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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옷 사러 백화점’ 옛말...‘29CM·무신사’ 가장 많이 이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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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9, 15:10:56

‘인터넷 편집샵’ 이용 응답자 35.4%..백화점·대형패션몰보다 SNS 기반 쇼핑몰 인기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는 Z세대 디지털 친화력 때문..향후 업계에도 영향 줄 전망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오픈서베이의 최근 설문조사 결과 Z세대들이 의류 구매 시 29CM·무신사등 인터넷 편집샵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매 채널은 소녀나라·스타일난다 등 개인 인터넷 쇼핑몰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백화점과 대형패션몰은 이번 설문에서 각각 9위·11위를 차지했다. 반면 최근 생겨난 ‘SNS·블로그 기반 쇼핑’은 5위에 올랐다. SNS·블로그 기반 쇼핑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의류를 판매하는 형태를 말한다. 오프라인·아날로그보다 온라인·디지털을 선호하는 Z세대의 특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오픈서베이는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19’를 통해 199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자들을 뜻하는‘Z세대’가 의류 구매시 인터넷 편집샵을 가장 선호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엔 만 14~24세 600명이 참여했고, 그중 562명이 의류 구매 관련 질문에 응답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매 채널은 인터넷 편집샵(무신사·29CM 등)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40.4%(복수응답)가 해당 채널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해당 채널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응답한 이들 역시 20.8%(단일응답)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소녀나라·스타일난다 등 개인 인터넷 쇼핑몰로 전체 응답자의 35.4%가 이용했고, 16.2%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로 꼽았다. 3위는 계열 브랜드 매장(나이키·에잇세컨즈·스파오 등)으로 전체 응답자의 34.9% 이용했다.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답한 이들은 10.3%였다.

 

4~11위는 ▲보세의류매장·로드샵(27.4%·10.5%) ▲SNS·블로그 기반 쇼핑(24.6%·10.0%) ▲브랜드 인터넷몰(SSF몰·아디다스 온라인스토어 등. 23.0%·7.3%) ▲백화점(22.1%·9.1%) ▲의류 편집샵·편집매장(에이랜드·어라운드코너 등. 17.1%·4.4%)

 

▲아울렛(11.2%·10.1%)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 등. 10.1%·3.0%) ▲대형패션몰(동대문 두타·밀리오레. 6.9%·3.2%)이 차지했다. 기타 채널을 이용하는 응답자는 2.7%였고, 기타 채널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1.8%다.

 

오픈서베이는 “남성층은 인터넷 편집샵 또는 개별 브랜드 매장·백화점·브랜드 인터넷몰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다”며 “반면 여성층은 개인 인터넷 쇼핑몰·인터넷 편집샵·개별 브랜드 매장·보세의류매장·로드샵·SNS·블로그 기반 쇼핑 플랫폼 등 다양하게 이용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설문에선 Z세대는 로드샵을 제외한 백화점·대형패션몰 등 오프라인 채널 이용빈도가 낮고, 인터넷 편집샵·개인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채널 이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네이티브로도 불리는 Z세대의 온라인 친화 성향이 반영된 것”이라며 “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떠오르는 만큼, 온라인 쇼핑 채널의 선호 경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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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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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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