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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노동자들 “박스에 손잡이 설치해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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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0, 2019, 12:09:21

마트노조, 서울고용노동청서 기자회견 개최..“근골격계 질환자 집단 산재신청 계획”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명절 물량에 마트 노동자 허리 휜다, 박스 손잡이를 설치하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마트산업노동조합(마트노조)은 10일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절 시기 증가된 물량과 상시적인 중량물 작업으로 마트 노동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고용노동부의 즉각 점검과 박스 손잡이 설치, 포장단위를 소규모로 바꿔달라”고 촉구했다.

 

마트노조가 지난 6월 5177명의 현장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근골격계 질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량물 진열작업으로 인해 구체적으로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노동자들이 조사 대상자의 56.3%(2914명)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 병원 치료를 받은 경험도 69.3%(3587명)에 달했다.

 

마트에서 주로 근무하는 40~50대 여성 노동자들은 후방창고에서 매장에 상품을 진열하기까지 주류, 음료, 세제 같은 무거운 상품이 담긴 박스를 하루 평균 345개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25kg 이상 물체를 1일 10회 이상 드는 작업에 노출되는 경우가 29.8%, 10kg 이상 물체를 무릎 아래 혹은 어깨 위 높이에서 1일 25회 이상 드는 경우도 응답자의 45.7%로 나타났다. 특히 명절 때는 평상시 입고상품 대비 명절세트상품까지 300~400% 상품이 몰려 부담이 가중된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홈플러스 합정점 여성 직원은 “동료들이 무거운 박스를 옮기다가 갈비뼈가 골절되고 허리디스크를 앓는 경우도 있다”며 울먹이면서 말했다.

 

이마트 성수점 남성 직원도 “현장에서 일하면 몸이 멀쩡한 게 이상할 정도고, 일하는 팀이 대부분 남성 사원들임에도 몸이 다 고장났다”며 “직원들이 일하면서 아프지 않게 박스에 구멍을 만들고 소포장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박스에 제대로 된 손잡이만 설치돼 있어도 자세에 따라 10~39.7%의 ‘들기지수’ 경감효과를 볼 수 있다”며 즉각적인 대책으로 중량물 박스에 손잡이 구멍을 뚫을 것을 요구했다.

 

‘들기지수(NLE, NIOSH Lifting Equation)’란 미국산업안전보건원(NIOSH)이 개발한 것으로, 권장무계한계(RWL)를 구하고 실제 들려고 하는 중량물의 무게를 RWL로 나눠 1보다 낮도록 관리한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665조에 따르면, 5kg 이상의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하는 경우 취급하기 곤란한 물품은 손잡이를 붙이거나 갈고리, 진공빨판 등 적절한 보조도구를 활용해야 한다고 돼 있다.

 

이에 따라 마트노조는 고용노동부가 마트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 실태와 중량물 작업정형에 대한 즉각 점검을 실시하고, 현실에 맞는 가이드를 만들어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민정 마트노조 사무처장은 “매일같이 중량물을 취급하는 노동자들이 골병드는 문제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박스에 구멍을 뚫자는 요구는 대단히 소박하고 현실적인 제안이며, 사업주들도 노동자들의 육체적 부담을 더기 위한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완 마트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곧바로 서울고용노동청에 요구안을 전달하고 면담했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이후 중량물 위반점검과 지역별 기자회견, 근골격계 질환자 집단산재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형마트 사측은 노조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십분 공감하지만, 그 대상이 잘못됐다고 지적한다. 박스 문제 해결은 상품 제조사 쪽에 요구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박스에 구멍을 뚫는 데 비용이 크게 들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종이 사용도 줄일 수 있어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된다”면서도 “다만, 마트노조가 이러한 문제 제기를 제조사가 아닌 마트나 노동청에 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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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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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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