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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 역신장 지속...‘폴더블’ 새로운 기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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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5, 2019, 06:08:00

세계 출하량 15억 대로 2.5% 감소..중저가 점유율 확대 한계
5G 미디어·초프리미엄 특화된 폴더블..프리미엄 업체에 유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역신장이 지속되고 있다. 보급률이 높아져 새로운 구매자를 찾기 어려워졌고 브랜드별 제품의 차별점도 미미해졌기 때문이다.

 

올해 첫 출시될 폴더블 스마트폰이 5세대(5G) 이동통신과 시너지·초프리미엄 전략으로 시장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일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올해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15억 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2.5% 감소할 전망이다.

 

 

침체가 도드라진 시장은 일본, 서유럽, 북미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요가 높은 지역들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각각 6.5%, 5.3%, 4.4%라는 감소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로버타 코자(Roberta Cozza)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고가 스마트폰 시장은 과잉 공급되고 있어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를 유도할 새로운 기능이나 경험이 없는 상태”라며 “주로 스마트폰 교체에 의존하는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추정치는 82%에 달해 새로 개척할 시장 파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제조사별 기능적 차별화도 한계에 봉착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30개월에 접어들었다.

 

게다가 LTE 보급률이 높아지며 이동통신사가 지급하는 보조금도 줄어들었다.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요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단순히 판매량을 늘려 점유율을 키우는 전략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을 반등할 요인으로 주목되는 것은 폴더블폰으로 대표되는 외형 차별화다.

 

올해 갤럭시 폴드 출하량은 약 100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에 따르면 오는 2025년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4600만 대 수준이다. 15억 대에 육박하는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예상치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다.

 

 

하지만 시장분석가들은 폴더블폰에 주목하는 이유로 ▲5세대(5G) 이동통신 개화에 따른 미디어 활용성 ▲초프리미엄 제품 차별화 등을 꼽는다.

 

폴더블폰은 화면이 커진 만큼 콘텐츠 활용도가 높다. 증강현실(AR)이나 8K 영상 등 차세대 미디어를 시청하는데 보다 몰입감을 줄 수 있다. 특히 5G로 현실화하는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활용도가 높다.

 

기존에 게임을 실행하려면 다운로드와 하드웨어 환경 등 사양에 맞는 단말을 갖춰야 했던 반면, 클라우드 게임은 서버에서 구동되는 콘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하는 방식이다. 지난 3월 구글이 발표한 스타디아(Stadia)가 대표적이다.

 

폴더블폰은 이러한 미디어 활용성을 고려해 고용량 반도체와 배터리가 채용되며 가격도 덩달아 비싸진다. 이에 따라 올해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업체들은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해 점유율을 방어하는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브랜드 신뢰성과 제품 내구성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중저가에 주력한 중국 업체들보다 플래그십으로 명성을 쌓은 삼성전자와 애플 등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플래그십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북미, 일본, 서유럽 지역은 중저가 제품 위주인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 입김이 약하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북미 시장에서 중국 업체 점유율은 10%, 서유럽에서는 15% 수준이었다.

 

증권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국가들은 중국 제조사들이 펼치는 중저가 전략만으로는 점유율 증가에 한계가 있다”며 “폴더블 시장은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진 업체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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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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