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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배달원들, 배민커넥트 ‘역차별’ 개선 목소리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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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03:10:39

배민커넥트 배달원 수익 높은 단거리 콜 단독 추천
장거리·직접 결제 건 모두 배민라이더에게 몰려
배민라이더 “요기요로 가는 배민라이더 급증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민커넥트가 남긴 찌꺼기 주워먹기도 지쳐요.”, “요기요에 지원했어요. 배민한테 뒷통수 맞은 기분이라서요.” 배달의민족 배달원(배민라이더) 두명이 23일 말했다. 다른 배달원은 “요기요 담당자 말로는 지금 지원하는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엄청 많다던데요”라고 덧붙였다.

 

배민라이더들 중 일부가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 대한 특혜 때문에 ‘요기요’ 등 경쟁사로 소속을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업체의 중요 경쟁력인 ‘배달인력 확충’을 위해 커넥트를 도입했지만, 이 때문에 전문 배달원들이 배달의민족에서 일하기를 그만두고 있다.

 

배민커넥트는 점심·저녁에 급증하는 배달 수요를 고려해 배달의민족이 지난 7월 도입한 크라우드소싱 서비스다. 이를 통해 자전거·전동 킥보드·오토바이 등을 타고 ‘쿠팡플렉스’처럼 누구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배달 일을 할 수 있다.

 

문제는 비전문 배달원인 배민커넥트 배달원을 위한 수익보장 조치였다. 배달의민족은 수익성이 높은 단거리콜(배달지역까지 직선거리 2km 미만)을 15초동안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에게만 단독으로 먼저 보여주는 ‘추천 배차’ 시스템을 실행 중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배민라이더들은 단거리 콜을 받기 어려워졌다. 단거리 콜은 장거리 콜과 비교했을 때 배달 시간이 짧아 수수료 대비 근무 시간이 적다. 장거리 콜을 할 경우 ‘거리 할증’을 받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론 같은 시간 동안에 단거리 콜을 여러번 끝내 건당 수수료를 받는 편이 더 많은 돈을 번다.

 

이 때문에 배달원들은 장거리 콜을 ‘똥콜’이라 부르며 덜 선호한다. 이에 더해 배민라이더들은 배달 거리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는 배달 콜 수 자체도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비전업 배달원들을 위한 배달의민족의 정책이 전업 배달원들의 생계에 어려움을 준 것이다.

 

 

실제로 한 배달원은 “배민커넥트 이후로 한 시간에 평균 배달을 세 건도 못하는 날이 많다”며 “오늘은 오토바이 대여비 버는 데에 만족했다”고 말했다.

 

다른 배민 라이더들은 “커넥트랑 콜을 같이 보여줘라”, “배달 수수료가 그대로여서 수입원은 줄고, 렌탈료를 그대로 받는데 이건 착취다”, “오늘까지만 해야겠다. 못해먹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함께 채팅방에서 대화하던 배민라이더 중 두 명은 다음날 “퇴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배민라이더들의 불만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배민라이더들에 따르면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배민라이더들과 달리 배달 콜을 취소할 수 있다. 배달하기 힘든 피치못할 사정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지만, 더 마음에 드는 콜이 있을 때 받아둔 콜을 취소하는 식으로 악용할 여지가 있는 기능이다.

 

또 배민커넥트 배달원들은 소비자와 만나 현금이나 카드 결제를 해야하는 배달 건을 맡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전문 배달원들이 카드 결제기와 거스름돈 등을 챙기는 것이 부담이었을 거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시간 단축이 생명인 배달업계에서 배민라이더들은 “결제 때문에 늦어지기까지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 배민라이더는 “콜을 잡기 힘들어 요기요나 배민커넥트로 넘어가는 배민 라이더도 있다”며 “보통 배민에서 배달비 무료 이벤트 등을 하는 날엔 배달 주문이 많았지만, 이젠 그마저도 배민 커넥트가 다 가져간다”고 설명했다.

 

다른 배민라이더는 “배민라이더들의 장거리 배달 수수료 제도를 바꾸는 식으로 개선할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단거리 배달은 커넥트를 활용하는 식으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측은 “개선책 등을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식사 시간에 몰리는 배달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배민커넥트를 도입한 것을 장기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있다”며 “하지만 개인사업자인 배달원들 수익을 고려할 수밖에 없고, 실제로 배달 요금·건수·대여·보험 등에 따라 회사를 옮기기도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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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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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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