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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맥도날드, ‘테이크아웃’ 전용매장 오픈...국내 도입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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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3:08:55

런던에 ‘테이크아웃’ 전용 매장 ‘McDonald's to Go’ 오픈..테이블 없고 키오스크로만 주문
국내 도입 계획은 아직까지 無..“매장 내 주문 키오스크 설치 비율 높아 국내도 성공 가능성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글로벌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McDonald's)가 최근 영국 런던에 ‘테이크아웃(take-out)’ 전용 매장 ‘McDonald's to Go’를 오픈했다. 이 매장은 매장 내에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없고, 주문은 오로지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McDonald's to Go’는 아직 운영 초기이다 보니 국내 도입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내 점포에도 고객 편의를 위해 주문 키오스크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조만간 이와 유사한 형태의 매장을 국내 고객들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 맥도날드(McDonald's UK)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각) 런던(Fleet Street)에 ‘McDonald's to Go’라는 이름의 테스트 매장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 매장의 가장 큰 특징은 오직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매장 내에 의자나 테이블을 전부 치웠다. 주문은 매장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메뉴도 빠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대폭 축소했다.

 

영국 맥도날드 측은 보도자료에서 이 매장에 대해 “바쁜 사람들을 위해 최대한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 소규모 매장”이라고 설명했다.

 

외신들은 맥도날드의 이러한 시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특히, 포브스는 “1970년대 ‘드라이브스루(drive-thru)’를 도입한 이래 가장 큰 변화”라며 “이는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형태의 식당에 맞춰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맥도날드는 ‘McDonald's to Go’를 영국 외 다른 지역에 오픈할 계획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맥도날드 관계자도 “한국에서는 아직 투고 매장 오픈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테이크아웃 매장이 국내에 당장 들어와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고 말한다. 매장 내 주문 키오스크 설치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입지 조건만 고려하면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국내 매장(420개) 중 65%인 260여개 매장에 이미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인 롯데리아도 전체 1345개 매장 가운데 73%(985개), 버거킹은 360개 중 70%(252개) 매장에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런던 거리에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바쁜 직장인들과 관광객들이라는 점에서 경쟁력이 충분해 보인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 여의도 등지에 이런 매장이 오픈한다면 고객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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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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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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