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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그룹, 3분기까지 순익 2조 8960억...전년比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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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5, 2019, 16:10:56

3분기 9816억원 기록..해외부문·비이자이익 성장세 지속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신한금융지주는 25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3분기 누적 순익이 2조 8960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2조 6434억원)대비 9.6% 증가한 수치다.

 

3분기 당기순이익은 9816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세 분기 연속 9000억원대 이상의 견고한 실적흐름을 이어갔다. 신한금융은 해외부문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두고 비이자이익 역시 성장세를 이어가 좋은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룹의 해외부문 순이익이 3분기 누적 기준으로 2921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471억원 증가해 전체 순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달했다. 그룹의 비이자이익은 2조 5867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7.3% 급증했다.

 

사업부문제의 성과도 주효했다. 은행과 금융투자, 생명이 함께하는 GIB(글로벌자본시장) 사업부문에서 영업이익이 5209억원으로 36.9% 늘었다. 비은행 부문이 그룹 실적 개선세를 이끌었다. 비은행 부문 순이익은 1조 94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4.6% 증가했다.

 

그룹 이자이익은 3분기 2조 279억원을 포함해 누적 기준으로 5조 928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 늘었다.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은 1.99%로 전분기(2.03%)보다 0.04%포인트 하락했다.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0.60%로 전분기 0.59%에서 소폭 올랐다. 주요 자회사인 신한은행은 3분기에 6944억원의 순익을 거둬 작년 동기보다 7.7% 증가했다. 3분기까지 순이익은 1조 9063억원으로 3.1% 늘었다.

 

신한은행의 NIM은 시장금리 하락 영향으로 전분기보다 0.05%포인트 감소한 1.53%를 기록했다. 원화대출금은 9월말 현재 221조원으로 작년말보다 5.3% 증가했다.

 

신한카드는 3분기 누적 기준으로 당기순이익이 4111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9% 늘었다. 신한금융투자는 2021억원, 신한생명은 1098억원으로 각각 12.1%, 15.0% 감소했다. 올해 자회사로 편입된 오렌지라이프는 2116억원(지분율 감안 전)으로 역시 작년 동기보다 20.2% 줄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저성장 시대 진입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타계하기 위해 추진했던 비은행 부문의 균형성장, 글로벌 진출 확장, 자본시장 경쟁력 강화 등의 노력이 '원 신한(One Shinhan)' 시너지 협업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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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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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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