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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보험 수령일=공휴일' 전날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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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25, 2014, 17:09:06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에 접수된 민원상담사례 8건 개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연금보험 수령일이 공휴일인 경우 (공휴일)전 영업일에 받을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보험사가 공휴일이 지난 다음 영업일에 지급해왔다. 다만 보험사마다 이미 시행중에 있거나 앞으로 할 계획이어서 확인이 필요하다.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는 지난 7~82개월간 금융민원센터에서 이뤄진 민원상담사례 중 8건을 개선했다고 25일 밝혔다.

 

제도개선에 따라 보험사에 신청하면 공휴일 전일에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일부 보험사는 이미 개선해 시행하고 있거나 내달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다만 일부 보험사는 2015년이후 제도가 도입된다. 교보생명을 비롯해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LIG손해보험 등은 이미 공휴일 전 영업일에 연금을 지급해왔다.

 

또한 증권사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제도도 개선된다. 최근 대포통장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증권사 지급정지제도 운영실태를 점검한 결과 은행권에 비해 운영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증권사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제도가 은행권 수준과 같이 24시간, 365일 지급정지 체제로 개편할 계획이다. 다만, CMA, 위탁계좌 등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계좌만 해당한다.

 

아울러 보험 부활청약시 면책기간에 대한 안내가 강화된다. 현재는 암보험 등 일부 보험의 경우 보험계약 부활때에도 면책기간(90)이 설정돼있다. 금감원은 보험사에 상품설명서(가입시), 부활청약서(부활시)상에 계약 부활시 보장개시일을 명시해 소비자 안내를 강화하도록 개선했다.

 

보험사 등 콜센터 ARS을 통한 상담시 단순 업무일 경우 본인의 주민번호를 누르지 않아도 상담이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박용욱 금감원 소비자보호총괄국장은 "불합리한 금융관행이나 불공정한 업무처리로 피해를 보신 경우 언제든지 금융민원센터(국번없이 1332)에서 상담하거나 민원을 신청할 수 있다""금융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적극 행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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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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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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