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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설탕·無밀가루’ 무가당 카페 “스타벅스 안 무서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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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5, 2019, 21:08:43

‘無설탕·無밀가루’ 콘셉트 이색 카페..‘당뇨 환자’인 스타트업 대표가 론칭
연말 대구에 2호점 오픈 예정..“당뇨인·키토제닉 위한 커뮤니티로 키울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약 2주 전, 지하철 6호선 대흥역 4번 출구 옆 병원·약국이 밀집해 있는 7층짜리 건물 꼭대기 층에 카페 하나가 새로 문을 열었다. 카페 이름은 ‘무가당(無加糖)’, 이름 그대로 ‘설탕(과 밀가루)을 쓰지 않는’ 카페다.

 

카페 입지로는 보기 드문 7층에, 길 건너편에는 그 유명한 스타벅스가 무려 세 개 층을 쓰면서 성업 중이다. 카페 입지만 보면 사실상 최악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방문해보니 매장 안이 손님들로 북적였다. 어떻게 된 일일까?

 

◇ ‘NO-SUGAR’ 콘셉트 카페, 국내에 첫 선

 

지난 3일 오전에 찾은 ‘무가당 카페&베이커리(이하 무가당)’는 국내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콘셉트의 카페다. 판매하는 커피와 베이커리류에 설탕과 밀가루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빵 종류에 한해 탄수화물이 소량 들어가는데, 제품마다 첨가된 탄수화물 양(g)을 적어놨다.

 

설탕과 밀가루 없이 어떻게 빵과 커피를 만들 수 있을까. 무가당을 운영하는 송제윤 대표는 “밀가루 대신 아몬드가루, 설탕 대신 ‘나한과’를 쓴다”고 말했다. ‘나한과’는 중국 특정 지역에서만 자라는 식물의 열매인데, 말린 나한과는 당도가 사탕수수의 약 300배에 달하면서도 칼로리가 사실상 ‘제로’에 가까워 설탕 대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실제 맛은 어떤지 궁금해 카페라떼와 롤케이크를 주문해 먹어봤다. 단 맛이 덜한 감은 있었지만, 일반적인 카페에 파는 제품들처럼 디저트로 즐기기에는 손색이 없었다. 가격도 유명 카페 브랜드와 비교해 비싸지 않았다.

 

다만, 아직 오픈 초기이다 보니 메뉴가 다 갖춰지지는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송 대표는 “가게 오픈 준비 기간이 약 한 달로 짧은 편이었다”며 “현재 베이커리 메뉴를 개발 중이며, 매주 토요일에 신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왜 만들었나?

 

30대 초반인 송제윤 대표는 당뇨 환자다. 공대 출신인 그는 스마트폰 앱을 직접 만드는 수업에서 자신과 같은 당뇨 환자들이 편리하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앱을 만들었다. 현재 10만명이 넘는 당뇨인들이 가입한 ‘닥터 다이어리’라는 앱이다.

 

약 3년 6개월 전에 앱을 처음 론칭한 후, 1년쯤 뒤에는 당뇨 환자들을 위한 식품 등을 판매하는 ‘닥다몰’을 오픈했다. 무가당 카페는 그의 세 번째 도전인 셈이다.

 

송 대표는 “앱 내에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데, 당뇨 환자분들이 서로 활발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면서 오프라인에도 이러한 소통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카페 오픈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원래는 당뇨 환자들을 위한 전용 카페로 만들려고 했는데, 콘셉트를 한정지으면 오히려 사람들이 안 올 수 있다고 판단돼, 이색 카페 콘셉트로 론칭했다”며 “이를 위해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나 이미지로 카페 인테리어를 꾸몄다”고 말했다.

 

 

◇ “당뇨환자·키토제닉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 것”

 

이색 카페 콘셉트로 론칭한 만큼, 무가당은 당뇨 환자뿐만 아니라 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을 활용하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이용자들도 주요 고객으로 설정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무가당 카페를 이들을 위한 오프라인 소통 공간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우선, 오는 17일에는 카페에서 당뇨인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 관리 세미나(‘무가당 카페모임’)가 열릴 예정이다. 세미나 후에는 참가자들 간 네트워킹 시간도 마련돼 있다. 송 대표는 “월 1회 이러한 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며 “벌써 신청 인원(20명)이 거의 다 찼다”고 말했다.

 

연말에는 지방에 2호점(직영점) 오픈 계획도 잡혀 있다. 지역은 아직 미정이지만, 현재로썬 대구가 유력하다는 설명이다. 송 대표는 “주위에서 가맹사업을 해보라는 권유도 있었는데, 카페 특성상 제품 품질 관리가 중요해 당분간은 직영점 형태로 오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가당이 지역별로 생기면 고객들이 지방에서 힘들게 올라올 필요가 없고, 지역에 직원들이 상주하면서 커뮤니티를 통한 교육도 가능하다”며 “당뇨 환자들이나 키토제닉 다이어트 이용자 분들이 무가당에서 만나 서로 시너지를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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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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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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