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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봇으로 통신망 장애 조치”...KT, OPS 관리시스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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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4, 2019, 10:09:00

대전 대덕연구단지 OSP 이노베이션센터 기자간담회 열어
차세대 통신구·통신주·맨홀 관리 기술 발표..전국망 적용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정보통신기술(ICT)로 망 구축 효율을 높이고 화재 감지·진압 등 안전성을 강화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지난해 발생한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와 같은 재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4일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OSP 이노베이션센터’와 새로 개발한 망 유지·보수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빅데이터에 기반한 OSP 관리시스템으로 통신 인프라 운용효율을 높이고 통신구, 맨홀 등을 로봇으로 관리해 안전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OSP(외부 통신시설·Out Side Plant)는 통신구, 통신주, 맨홀 등 기본적인 통신 인프라를 말한다. 현재 KT가 운용하는 전국 OSP는 통신구 230개(286㎞), 통신주 464만 개, 맨홀 79만 개다.

 

 

KT가 OSP 운용 기술을 강화한 이유는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에 접어들며 네트워크 인프라 안정성이 갖는 중요성이 덩달아 높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11월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는 인근 소상공인에게 실질적 피해를 주며 통신망 안전성을 향한 관심을 한층 높였다.

 

이날 공개된 OSP 이노베이션센터는 지난 7월 융합기술원 산하에 구축됐다. 대덕연구단지에 약 7만 6000㎡ 규모로 만들어진 이곳은 OSP 구축·운용과 관련된 기술개발과 검증이 이뤄질 예정이다.

 

KT는 지난 5월 네트워크부문에 ‘인프라운용혁신실’을 신설해 통신 인프라 시설 점검과 개선에 나서기도 했다. 또한 재난 상황을 대비해 긴급 통신 복구훈련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 ‘아타카마(ATACAMA)’로 생산성 20배 높여..인프라 업무 통합 자동화

 

KT가 자체 개발한 OSP 관리시스템은 ‘아타카마(ATACAMA)’다. 7개로 분산돼있던 통신 인프라 업무 시스템을 빅데이터로 통합·자동화했다. 광케이블 설계부터 개통, 장애 인지까지 모든 과정이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자동화됐다.

 

KT에 따르면 이 시스템으로 기존 구간별 수동 설계에 약 100분이 걸리던 광케이블망 설계 작업이 5분으로 줄어들며 약 20배에 가까운 생산성 향상을 가져왔다. 설계 과정에서 AI가 최적 루트를 제시하고 이원화 루트를 자동으로 설계해준다.

 

선로 개통 프로세스에 걸리는 시간은 기존 약 5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됐다. 또한 네트워크 장애를 인지하고 세부 위치 파악이 더 수월하다. KT는 “보다 빠른 장애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화재와 맨홀 침수 자동 감지..로봇이 현장작업 수행

 

 

이날 KT는 로봇으로 통신구 화재를 감지·진화하고 AI로 맨홀을 관리하는 OSP 혁신솔루션도 공개했다. KT는 “감지만 할 수 있어서 개별 인력이 현장에 출동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결하고 업무 효율성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존 화재감지기는 센서가 부착된 지점에서 발생한 화재만 인식했으며 센서 자체가 발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게다가 유독가스로 진압이 쉽지 않았다.

 

이번에 개발한 ‘화재 감지 기술(CTTRS)’은 케이블 기반 분포형 온도계측 방식으로 통신구 전 구간에 걸쳐 온도 이상 변화를 감지한다. 온도 파악이 더 세밀하다. 평상시에는 온도 패턴을 미리 학습해 이를 기반으로 비정상 패턴을 자동 추출한다. KT는 화재 예측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단 온도 변화가 감지되면 통신구에 설치된 레일형·지상형 로봇 ‘사파이어’가 상황을 파악해 화재를 진화한다. 로봇은 5G로 원격조종되며 카메라로 현장 영상을 전송한다. 화재 진화에는 에어로졸 소화기를 사용한다.

 

이에 더해 KT는 AI 기반 분포형 음파 계측 방식으로 맨홀 침수 여부를 파악하는 ‘침수감지 기술(MFRS)’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도로 아래에 깔린 광케이블로 맨홀 진동을 감지하고 음파 패턴을 기반으로 맨홀 침수 상태를 파악한다. 평상시 패턴을 학습해 침수됐을 때 변화를 감지한다.

 

침수가 확인되면 로봇 ‘빙수’가 현장에 출동한다. 자율주행 기반 원격조종 로봇인 빙수는 마그넷 리프터(Magnet Lifter)로 맨홀 뚜껑을 열고 진입해 자동 양수 작업을 수행한다. 360도 카메라와 유해가스 센서가 부착돼 맨홀 작업 시 안전사고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KT는 ‘통신주 기울임감지 기술(PTRS)’도 개발했다. 외부에 통신 케이블을 연결할 때 설치하는 통신주는 일반적으로 높이가 5m 이상으로, 외부 충격에 따라 기울어질 수 있다. PTRS는 원격으로 통신주 기울임을 탐지하는 기술이다. 불필요한 현장 출동을 줄일 것으로 보인다.

 

이날 KT가 공개한 기술들은 검증을 거쳐 전국 현장에 적용된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 사장은 “KT는 OSP 이노베이션센터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통신 인프라 신뢰성을 한 차원 높이는데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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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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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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