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법인보험대리점(GA)업계가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보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방형 점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피플라이프는 내년까지 200여개, 리치앤코는 올해 안에 10여개 점포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GA는 이 점포들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관련법이 개정돼 금융상품 판매전문회사로 사업영역을 확장한다면 보험상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주요 대면채널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삼성생명·한화생명·메리츠화재 등 보험사는 파이낸스 카페라는 명칭으로 내방형 점포를 오픈했다. 대형마트나 지하철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카페 형식의 점포를 열어 고객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금융컨설팅도 받을 수 있게 했다.
당시 보험사들은 고객들이 어려운 보험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현장에서 보장분석·청약서발행·보험가입 등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판매채널로서의 역할을 기대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대중의 호응을 얻지 못해 현재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점포를 폐쇄했거나 규모를 축소했다.
반면 GA는 현재 내방형 점포를 늘리는 추세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내방형 점포를 운영하면서 낮은 인지도를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리치앤코 관계자는 “GA는 대중에게 보험사보다 인지도가 낮은 편”이라며 “내방형 점포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 관련법 개정을 통해 GA가 금융상품 판매전문회사로 영역이 확대될 경우 보험상품 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상품을 상담하고 판매하는 주요 대면채널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금융상품 판매전문회사는 기존의 GA보다 권한과 의무가 강화된 형태다. 단순 상품판매를 넘어 보험료 조정권 등을 부여받고 이에 따른 보고서 제출, 불완전판매 신고 등의 의무가 늘어난다.
GA업계 관계자는 “GA가 언제까지 수수료에만 의존하는 수익모델로 남아있을 수는 없다”며 “다양한 금융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