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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가 포기한 내방형점포...GA업계에 바람 부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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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9, 2019, 15:08:58

피플라이프·리치앤코 등 내년까지 200여개 개설..보험사, 9년만에 대부분 폐쇄
고객접점 확대·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초점..판매전문회사 도입 대비한 사전포석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법인보험대리점(GA)업계가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보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방형 점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피플라이프는 내년까지 200여개, 리치앤코는 올해 안에 10여개 점포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GA는 이 점포들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관련법이 개정돼 금융상품 판매전문회사로 사업영역을 확장한다면 보험상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주요 대면채널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삼성생명·한화생명·메리츠화재 등 보험사는 파이낸스 카페라는 명칭으로 내방형 점포를 오픈했다. 대형마트나 지하철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카페 형식의 점포를 열어 고객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금융컨설팅도 받을 수 있게 했다.

 

당시 보험사들은 고객들이 어려운 보험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현장에서 보장분석·청약서발행·보험가입 등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판매채널로서의 역할을 기대했다. 그러나 생각보다 대중의 호응을 얻지 못해 현재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점포를 폐쇄했거나 규모를 축소했다.

 

반면 GA는 현재 내방형 점포를 늘리는 추세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내방형 점포를 운영하면서 낮은 인지도를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리치앤코 관계자는 “GA는 대중에게 보험사보다 인지도가 낮은 편”이라며 “내방형 점포를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향후 관련법 개정을 통해 GA가 금융상품 판매전문회사로 영역이 확대될 경우 보험상품 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상품을 상담하고 판매하는 주요 대면채널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금융상품 판매전문회사는 기존의 GA보다 권한과 의무가 강화된 형태다. 단순 상품판매를 넘어 보험료 조정권 등을 부여받고 이에 따른 보고서 제출, 불완전판매 신고 등의 의무가 늘어난다.

 

GA업계 관계자는 “GA가 언제까지 수수료에만 의존하는 수익모델로 남아있을 수는 없다”며 “다양한 금융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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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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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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