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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AI노트] ‘황금 연휴’ 해외여행…어떤 AI 번역기와 함께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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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5, 2025, 07:10:58

과거 기계 번역과 달리 문맥·뉘앙스까지 번역하는 AI 번역
파파고·구글 번역, 국내에서 가장 많이 애용되는 AI 번역기
신흥 AI 번역기 딥엘…한국어 개선되며 주목받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이 다가오면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방문하거나 여행, 휴식 등 각자만의 방식으로 연휴를 즐깁니다. 특히, 올해 추석은 최대 10일의 '황금 연휴'인 만큼 해외여행 또한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여행에서 가장 큰 고비 중 하나였던 언어 문제는 AI 기술의 발달로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게 됐습니다. 과거 단순한 직역 수준에 잦은 오역으로 실제 활용이 어려웠던 기계 번역과 달리 AI를 기반으로 한 번역기들은 문맥과 뉘앙스까지 번역하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AI 번역기는 네이버[035420]의 파파고와 구글 번역이 있습니다. 여기에 유럽에서 출발한 '딥엘(DeepL)'도 한국어 지원이 개선됨에 따라 주목받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2016년 처음 선보인 AI 기반 번역기 파파고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에 더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 15개의 언어 번역을 지원합니다. 앱 형태로 출시됐으며 꾸준히 편의성과 기능 개선을 해줌에 따라 국내에서 가장 애용하는 AI 번역기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국내 기업인 네이버에서 개발한 번역기인 만큼 존댓말·반말 구분, 신조어·유행어, 일상 대화체 등을 자연스럽게 번역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1대1 대화 모드로 서로 다른 언어를 쓰는 상대와 편하게 대화할 수 있으며 사진 속 언어 이미지를 번역할 수 있고 음성 인식까지 지원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구글 번역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무려 100개가 넘는 언어를 지원하며 언어 간 번역도 대부분 지원해 다양한 국가에서 활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좋습니다.

 

웹사이트·문서·이미지·음성 등 다양한 포맷 번역에도 능하며 파파고와 마찬가지로 카메라 번역도 지원합니다.

 

무엇보다 글로벌 빅테크 구글에서 제공하는 AI 번역기인 만큼 방대한 번역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 개선되는 데다 인터넷만 있으면 어디서나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다만 한국어 표현이나 뉘앙스를 완벽히 살리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한국어→외국어' 또는 '외국어→한국어' 변환 시 어색함이 있다는 평가도 더러 나옵니다.

 

딥엘은 단어 단위 치환보다는 문장 구조와 문맥을 고려한 번역이 강점으로 평가됩니다. 직역을 하기보다는 전체 흐름, 어감, 관용적 표현 등을 고려해 실제 같은 번역을 한다는 호평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딥엘은 지난해 출시한 최신 AI 번역기인 만큼 아직 누적 데이터가 많지 않고 무엇보다 국내에서 자주 활용되지 않아 한국어 데이터가 부족한 편입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한국어 번역 개선이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어와 영어 간 번역 품질은 다른 번역기와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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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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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3분기 실적] KT, 영업익 5382억원…전년 동기 대비 16%↑

2025.11.07 10:46: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7조126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7.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4453억원으로 16.2% 늘었습니다. 이번 영업이익 증가는 클라우드·데이터센터(DC)·부동산 등 주요 그룹사 중심의 성장과 강북본부 부지 개발에 따른 일회성 부동산 분양이익 반영 등이 주효했다고 KT는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 보면 무선 사업에서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80.7%를 차지했습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사업 매출이 2.3% 늘었으며 미디어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습니다. 기업서비스 매출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 영향이 이어졌으나 기업메시징과 기업인터넷 등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AI·IT 매출은 일부 사업의 구조개선과 DBO(설계·구축·운영) 사업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최근 KT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산업별 맞춤형 AX 로드맵을 컨설팅하는 'KT 이노베이션 허브'를 개소했습니다. 이곳은 양사 AX 전문 인력이 협업해 B2B 고객이 AX 솔루션을 직접 체험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산업별 맞춤형 지원 거점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kt cloud는 데이터센터(DC)와 AI, 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공공 부문을 중심으로 AI 클라우드 사업 수주가 확대되고 가산 AIDC 완공으로 신규 데이터센터가 확보되면서 DC 및 클라우드 사업 모두 안정적인 매출 흐름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KT에스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늘었습니다. 특히 호텔 부문은 숙박 수요 회복과 신규 호텔 개관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자회사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편수 감소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케이뱅크의 9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300만명 늘었습니다. 수신 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5% 증가한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0.3% 증가한 17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와 개인정보 유출의 후속 조치로 5일부터 교체를 희망하는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대표이사 후보군 구성 논의를 시작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연내 대표이사 후보 1인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김영섭 대표는 공개 모집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연임을 포기한 상황입니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전원(8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 전문기관 추천·공개 모집·주주 추천(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사내 후보 등 경로를 통해 후보군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고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가 최종 선임됩니다. 장민 KT CFO 전무는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고객 보호 조치를 신속히 이행하는 동시에 정보보호 체계와 네트워크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안정적인 재무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히 이행해 시장 신뢰를 높이고 통신 본업과 AX 사업의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가치 제고에 힘쓰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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