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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노동자들 “박스에 손잡이 설치해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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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0, 2019, 12:09:21

마트노조, 서울고용노동청서 기자회견 개최..“근골격계 질환자 집단 산재신청 계획”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명절 물량에 마트 노동자 허리 휜다, 박스 손잡이를 설치하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소속 마트산업노동조합(마트노조)은 10일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명절 시기 증가된 물량과 상시적인 중량물 작업으로 마트 노동자들의 근골격계 질환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며 “고용노동부의 즉각 점검과 박스 손잡이 설치, 포장단위를 소규모로 바꿔달라”고 촉구했다.

 

마트노조가 지난 6월 5177명의 현장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근골격계 질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량물 진열작업으로 인해 구체적으로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노동자들이 조사 대상자의 56.3%(2914명)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 병원 치료를 받은 경험도 69.3%(3587명)에 달했다.

 

마트에서 주로 근무하는 40~50대 여성 노동자들은 후방창고에서 매장에 상품을 진열하기까지 주류, 음료, 세제 같은 무거운 상품이 담긴 박스를 하루 평균 345개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25kg 이상 물체를 1일 10회 이상 드는 작업에 노출되는 경우가 29.8%, 10kg 이상 물체를 무릎 아래 혹은 어깨 위 높이에서 1일 25회 이상 드는 경우도 응답자의 45.7%로 나타났다. 특히 명절 때는 평상시 입고상품 대비 명절세트상품까지 300~400% 상품이 몰려 부담이 가중된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홈플러스 합정점 여성 직원은 “동료들이 무거운 박스를 옮기다가 갈비뼈가 골절되고 허리디스크를 앓는 경우도 있다”며 울먹이면서 말했다.

 

이마트 성수점 남성 직원도 “현장에서 일하면 몸이 멀쩡한 게 이상할 정도고, 일하는 팀이 대부분 남성 사원들임에도 몸이 다 고장났다”며 “직원들이 일하면서 아프지 않게 박스에 구멍을 만들고 소포장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박스에 제대로 된 손잡이만 설치돼 있어도 자세에 따라 10~39.7%의 ‘들기지수’ 경감효과를 볼 수 있다”며 즉각적인 대책으로 중량물 박스에 손잡이 구멍을 뚫을 것을 요구했다.

 

‘들기지수(NLE, NIOSH Lifting Equation)’란 미국산업안전보건원(NIOSH)이 개발한 것으로, 권장무계한계(RWL)를 구하고 실제 들려고 하는 중량물의 무게를 RWL로 나눠 1보다 낮도록 관리한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665조에 따르면, 5kg 이상의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하는 경우 취급하기 곤란한 물품은 손잡이를 붙이거나 갈고리, 진공빨판 등 적절한 보조도구를 활용해야 한다고 돼 있다.

 

이에 따라 마트노조는 고용노동부가 마트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 실태와 중량물 작업정형에 대한 즉각 점검을 실시하고, 현실에 맞는 가이드를 만들어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민정 마트노조 사무처장은 “매일같이 중량물을 취급하는 노동자들이 골병드는 문제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박스에 구멍을 뚫자는 요구는 대단히 소박하고 현실적인 제안이며, 사업주들도 노동자들의 육체적 부담을 더기 위한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완 마트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곧바로 서울고용노동청에 요구안을 전달하고 면담했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이후 중량물 위반점검과 지역별 기자회견, 근골격계 질환자 집단산재신청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형마트 사측은 노조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십분 공감하지만, 그 대상이 잘못됐다고 지적한다. 박스 문제 해결은 상품 제조사 쪽에 요구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박스에 구멍을 뚫는 데 비용이 크게 들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종이 사용도 줄일 수 있어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된다”면서도 “다만, 마트노조가 이러한 문제 제기를 제조사가 아닌 마트나 노동청에 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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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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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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