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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브렉시트 불확실성에 눈치보기...강보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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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9, 16:10:28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브렉시트 등 글로벌 불확실성으로 인해 코스피가 변동폭을 줄이며 관망세를 보였다. 장 초반 소폭 상승 출발한 지수는 보합권을 오간 끝에 결국 강보합세로 마쳤다.

 

21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4.15포인트(0.20%) 상승한 2064.84로 마감했다. 지난 한 주간 무역분쟁,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 요인들이 표면적으로 다소 소강 상태에 들어섬에 따라 글로벌 증시 전반은 소폭 상승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중국의 3분기 경제 성장률이 6%로 내려 앉으면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며 뉴욕증시가 흔들렸다. 최설화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중 무역분쟁의 재차 격화와 함께 제조업 경기가 진일보 악화된 것이 경기의 하방 압력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 주말 영국 의회가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을 보류하고 영국 정부가 EU에 브렉시트 연기를 요청함에 따라 브렉시트 시한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도 한 몫 했다.

 

김지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일단 브렉시트 리스크가 수면 아래로 가라 앉을 수 있음은 안도 요인이나 여전히 미해결 상태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남아 있다”며 “영국의회가 부결한다면 노딜 브렉시트 경계감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외국인은 1206억원 가량의 주식을 팔아치웠다. 반면 개인과 기관은 각 445억, 542억원을 사들였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전반적으로 상승 국면에서 장을 마감했다. 이중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우(005380),NAVER(035420), 셀트리온(068270), LG화학(051910), 신한지주(055550)가 상승했다. 특히 NAVER, LG화학, 신한지주는 1% 이상 올랐다.

 

그러나 현대차(005380), 현대모비스(012330),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는 하락 마감했다. 현대모비스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 이상 빠졌다.

 

업종별로는 오른 종목과 떨어진 종목이 비슷했다. 보험(0.91%), 음식료품(0.89%), 은행(0.79%), 전기전자(0.76%), 금융업(0.35%), 의료정밀(0.33%) 등은 상승했다. 반면 기계(1.14%), 건설업(1.06%), 철강금속(0.90%), 증권(0.75%), 운수장비(0.72%), 화학(0.55%), 전기가스업(0.49%), 비금속광물(0.40%) 등은 하락 마감했다.

 

이날 코스피 거래대금은 3조 5558억원 규모로 거래량은 6억주 가량을 기록했다. 종목을 살펴보면 상한가 8개를 포함해 총 266개가 올랐고 554개가 하락했다. 77개 종목은 보합을 유지했다. 한편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2.49포인트(0.39%) 오른 649.18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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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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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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