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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맥도날드, ‘테이크아웃’ 전용매장 오픈...국내 도입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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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3:08:55

런던에 ‘테이크아웃’ 전용 매장 ‘McDonald's to Go’ 오픈..테이블 없고 키오스크로만 주문
국내 도입 계획은 아직까지 無..“매장 내 주문 키오스크 설치 비율 높아 국내도 성공 가능성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글로벌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McDonald's)가 최근 영국 런던에 ‘테이크아웃(take-out)’ 전용 매장 ‘McDonald's to Go’를 오픈했다. 이 매장은 매장 내에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없고, 주문은 오로지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McDonald's to Go’는 아직 운영 초기이다 보니 국내 도입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내 점포에도 고객 편의를 위해 주문 키오스크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조만간 이와 유사한 형태의 매장을 국내 고객들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 맥도날드(McDonald's UK)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각) 런던(Fleet Street)에 ‘McDonald's to Go’라는 이름의 테스트 매장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 매장의 가장 큰 특징은 오직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매장 내에 의자나 테이블을 전부 치웠다. 주문은 매장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메뉴도 빠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대폭 축소했다.

 

영국 맥도날드 측은 보도자료에서 이 매장에 대해 “바쁜 사람들을 위해 최대한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 소규모 매장”이라고 설명했다.

 

외신들은 맥도날드의 이러한 시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특히, 포브스는 “1970년대 ‘드라이브스루(drive-thru)’를 도입한 이래 가장 큰 변화”라며 “이는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형태의 식당에 맞춰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맥도날드는 ‘McDonald's to Go’를 영국 외 다른 지역에 오픈할 계획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맥도날드 관계자도 “한국에서는 아직 투고 매장 오픈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테이크아웃 매장이 국내에 당장 들어와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고 말한다. 매장 내 주문 키오스크 설치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입지 조건만 고려하면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국내 매장(420개) 중 65%인 260여개 매장에 이미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인 롯데리아도 전체 1345개 매장 가운데 73%(985개), 버거킹은 360개 중 70%(252개) 매장에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런던 거리에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바쁜 직장인들과 관광객들이라는 점에서 경쟁력이 충분해 보인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 여의도 등지에 이런 매장이 오픈한다면 고객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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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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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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