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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액상 담배 흡연자 폐 70세 노인 수준’...알고 보니 “대마초 액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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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7, 2019, 21:09:12

대마초 복합물질 원인 추정..업계 관계자 “국내 반입할 수 없는 제품”
“액상 담배 과세·미국 가향 전자담배 판매 금지에 혼란 가중될까 걱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액상 전자담배를 피우는 미국 18세 청소년의 폐가 70대 노인과 같은 상태라는 진단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액상에 들어간 대마초 복합물질인 ‘THC’와 THC 첨가 액상에 자주 쓰이는 ‘비타민 E 아세테이트’를 원인으로 보고 있다.

 

뉴욕포스트는 미국 일리노이주에 사는 애덤 헤르겐리더가 이 같은 일을 겪었다고 지난 1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최근 1년간 망고향 액상 전자담배를 피운 애덤은 호흡곤란·구토 증상 등을 보여 병원을 찾았고, 의사는 “애덤의 폐 상태가 70세 노인과 같다”고 진단했다.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애덤의 담배 액상은 대마초 복합물질인 ‘THC(테드라히드로카나비놀)’를 넣은 제품이다. 국내 전자담배 업계 관계자는 “THC를 넣은 액상이 흔히 말하는 대마초 액상”이라며 “국내 반입은 불법이어서 우리나라에선 볼 수 없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폐 질환의 원인 역시 THC와 ‘비타민 E 아세테이트’에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THC는 중추신경계를 흥분시켜 환각 작용을 일으키는 대마초의 환각 물질이다. 비타민 E 아세테이트는 대마 성분 전자담배의 농도를 진하게 만드는 데에 쓰인다.

 

실제로 비타민 E 아세테이트는 최근 미국 내 전자담배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이는 폐 질환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뉴욕주 보건국에 따르면 6일 조사한 관련 환자 34명에게 모두 비타민 E 아세테이트 성분이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건으로 액상 전자담배에 대한 인식이 나빠질 것을 우려했다. 그는 “전문가들은 ‘망고향 대마초 액상’의 대마초 성분 때문에 폐 질환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하지만 비흡연자들은 ‘망고향 액상’을 원인으로 오해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대마초 흡연자들의 문제를 일반 흡연자들의 문제로 보는 격”이라며 “액상 전자담배 자체가 무해하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담배 액상 과세와 미국 내 가향 전자담배 퇴출 움직임으로 업계가 혼란스럽다보니 작은 오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일부 전자담배 액상 브랜드가 마리화나 등 불법 성분을 첨가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2018년 전자담배 액상 브랜드 헬로식(HelloCig)은 남성용 발기부전 치료제와 비만 치료제를 각각 넣은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FDA는 인증받지 않은 신약품을 판매한 혐의로 헬로식을 법원에 신고했다. 특히 비만 치료제의 경우 우울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약품임이 밝혀져 더 큰 논란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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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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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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