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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설탕·無밀가루’ 무가당 카페 “스타벅스 안 무서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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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5, 2019, 21:08:43

‘無설탕·無밀가루’ 콘셉트 이색 카페..‘당뇨 환자’인 스타트업 대표가 론칭
연말 대구에 2호점 오픈 예정..“당뇨인·키토제닉 위한 커뮤니티로 키울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약 2주 전, 지하철 6호선 대흥역 4번 출구 옆 병원·약국이 밀집해 있는 7층짜리 건물 꼭대기 층에 카페 하나가 새로 문을 열었다. 카페 이름은 ‘무가당(無加糖)’, 이름 그대로 ‘설탕(과 밀가루)을 쓰지 않는’ 카페다.

 

카페 입지로는 보기 드문 7층에, 길 건너편에는 그 유명한 스타벅스가 무려 세 개 층을 쓰면서 성업 중이다. 카페 입지만 보면 사실상 최악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방문해보니 매장 안이 손님들로 북적였다. 어떻게 된 일일까?

 

◇ ‘NO-SUGAR’ 콘셉트 카페, 국내에 첫 선

 

지난 3일 오전에 찾은 ‘무가당 카페&베이커리(이하 무가당)’는 국내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콘셉트의 카페다. 판매하는 커피와 베이커리류에 설탕과 밀가루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빵 종류에 한해 탄수화물이 소량 들어가는데, 제품마다 첨가된 탄수화물 양(g)을 적어놨다.

 

설탕과 밀가루 없이 어떻게 빵과 커피를 만들 수 있을까. 무가당을 운영하는 송제윤 대표는 “밀가루 대신 아몬드가루, 설탕 대신 ‘나한과’를 쓴다”고 말했다. ‘나한과’는 중국 특정 지역에서만 자라는 식물의 열매인데, 말린 나한과는 당도가 사탕수수의 약 300배에 달하면서도 칼로리가 사실상 ‘제로’에 가까워 설탕 대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실제 맛은 어떤지 궁금해 카페라떼와 롤케이크를 주문해 먹어봤다. 단 맛이 덜한 감은 있었지만, 일반적인 카페에 파는 제품들처럼 디저트로 즐기기에는 손색이 없었다. 가격도 유명 카페 브랜드와 비교해 비싸지 않았다.

 

다만, 아직 오픈 초기이다 보니 메뉴가 다 갖춰지지는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송 대표는 “가게 오픈 준비 기간이 약 한 달로 짧은 편이었다”며 “현재 베이커리 메뉴를 개발 중이며, 매주 토요일에 신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왜 만들었나?

 

30대 초반인 송제윤 대표는 당뇨 환자다. 공대 출신인 그는 스마트폰 앱을 직접 만드는 수업에서 자신과 같은 당뇨 환자들이 편리하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앱을 만들었다. 현재 10만명이 넘는 당뇨인들이 가입한 ‘닥터 다이어리’라는 앱이다.

 

약 3년 6개월 전에 앱을 처음 론칭한 후, 1년쯤 뒤에는 당뇨 환자들을 위한 식품 등을 판매하는 ‘닥다몰’을 오픈했다. 무가당 카페는 그의 세 번째 도전인 셈이다.

 

송 대표는 “앱 내에 커뮤니티 기능이 있는데, 당뇨 환자분들이 서로 활발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면서 오프라인에도 이러한 소통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카페 오픈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원래는 당뇨 환자들을 위한 전용 카페로 만들려고 했는데, 콘셉트를 한정지으면 오히려 사람들이 안 올 수 있다고 판단돼, 이색 카페 콘셉트로 론칭했다”며 “이를 위해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나 이미지로 카페 인테리어를 꾸몄다”고 말했다.

 

 

◇ “당뇨환자·키토제닉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 것”

 

이색 카페 콘셉트로 론칭한 만큼, 무가당은 당뇨 환자뿐만 아니라 저탄수화물·고지방 식단을 활용하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이용자들도 주요 고객으로 설정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무가당 카페를 이들을 위한 오프라인 소통 공간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우선, 오는 17일에는 카페에서 당뇨인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 관리 세미나(‘무가당 카페모임’)가 열릴 예정이다. 세미나 후에는 참가자들 간 네트워킹 시간도 마련돼 있다. 송 대표는 “월 1회 이러한 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며 “벌써 신청 인원(20명)이 거의 다 찼다”고 말했다.

 

연말에는 지방에 2호점(직영점) 오픈 계획도 잡혀 있다. 지역은 아직 미정이지만, 현재로썬 대구가 유력하다는 설명이다. 송 대표는 “주위에서 가맹사업을 해보라는 권유도 있었는데, 카페 특성상 제품 품질 관리가 중요해 당분간은 직영점 형태로 오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가당이 지역별로 생기면 고객들이 지방에서 힘들게 올라올 필요가 없고, 지역에 직원들이 상주하면서 커뮤니티를 통한 교육도 가능하다”며 “당뇨 환자들이나 키토제닉 다이어트 이용자 분들이 무가당에서 만나 서로 시너지를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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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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