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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카카오, 3000억 지분 맞교환 방식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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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19, 10:10:03

3000억 원 규모 주식 교환..최소 1년간 예탁 계약 유지
ICT 기반 통신·커머스·콘텐츠·미래 기술 등 사업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과 카카오가 상호주식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협력체계를 갖추고 통신, 커머스, 콘텐츠 등 전방위적인 공동 사업추진에 나선다.

 

SK텔레콤과 카카오가 상호 주식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이 3000억 원 규모 자기주식을 카카오에 매각하고 카카오는 신주를 발행해 SK텔레콤에 배정하는 방식으로 지분을 맞교환한다. SK텔레콤은 카카오 지분 2.5%를, 카카오는 SK텔레콤 지분 1.6%를 갖게 된다. 처분 예정 일자는 다음 달 5일이다.

 

 

이번 협력으로 발행되는 신주는 예탁결제원과 1년간 해당 증권 인출과 매각을 금지하는 예탁 계약(보호 예수)이 체결된다. 최소한 1년 동안은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되는 셈이다. 협력 기간은 명시되지 않았다.

 

이번 협력에 대해 SK텔레콤은 “지분 교환이 수반되기 때문에 보다 전방위적인 파트너십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연구·개발(R&D) 협력까지 망라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협업 창구인 ‘시너지 협의체’를 만들어 내용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업부장과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시너지 협의체 대표 역할을 수행한다.

 

전략적 파트너십은 통신, 커머스, 디지털 콘텐츠, 미래 정보통신기술(ICT) 등 4개 분야에서 이뤄진다. SK텔레콤은 “최근 5세대(5G)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AI, 커머스,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가 촉발되고 있는 만큼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5G 시대 ICT 생태계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신 분야에서는 이동통신업계 가입자 수 1위인 SK텔레콤과 카카오가 운영하는 메신저 ‘카카오톡’이 중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두 회사는 5G를 활용한 특화 서비스 개발에 협력할 계획이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이용자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미 SK텔레콤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11번가를 운영하고 있으며,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쇼핑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어 플랫폼 사업보다는 증강현실(AR) 등 기술 중심 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콘텐츠 분야에서는 SK텔레콤이 가진 미디어 플랫폼과 카카오가 보유한 지식 재산권(IP)·콘텐츠 제작 역량을 결합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웹툰, 웹소설 플랫폼을 운영하며 많은 IP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카카오M을 기반으로 콘텐츠 제작에도 뛰어들고 있다. 이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웨이브(wavve) 등에서 배급할 수 있을 것도 전망된다.

 

미래 ICT 분야에서는 AI, 사물인터넷(IoT), 금융 등 영역에서 두 회사가 가진 기술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중장기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유영상 사업부장은 “카카오와 파트너십은 미래 ICT 핵심이 될 5G, 모바일 플랫폼 분야 대표 기업이 함께 대한민국 ICT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는 출발점”이라며 “국내 ICT 산업 전반과 고객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국내 ICT 기술과 서비스 수준을 높일 기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이번 협력으로 두 회사가 글로벌 업체와 견줄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한민국 ICT 생태계 혁신을 가져올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이끈 배재현 카카오 투자전략담당 부사장은 “최소 1년 이상 상호 지분을 보유하는 동안 속도감 있게 구체적인 사업 협력안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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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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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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