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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부품업계 “미래차 부품 국산화로 위기 극복해야”...연구개발 혁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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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6:08:17

부품산업 기술경쟁력 제고방안 논의.. 자동차산업 관련 6개기관 참석
R&D 과제 지원시 세제혜택 제안..“대학 주도로 R&D 생산성 개선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자동차 소재 부품 산업의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의 R&D 지원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부품업계의 위기 극복을 위해 모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친환경차 부품 국산화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29일 오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제4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미래 자동차산업을 대비하기 위한 산업생태계의 기술경쟁력과 자동차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3월 발족된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자동차산업 관련 6개 기관의 연합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자동차부품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등이 소속돼 있다.

 

이번 포럼에는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부원장과 성시영 자동차부품연구원 금속소재공정연구센터 박사가 주제발표 맡았다. 서호철 세종공업 상무와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상무의 부품업체 국산화 성공사례를 발표했고, 이형욱 교통대 교수, 이주연 아주대 교수, 김대용 재료연구소 실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신달석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 완성차업체의 생산 감소와 금융기관들의 대출회수로 자동차 부품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수익성 확보를 위해 모기업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 미래차 부품 국산화를 비롯한 자동차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상목 부원장은 “최근 미·중 및 한·일 통상관계 악화 등 어려운 상황을 우리의 반사 이익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자립형 소재부품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소재, 중간재 및 부품 개발에서부터 제품 어셈블리 확보, 실증라인 구축과 신뢰성 부여 등 패키지 지원과 관련 중소·중견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성시영 자동차부품연구원 박사는 “전기차는 지난 10년간 컨셉카 수준의 도입기에서 보급형 모델 중심의 성장기로 발전했다”며 “정부 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차와 경쟁이 가능하고, 일충전 거리 및 유지비 측면에서 시장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양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품업체 연구개발 성공사례의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서호철 세종공업 상무는 수소전기차용 핵심부품인 수소센서류에 대한 국산화 성공의 배경과 내용, 효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43년 역사의 자동차용 내연기관 배기시스템 전문 중견기업인 세종공업은 친환경 핵심부품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10여년의 투자를 통해 수소센서류를 개발해왔다.

 

서 상무는 “국가간의 기술이전 및 거래가 금지된 수소관련 핵심부품인 수소센서는 국산화를 통해 1/10 이상의 원가절감을 달성했다”며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품 개발부터 사업화 및 인프라 구축, 응용·확장 기술까지 지속적 지원이 필요하고, 핵심기술에 대한 R&D 지원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사례발표를 한 윤영길 일진복합소재 상무는 수소저장용기 개발 성공비결을 설명했다. 윤 상무는 “수요처인 완성차기업의 구체적인 요구사양에 따른 개발 및 평가로 개발 시행착오와 시간을 최소화했다”며 “수입품을 국산품으로 대체시 세제해택 부여와 국내 시험기관의 설비 증설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어 기조연설을 맡은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우리나라 R&D 투자비중은 GDP 대비 4.55%로 세계 1위”라면서도 “특허경쟁력 미흡과 기술무역적자 지속, 반도체 27%, 디스플레이 27% 등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율 취약으로 R&D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 회장은 정부의 지원을 받는 R&D 수행기업이 너무 많은 것을 문제로 삼았다. 그는 “2017년 기준 R&D 수행기업 수는 4만 1629개로, 일본(1만 927개, 미국 5만 4000여개에 비해 훨씬 많다”며 “수행역량에 대한 고려 없이 나눠 먹기식 지원 확대가 일부 원인이 있어 보이며, 그만큼 R&D 생산성을 떨어뜨렸다”고 말했다.

 

이어 “R&D 과제 평가위원을 평가전 1~2일 전에 선정함에 따라 적격 수행자 선정에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며 “평가 또는 예산 편성시 과다한 서류 및 정보제출 요구로 생산성이 떨어지고 경쟁국에 정보노출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가 R&D 예산의 절반을 쓰는 출연연 예산편성방식도 독일의 ‘프라운호퍼’처럼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대부분의 과제는 기존 현금 지원방식에서 세제지원 방식 위주로 전환하고, R&D 운영의 절차적 부담을 간소화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끝으로 정 회장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궁극적인 방안은 우리의 R&D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세제지원방식 확대를 통해 기업의 과제가 출연연이나 대학 연구를 주도해가는 체제로 전환해가야만 R&D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제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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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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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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