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연결’에 꽂힌 이승환 대표 “생존하려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URL복사

Monday, August 19, 2019, 06:08:00

구독자 약 50만 ㅍㅍㅅㅅ 대표..제1회 인간생존전략포럼 세션2 주제 발표
“미디어만으론 큰 돈 못 벌어”..교육 · 커뮤니티·살롱 비즈니스 등 ‘연결’ 관심
“ 일자리 감소에 개인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브랜드화’ 되는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주식회사 대기업’, ‘돈 주는 고객은 절대자요, 신일지어다’, ‘콘텐츠의 신 이승환’.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의 명함에 적힌 문구다. 지난 2012년 문을 연 ㅍㅍㅅㅅ는 ‘명성’ 보다 ‘전문성’ 을 가진 필진들의 글을 특유의 위트로 풀면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현재, 페이스북·트위터·카카오스토리 등의 구독자는 약 50만. 기존 미디어와 다른 방식을 선택한 이 대표에게 생존에 관해 묻자 두 가지 대답이 돌아왔다. “요즘은 연결에 많이 ‘꽂혀’있어요.”, “결국 인간은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겠죠.”

 

 

◇ 점수 맞춰 택한 전공 중국어..흥미 떨어져 시작한 블로그

 

- 중국어학을 전공했다고 들었는데 IT 분야와 온라인 매체에 관심을 가진 계기가 있나?
“점수에 맞춰서 대학을 가다 보니 전공에 별 관심이 없었다. 그래서 공부보다 다른 짓을 하는 시간이 더 많았다. 인터넷을 하다가 당시 갓 생겨난 블로그를 접했고, 블로거로 활동을 시작했다.”

 

- ㅍㅍㅅㅅ 초기까지 팟캐스트 관련 회사에 다녔다고 들었다. 방송보다 글을 선택한 이유는?
“‘팟빵’에 근무했지만 특별히 팟캐스트를 해본 적은 없다. 블로그를 택한 이유는 당시 다양한 지식을 가진 유저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SNS와 비슷하게 블로그 역시 초창기 유저들의 얼리어답터 경향이 강했고, 수준 높은 콘텐츠가 많았다.”

 

- ㅍㅍㅅㅅ 설립 목표가 ‘명성이 아닌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의 글’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쩌다 이런 생각을 했나?
“어릴 때부터 ‘키보드 워리어’(SNS·커뮤니티 등에서 글로 타인과 공격적인 토론을 주고받는 이) 짓을 많이 했다. 그때 오프라인처럼 온라인에서도 외부활동을 많이 하는 ‘유명인’에게 힘과 지지자가 몰린다는 걸 알았다. 이들보다는 ‘자신만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쌓은 사람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 살면서 가장 크게 방향을 바꾼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 그게 ㅍㅍㅅㅅ 창간인가?
“딱히 손에 꼽을 만한 일은 없는 것 같다. 삶은 흐르는 대로 간다고 생각한다. ‘잘못되면 어쩌지’ 하는 걱정도 일을 시작한 다음에 하는 편이고. ㅍㅍㅅㅅ 역시 회사에 다니면서 사이트를 만들고, 1년 정도 운영하다가 창업을 하게 된 경우다. 회사가 망할 뻔한 일은 정말 많았지만, 어찌어찌 넘어갔다.”

 

 

◇ “원칙보다는 경험에서 배우는 편”

 

- 가장 힘들었던 때가 있나. 극복 방법도 말해달라.
“원래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이야기는 오히려 안 하지 않나. 회사를 차린 뒤로 일상적으로 힘들어진 건 많다. 그 전엔 사람 문제가 생겼을 때 회사를 나가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내가 대표니 그럴 수가 없다. 계속해서 문제를 안고 가면서 해결하거나, 구렁이 담 넘듯 문제를 소멸시키거나 해야 한다.”

 

- 남다른 삶의 궤적을 그려가는 이 대표만의 삶의 원칙은?
“사실 남다른 건 없다고 생각한다. 그보다 우연이 크다고 본다. 온라인 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났고, 그중에서 전문적인 이들을 보면서 좋은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다. 원칙은 오히려 없는 것 같다. 대신 과거에 했던 선택과 경험에서 스며들 듯 배운 것들로 살아가는 편이다.”

 

- ‘과거’보다 ‘지식’으로 무장한 AI가 일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이 대표의 전망이 있다면?
“언제나 그랬듯 기술이 발전할수록 소수의 고급 노동력과 ‘기계로 대체하기도 돈이 아까운’ 노동자로 양극화될 것 같다. 중간 일자리가 사라지면 폭동이 일어날 거고, 이걸 막기 위해 국가에서 국민들에게 돈을 주겠지. 노동하는 게 프라이드일 정도로 인간이 필요 없는 시대가 올 거라고 생각한다. 요즘 논란인 성인용품 ‘리얼돌’에 AI가 들어가면 ‘로봇보다는 불편할지라도 나는 인간과 연애해’라는 프라이드를 가진 사람도 나타나지 않을까.”

 

◇ “인간은 브랜드로, 언론은 사실선별·편집·인사이트 제공자로”

 

- 그러다 보면 인간이 할 일이 대부분 사라지지 않겠나.
“실제로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영화 ‘매트릭스’가 되든 ‘매드맥스’가 되든, 결국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브랜드가 되는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자신만의 콘셉트와 캐릭터를 갖는 식으로 변해갈 거라고 본다. 그러다 보면 갈수록 ‘프라이버시’라는 개념도 사라지겠지.”

 

- 그 안에서 미디어의 역할은 뭘까?
“미디어의 정의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갈수록 커지고 발전하지 않나. 언론의 경우 수많은 ‘사실’ 중에서 중요한 것을 걸러주고 편집하고 인사이트를 주는 역할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 대신 이런 역할이 유의미한 수입을 보장할지에 대해선 매우 부정적으로 본다. ‘와치독’이길 포기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거고, 그러지 않은 언론엔 국가가 돈을 줘야 하지 않을까.”

 

- 이 대표 이야기만 들었을 땐 언론에 미래가 없을 것 같다.
“이미 대기업 임원들은 크고 중요한 정보들을 잘 정돈된 상태로 받고 있지 않을까. 그런 수준의 정보들을 제공하는 언론이 살아남을 수는 있지 않을까. 단 이 같은 정보 제공은 유료로 전환되는 순간 임팩트가 줄어드는 게 문제다. 굉장히 소수를 위한 뉴스 서비스가 되기 때문이다.”

 

-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며 얻은 인사이트가 있다면?
“사람들의 감정선을 어떻게 움직일 수 있을지에 대한 답이다. 콘텐츠를 만들 때, 이에 담길 모든 것을 조각으로 쪼갠다. 그리고 어떤 조각을 어떻게 엮고, 그 뭉치를 어디에 배치할 때, 사람의 감정이 어떻게 움직일지 고민한다. 영상으로 치면 시작부터 3초까지 어떤 음악·컷·자막·대사를 넣을지를 두고 하나하나 재배치를 반복한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사람들에게 어떤 감정 변화를 일으키는지 고민한다. 그렇게 대단한 깨달음은 아니고, 인간의 뇌에 와닿는 스토리는 인류 역사에서 변하지 않는다는 답으로 돌아갈 뿐이다.”

 

- 살아가는 데 막연한 공포를 가진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없다. 사람마다 상황과 맥락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신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이 정도 이야기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스킨 인 더 게임’이라는 책에 대충 ‘창업을 하면 자유를 얻는 대신 모든 걸 잃는다’는 내용이 있다.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대신, 나오는 순간 모든 것을 위협을 받는 게 창업이라고 생각한다.”

 

 

◇ “당장 관심 있는 건 ‘연결’”

 

- 그렇다면 뉴스 시장에 한해 이야기한다면?
“ 현재 뉴스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신규진입자와 남아있는 사람 모두 각자의 역량을 보여주기 힘든 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 ㅍㅍㅅㅅ가 전문성·객관성·유머를 지향한다고 들었다. 지금도 마찬가진가?
“각 요소가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는 것 같다. 사실 ‘짬뽕’인 것 같다. ㅍㅍㅅㅅ가 엄청 전문적이거나 객관적이라거나, 엄청나게 웃긴 건 아니다. 대신 세 요소가 모두 어느 정도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한다. 팩트에 대한 경쟁력은 언론이 더 우위를 가졌을 거고, 우리는 그보다 조금 더 깊이 있고 말랑말랑하겠지.”

 

- ㅍㅍㅅㅅ의 미래가 궁금하다. 생각하고 있는 방향성은?
“다른 분야와의 연결에 많이 ‘꽂혀’있다. ㅍㅍㅅㅅ를 커뮤니티나 살롱비즈니스 같은 사업으로 발전하거나 확장하지 않을까 싶다는 뜻이다. 미디어 하나만 붙들고 있는 건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다. 미디어는 트래픽 제너레이터 역할을 하고, 그룹은 이를 통해 모은 사람들 안에서 커뮤니티나 교육 등으로 사업을 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본다.”

 

- ㅍㅍㅅㅅ를 하면서 재밌다고 느끼는 순간은?
“많은 창작자가 공감하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변화를 작게나마 일으켰을 때 재밌고 뿌듯하다.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이들을 알리고, 한 번쯤 만나보고 싶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것. 그게 가장 재밌는 점이다.”

 

 인더뉴스 창간 6주년 ‘인간생존전략’ 포럼참가 사전신청하기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