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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비 엇갈린 건조기...LG ‘트롬’ 주춤 속 삼성 ‘그랑데’ 판매율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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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19, 18:08:27

전체 의류건조기 성장 둔화 속 삼성전자 그랑데 8월 판매율 1월보다 3배 증가
LG전자 트롬건조기, 자동세척기능 문제로 판매 저조..소보원, 조사결과 발표 예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 여름 건조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희비가 엇갈렸다. 그 동안 건조기 시장에서 LG트롬이 점유율 1위를 유지해 왔는데, 최근 자동세척기능 문제로 소비자와 갈등을 빚으면서 판매가 주춤하기 때문이다. 그 사이 삼성전자의 건조기 판매량이 기존보다 3배 늘어나며 순항하고 있다.

 

2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8월 건조기 판매실적이 1월과 비교해 약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조기 판매 비수기인 여름철에도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계절적 요인에 구애받지 않고, 판매 호조를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 삼성 ‘그랑데’ 연초 대비 판매량 3배 증가..해외 호평도 이어져

 

 

삼성전자 건조기 ‘그랑데’의 최근 3개월 동안 판매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건조기 판매량이 비교적 높은 겨울과 비교해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 특히 6월~8월까지 그랑데 판매량은 1월보다 3배 가량 증가했다. 특히 7월 판매량은 최고치를 기록했다.

 

삼성 건조기 그랑데에 대한 해외 매체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제품 평가 전문 매체 ‘리뷰드닷컴’은 삼성 건조기가 표준, 소량·쾌속, 이불, 섬세 의류 건조 등 전 코스에서 완벽한 건조 결과를 보였다고 호평했다. 또 ‘에어살균’, ‘구김방지’ 등 기능 설정이 가능한 것도 장점으로 꼽았다.

 

특히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Bixby)를 통해 음성인식으로 건조기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미국 리빙 전문지 ‘더 스프루스(The Spruce)’는 ‘2019년 최고의 세탁기·건조기 세트 9선’에서 삼성 건조기와 세탁기를 종합 부문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했다.

 

건조기 디자인과 기능에 대한 호평도 나왔다. 대용량 건조 기능을 갖췄음에도 좁은 세탁실이나 장 안에 세트로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는 점과 12가지 건조 기능과 온도 조절 옵션도 장점으로 꼽혔다.

 

◇ LG트롬, 먼지 사태로 소비자 ‘뭇매’..29일 대책 발표 예정

 

 

LG전자는 올해 여름 건조기 판매에 고전을 면치 못 하고 있다. 지난 5월 LG트롬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기의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먼지를 유발한다는 소비자 지적이 제기된 이후 건조기 먼지 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속도로 퍼져 나갔다. 소비자원에 수 천건 이상 민원이 접수된 데 이어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도 LG트롬 건조기에 대한 민원글이 쇄도했다.

 

LG전자는 “건조기 자체 문제는 아니다”고 해명했지만, 이번 건조기 먼지 사태 이후 휘청거리고 있다. 건조기 시장 점유율 90%에 육박했던 LG트롬의 올 여름 판매가 급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LG트롬 건조기 판매가 저조하면서 전반적인 건조기 시장이 둔화됐다.

 

한 유통채널 관계자는 “올해 여름 LG트롬 건조기 판매가 굉장히 저조한 편이어서 전반적인 건조기 시장이 둔화됐다”며 “다만, 삼성전자 건조기가 치고 올라오면서 LG와의 점유율을 상당히 좁혔다”고 말했다.

 

LG전자 내부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하반기 LG전자는 새로운 모델의 건조기를 출시할 예정이었지만, 콘덴서 자동세척 사태가 확산되면서 출시일을 확정하지 못 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LG전자가 8월 중으로 건조기 신모델을 내놓을 예정이었지만, 일정을 돌연 연기했다”며 “내달 중으로 결정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한국소비자원은 LG전자 건조기 콘덴서 자동세척 사태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 중이다. 29일경 소보원은 LG전자 건조기 문제점과 개선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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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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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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