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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맥도날드, ‘테이크아웃’ 전용매장 오픈...국내 도입은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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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3:08:55

런던에 ‘테이크아웃’ 전용 매장 ‘McDonald's to Go’ 오픈..테이블 없고 키오스크로만 주문
국내 도입 계획은 아직까지 無..“매장 내 주문 키오스크 설치 비율 높아 국내도 성공 가능성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글로벌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McDonald's)가 최근 영국 런던에 ‘테이크아웃(take-out)’ 전용 매장 ‘McDonald's to Go’를 오픈했다. 이 매장은 매장 내에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없고, 주문은 오로지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McDonald's to Go’는 아직 운영 초기이다 보니 국내 도입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내 점포에도 고객 편의를 위해 주문 키오스크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조만간 이와 유사한 형태의 매장을 국내 고객들도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 맥도날드(McDonald's UK)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각) 런던(Fleet Street)에 ‘McDonald's to Go’라는 이름의 테스트 매장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 매장의 가장 큰 특징은 오직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매장 내에 의자나 테이블을 전부 치웠다. 주문은 매장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메뉴도 빠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대폭 축소했다.

 

영국 맥도날드 측은 보도자료에서 이 매장에 대해 “바쁜 사람들을 위해 최대한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 소규모 매장”이라고 설명했다.

 

외신들은 맥도날드의 이러한 시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특히, 포브스는 “1970년대 ‘드라이브스루(drive-thru)’를 도입한 이래 가장 큰 변화”라며 “이는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형태의 식당에 맞춰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맥도날드는 ‘McDonald's to Go’를 영국 외 다른 지역에 오픈할 계획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맥도날드 관계자도 “한국에서는 아직 투고 매장 오픈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테이크아웃 매장이 국내에 당장 들어와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고 말한다. 매장 내 주문 키오스크 설치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입지 조건만 고려하면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국내 매장(420개) 중 65%인 260여개 매장에 이미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인 롯데리아도 전체 1345개 매장 가운데 73%(985개), 버거킹은 360개 중 70%(252개) 매장에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런던 거리에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바쁜 직장인들과 관광객들이라는 점에서 경쟁력이 충분해 보인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 여의도 등지에 이런 매장이 오픈한다면 고객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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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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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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