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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8K TV 주장 힘실리나...지난 7월 美협회 “화질선명도 50% 넘어야 8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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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16:09:13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삼성·LG전자 8K TV 공방전 장기화 전망
미국 소비자기술협회 LG전자 주장에 힘실어줘..내년 1월부터 8K 인증 시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달 초부터 초고화질 프리미엄 TV를 두고 삼성과 LG가 한 판 싸움이 붙었습니다. LG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에서 삼성전자의 8K TV에 대해 “(화질이 떨어져)진정한 8K가 아니다”라고 공개 저격하면서 8K 공방전이 시작됐는데요. 당시 삼성전자는 즉각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이후 한국에서 이어진 기술설명회에서는 LG전자의 주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방어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에서 삼성과 LG의 8K TV 공방전은 본격화됐습니다. 지난 17일 LG전자가 먼저 두 회사의 8K TV를 분해해 화질 비교를 했고, 삼성 8K TV 화질 선명도가 12%에 불과하다고 공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LG전자는 LG 나노셀 8K TV 화질 선명도는 90%라고 소개했습니다.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의 규격에 따르면 8K TV의 경우 화질 선명도 기준치가 5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기준을 적용했을 때 삼성전자 8K는 기준 미달인 것입니다. 국제기관에서는 픽셀수와 CM(Contrast Modulation) 명함비의 차이가 50% 이상 돼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같은 날 오후 삼성전자도 8K TV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삼성전자는 “화질선명도 측정방법은 불완전하다고 판단했고, 화질선명도는 해상도 척도로 얘기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8K TV 화질은 화소수, 밝기, 컬러 볼륨 등 광학적 요소와 영상처리 기술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서 평가해야 한다는 설명을 부연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선 LG전자의 8K TV 화질선명도 노이즈에 대해 삼성전자가 꿈쩍하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 1위 업체인 데다 8K TV의 기술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도 “시장의 기준은 우리가 만들어 나간다”라는 생각이 뚜렷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8K TV 공방전은 장기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소비자기술협회인 CTA가 지난 7월 “ICDM(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 규정인 화질선명도 50% 이상”을 따라야 한다고 정의하면서 LG전자 주장에 힘이 실렸습니다. 여기에 “화질선명도가 화질의 척도로 사용되지 않아, 8K 기술을 결정짓는 요인이 아니다”라는 삼성전자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LG전자가 독일전기기술자협회 측정 결과 삼성전자가 올해 내놓은 8K TV의 가로 화질선명도는 13%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시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의 주최기관입니다. 삼성과 LG를 비롯해 전 세계 2000여개 기업이 가입해 있습니다. 다만, CTA는 표준 규격을 정의하는 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CTA가 미국 시장에서 유효한 인증 로고를 발급하는 협회이기 때문에 8K TV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인증 로고를 받지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TA는 “8K UHD 인증을 곧 시행해 내년 1월부터 기업들이 인증된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글로벌 8K TV 시장의 성장세는 올해부터 본격화되는 추세입니다. IHS마킷에 따르면 글로벌 8K TV 시장은 작년 1만 8600만대에서 올해 21만 5000대 판매고를 예상한 데 이어 2020년 85만 3900대, 2023년엔 3374만 9900대 가량 판매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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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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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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