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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 역신장 지속...‘폴더블’ 새로운 기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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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5, 2019, 06:08:00

세계 출하량 15억 대로 2.5% 감소..중저가 점유율 확대 한계
5G 미디어·초프리미엄 특화된 폴더블..프리미엄 업체에 유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역신장이 지속되고 있다. 보급률이 높아져 새로운 구매자를 찾기 어려워졌고 브랜드별 제품의 차별점도 미미해졌기 때문이다.

 

올해 첫 출시될 폴더블 스마트폰이 5세대(5G) 이동통신과 시너지·초프리미엄 전략으로 시장 돌파구가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일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면 올해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15억 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2.5% 감소할 전망이다.

 

 

침체가 도드라진 시장은 일본, 서유럽, 북미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요가 높은 지역들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각각 6.5%, 5.3%, 4.4%라는 감소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로버타 코자(Roberta Cozza)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고가 스마트폰 시장은 과잉 공급되고 있어 사용자에게 업그레이드를 유도할 새로운 기능이나 경험이 없는 상태”라며 “주로 스마트폰 교체에 의존하는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추정치는 82%에 달해 새로 개척할 시장 파이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제조사별 기능적 차별화도 한계에 봉착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30개월에 접어들었다.

 

게다가 LTE 보급률이 높아지며 이동통신사가 지급하는 보조금도 줄어들었다.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요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단순히 판매량을 늘려 점유율을 키우는 전략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을 반등할 요인으로 주목되는 것은 폴더블폰으로 대표되는 외형 차별화다.

 

올해 갤럭시 폴드 출하량은 약 100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에 따르면 오는 2025년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4600만 대 수준이다. 15억 대에 육박하는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예상치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다.

 

 

하지만 시장분석가들은 폴더블폰에 주목하는 이유로 ▲5세대(5G) 이동통신 개화에 따른 미디어 활용성 ▲초프리미엄 제품 차별화 등을 꼽는다.

 

폴더블폰은 화면이 커진 만큼 콘텐츠 활용도가 높다. 증강현실(AR)이나 8K 영상 등 차세대 미디어를 시청하는데 보다 몰입감을 줄 수 있다. 특히 5G로 현실화하는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활용도가 높다.

 

기존에 게임을 실행하려면 다운로드와 하드웨어 환경 등 사양에 맞는 단말을 갖춰야 했던 반면, 클라우드 게임은 서버에서 구동되는 콘텐츠를 실시간 스트리밍하는 방식이다. 지난 3월 구글이 발표한 스타디아(Stadia)가 대표적이다.

 

폴더블폰은 이러한 미디어 활용성을 고려해 고용량 반도체와 배터리가 채용되며 가격도 덩달아 비싸진다. 이에 따라 올해 폴더블폰을 출시하는 업체들은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해 점유율을 방어하는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브랜드 신뢰성과 제품 내구성이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중저가에 주력한 중국 업체들보다 플래그십으로 명성을 쌓은 삼성전자와 애플 등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플래그십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북미, 일본, 서유럽 지역은 중저가 제품 위주인 중국 스마트폰 회사들 입김이 약하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북미 시장에서 중국 업체 점유율은 10%, 서유럽에서는 15% 수준이었다.

 

증권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국가들은 중국 제조사들이 펼치는 중저가 전략만으로는 점유율 증가에 한계가 있다”며 “폴더블 시장은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진 업체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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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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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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