전략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을 반등할 요인으로 주목되는 것은 폴더블폰으로 대표되는 외형 차별화다.

 

올해 갤럭시 폴드 출하량은 약 100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에 따르면 오는 2025년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4600만 대 수준이다. 15억 대에 육박하는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예상치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다.

 

 

하지만 시장분석가들은 폴더블폰에 주목하는 이유로 ▲5세대(5G) 이동통신 개화에 따른 미디어 활용성 ▲초프리미엄 제품 차별화 등을 꼽는다.

 

폴더블폰은 화면이 커진 만큼 콘텐츠 활용도가 높다. 증강현실(AR)이나 8K 영상 등 차세대 미디어를 시청하는데 보다 몰입감을 줄 수 있다. 특히 5G로 현실화하는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활용도가 높다.

 

기존에 게임을 실행하려면 다운로드와 하드웨어 환경 등 사양에 맞는 단말을 갖춰야 했던 반면, 클라우드 게임은 서버에서 구동되는 콘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하는 방식이다. 지난 3월 구글이 발표한 스타디아(Stadia)가 대표적이다.

 

폴더블폰은 이러한 미디어 활용성을 고려해 고용량 반도체와 배터리가 채용되며 가격도 덩달아 비싸진다. 이에 따라 올해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업체들은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해 점유율을 방어하는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브랜드 신뢰성과 제품 내구성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중저가에 주력한 중국 업체들보다 플래그십으로 명성을 쌓은 삼성전자와 애플 등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플래그십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북미, 일본, 서유럽 지역은 중저가 제품 위주인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 입김이 약하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북미 시장에서 중국 업체 점유율은 10%, 서유럽에서는 15% 수준이었다.

 

증권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국가들은 중국 제조사들이 펼치는 중저가 전략만으로는 점유율 증가에 한계가 있다”며 “폴더블 시장은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진 업체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