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LG유플러스, 6호선 공덕역에 ‘U+5G 갤러리’ 개관...AR작품 전시

URL복사

Tuesday, September 03, 2019, 10:09:00

내년 2월까지 운영..작가 24명·88개 작품 걸려
AR기술 구글과 협업..스마트폰으로 체험 가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유플러스가 서울교통공사와 서울 지하철 6호선 공덕역에 ‘U+5G 갤러리’를 열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비추면 작품이 움직이는 이른바, 증강현실(AR) 갤러리다. LG 유플러스가 추진하는 ‘5G 기술이 바꾸는 일상’ 마케팅 일환으로 진행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일 서울 지하철 6호선 공덕역에서 U+5G 갤러리 개관을 축하하는 행사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등 주요 관계자와 전시 작가들이 참석했다. U+5G 갤러리는 내년 2월 29일까지 약 6개월간 운영될 예정이다.

 

황현식 LG유플러스 PS부문 부사장은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지하철 등 일상 공간에서 5G 기술이 접목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6개월을 준비했다”며 “지하철이 갤러리가 되고, 이용자들은 5G로 작품을 감상하며 탑승객이 아닌 관람객이 되는 특별한 시간을 보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플랫폼·열차·환승 계단·팝업 등 총 네 가지 갤러리로 구성

 

U+5G 갤러리는 플랫폼 갤러리, 열차 갤러리, 환승 계단 갤러리, 팝업 갤러리 등 네 가지로 구성된다. 전시에는 작가 24명이 참여해 88개 작품이 걸렸다.

 

우선 플랫폼 갤러리에는 신제현 작가가 무용수와 협업한 다원 예술 ‘리슨 투 더 댄스’와 구족화가, 서울문화재단 소속 작가들이 완성한 회화 작품을 전시했다.

 

리슨 투 더 댄스는 무용수 사진을 ‘U+AR’ 앱으로 찍으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조선 궁중 향악정재 중 하나인 춘앵전 무보를 듣고 현대무용, 한국무용, 스트리트 댄스, 마임 등 각기 다른 무용수들이 해석한 동작이 나타난다.

 

1편(8량) 전체를 꾸민 열차 갤러리도 있다. 윤병운 작가와 애나한 작가가 준비한 특별전과 유플러스 브랜드관이 설치된다.

 

환승 갤러리에는 권오철 작가 등 유명 사진작가 작품이 있다. 이어 팝업 갤러리에서는 LG유플러스 AR,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이밖에 나점수 조각가가 만든 ‘땅으로부터 온 식물’ 형상 씨앗 캡슐과 의자도 볼거리다.

 

◇ 일부 작품 ‘Google 렌즈’ 적용..LTE·타 이통사 가입자도 관람 가능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 중 33개 작품에는 ‘Google 렌즈’가 적용됐다. LG유플러스는 구글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이미지를 인식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Google 렌즈 플랫폼 파트너사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참여했다. 이를 활용해 LTE 가입자나 KT와 SKT 등 다른 이동통신사 이용자도 U+5G 갤러리를 체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는 Google 렌즈 앱을 다운로드받거나 구글 어시스턴트에서 호출하면 된다. 아이폰은 구글 앱을 받아 검색어 입력 화면 옆 렌즈 모양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3D AR 콘텐츠를 360도로 돌려보거나 확대하려면 U+AR 앱을 써야 한다.

 

두 회사는 이번처럼 AR 기술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안드로이드 기반 5G 서비스 글로벌 우수 사례를 만드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앞으로도 공공성이 있으면서 5G, AR 기술 활성화에 기여하는 프로젝트 제작, 유통, 마케팅 등에 협업할 계획이다.

 

하현회 부회장은 “LG유플러스 5G 기술과 문화예술이 만나 세계 최초 U+5G 갤러리를 구축했다”며 “시민들이 색다른 경험으로 일상 속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태호 사장은 “LG유플러스와 협업으로 하루 약 5만 명이 이용하는 공덕역을 첨단 기술이 적용된 예술 갤러리로 꾸밀 수 있었다”며 “서울 지하철에서 누구나 멋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타 기관과 협업을 늘려 앞으로도 ‘문화예술철도’ 조성 사업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