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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계리의 보험탐구] 한국인 사망원인 1위 아직도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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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9, 2019, 06:08:00

인스토리얼 ‘오계리의 보험탐구’ 5편
“생존률 높이는 초기치료 위해 암보험 必”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오명진 계리사(오계리): 안녕하세요. 보험상품을 직접 개발하고 각종 통계를 분석해 여러분이 납입하는 보험료가 얼마인지 정확히 계산해 내는 일을 하는 국내 최초 보험계리사 유튜버 오명진 계리사입니다. 반갑습니다.

 

지난 시간 생명보험사가 가장 많이 판매한 종신보험 그리고 우리나라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에 대해 저 오계리만의 관점으로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오늘은 한국인 사망원인 1위에 해당하는 질병인 암보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다른 보험은 가입 못하더라도 실손의료비와 암보험만큼은 많이들 준비하실텐데요. 암보험 보험료가 사실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기도 하고 준비가 더욱 필요한 상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현명하게 암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있는 것인지 오늘 저 오계리가 한 번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은 어떤 질병>
▲오계리: 암이라는 용어를 접했을 때 무서운 질병이고 발견이 늦어지면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중증의 질환이라는 것은 대다수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의료체계에서 암이라는 질병을 정의하고 진단명을 확정하는 기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사실 저도 보험계리사라는 직업을 갖고 암보험을 개발하기 전까지는 관심이 별로 없었던게 사실인데요.

 

 

우리나라는 질병을 정의하고 분류할 때 사용하는 체계적인 분류표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표가 그것인데요. 일명 KCD 코드라고도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 발병 가능한 모든 질병을 A코드부터 Z코드까지 모두 분류해 놓은 표인데요.

 

암은 질병분류표 상 악성신생물이라는 용어로 정의돼 있습니다. 암에 걸렸다 혹은 암에 진단됐다 라고 했을 때 KCD 코드에서 정한 C코드에 해당되는 질병인 악성신생물에 걸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암과 관련된 통계자료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가 있는데요. 201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이 기대수명인 82세까지 생존한다고 했을 때 암에 걸릴 확률은 35.3%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37.9% 즉 5명 중 2명, 여자의 경우 32.0% 즉 3명 중 1명은 살아가는 동안 암이라는 질병에 걸린다는 것입니다.

 

 

남녀 성별에 따른 주요 암 발생현황을 보면 남자는 위·폐·대장암 순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여자는 갑상선·유방·대장암 순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 성별에 따른 암종의 발생 또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암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람들의 육식 위주의 식단과도 무관하지 않은 암종으로 대장암 환자수가 최근에 급증하고 있습니다.

 

 

보시는 [그림4]는 연령군별 암발생률 분포 현황입니다. 연령에 따른 남자와 여자의 암발생률에 차이가 좀 있는데요. 50대 초반까지는 여자의 암발생률이 더 높게 나타나고 50대 후반부터 남자의 암발생률이 더 높아지다가 60대 이후 남자와 여자의 암발생률 차이가 아주 크게 벌어지는 현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암종별로 좀 더 자세히 보면 연령별 발생률의 차이가 좀 더 이해가 쉬울텐데요. [그림5]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여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암종인 갑상선암과 유방암의 발생연령이 대부분 30대부터 50대초반에 집중돼 있고 남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위암과 폐암의 경우 50대 후반 이후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령별로 남자와 여자의 발생률의 차이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암 발생 통계에서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할 내용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암사망 통계와 5년 상대 생존률 통계의 변화입니다.

 

 

[그림6]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우리나라 사망 원인의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질병이 바로 암입니다. 그런데 이는 암발생 환자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를 같이 감안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암발생 환자가 전체적으로 증가해 사망자 수도 자연스레 같이 늘어난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으로 인한 사망 통계 외에 암 생존률 통계를 같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림7]에서 보시는 것처럼 1993년부터 2015년까지 지난 약 20여년의 기간동안 암환자의 5년 상대생존률 즉 암환자가 5년이상 생존해 있을 확률이 무려 29.5% 증가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제가 강조해 말씀 드리고 싶은 사실은 여전히 암은 한국인 사망원인 1위의 질병이지만 암 발생 이후 환자의 생존기간이 점차 길어짐에 따라 생존기간 중의 치료와 관리비용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림8]은 기간이 조금 지난 통계이긴 한데요. 2012년 기준으로 주요 암환자의 1인당 치료비용입니다. 간암이 가장 많은 6600여만원인 반면, 여자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갑상선암의 경우 1126만원으로 암종별로 치료비용 편차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암종은 언제 어떤 부위에서 발생할지 아무도 모르는 질병입니다. 물론 통계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성별에 따른 암종의 발생률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긴 하나 이는 통계일 뿐이구요. 현실적으로 본인에게 통계와 전혀 다른 암종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암과 같이 상대적으로 치료비용 부담이 높지 않은 암종에 걸리고 초기에 발견이 됐을 때는 오히려 운이 좋았다라는 표현을 쓰는게 적당하구요. 흔히 얘기하는 간암, 췌장암과 같은 고액의 치료비가 들어가는 암에 걸렸을 때는 암 발병에 대한 고통과 함께 치료비용에 대한 경제적인 2차 고통이 함께 수반되면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아픔을 겪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암보험이 필요한 이유>
▲오계리: 바로 이 포인트에서 암보험을 왜 가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있습니다. 암이 발생한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장이 가능한 부분 그리고 지난 시간 저희가 탐구했던 실손의료보험을 가입한 경우 일정 부분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매우 중요한 것은 의료보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즉 초기에 암환자의 생존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암치료가 장기화 됐을 때의 치료자금 또한 마련이 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흔히들 이런 말을 많이 합니다. 실손의료보험이 있는데 암보험을 또 들어야 되나 이 분들은 기간에 따른 치료비용의 분포를 간과하고 있으며 이는 생사를 결정하는 치명적인 오류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보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암치료를 위해 몇 년의 기간 동안 1억원이라는 치료 비용이 필요하다고 했을 때 생존률을 높이고 완치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1억원의 비용을 초기에 집중해 사용하고 치료에 전념하는 것입니다. 1억원이라는 비용은 몇 년의 기간동안 나눠 쓰는 비용이 절대 아니며 암 발생 후 초기에 고액의 치료비를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암보험이 필요한 것입니다.

 

많이 걸리니까, 옆에 누가 가입했으니까, 암보험 없는 사람은 없으니까 이러한 이유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여러분 건강에 치명적인 질병인 암에 걸렸을 때 적어도 경제적인 고통은 덜고 생존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도움의 수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암보험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마무리>
▲오계리: 오늘은 암이라는 질병의 발생통계를 토대로 여러분들이 왜 암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요.

 

암보험을 가입한다고 했을 때 너무 어렵게만 느껴지고 보험회사별로 너무도 다르게 느껴지는 상품이라서 설계사의 말만 믿고 가입할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보다 현명하게 가입하는 것인지 다음 시간에 함께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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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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