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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3~4%대 청년햇살론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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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0, 2019, 17:09:01

미취업 청년·대학생 대상 ‘햇살론유스’ 내년 1월 출시
이달 초 나온 '햇살론17' 공급규모 4000억으로 확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대학생·미취업청년이 취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저금리 정책금융상품인 '햇살론 유스(youth)'가 출시된다. 또 이달 초 출시된 '햇살론17'은 당초 계획의 두 배인 4000억원으로 늘린다.

 

20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서울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실무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는 ‘금융안정’,‘금융혁신’에 이은 은 위원장의 ‘포용금융’ 현장 행보다.

 

금융위는 내년 1월에 대학생과 미취업청년의 자금애로를 풀어주기 위해 저금리 소액금융 상품인 햇살론 유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기존에 운영하던 대학생·청년 햇살론 상품의 기본 구조를 유지하면서 상품 운영을 개선한 것이라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햇살론 유스는 내년 중에 1000억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대학생, 미취업청년 등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최대 1200만원 한도에서 3~4%대 금리로 지원한다. 최대 7년 동안 원리금을 분할상환하되 거치 기간을 충분히 부여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학업과 구직노력, 상환의지, 성실성 등을 평가해 대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출 전에는 금융 교육을 반드시 받게 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창업 컨설팅, 채무조정 등도 연계해 지원한다.

 

또 금융위는 이달 초에 출시된 햇살론17의 올해 공급규모를 기존 2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햇살론17은 지난 2일 출시 이후 11영업일 동안 570억원이 공급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금융위는 서민금융의 전달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도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안에 세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3곳이 추가돼 전국적으로 총 51곳으로 늘어난다. 금융 외에 법률과 고용, 복지 상담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충분한 지원을 위해 안정적으로 재원을 확보하고 금융상품 체계 정비도 해나가겠다”며 “지원 사업이 목표한 대로 효과를 거두는지 수용자 입장에서 그 효과를 측정하고 실제로 어느 계층이 얼마나 혜택을 받았는지 등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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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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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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