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고객이 직접 상품 홍보 영상을 올려 매출이 발생하면, 그 수익금의 일부를 고객에게 지급하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롯데마트는 자사 어플리케이션 ‘M쿠폰’을 활용해 동영상 커머스 서비스인 ‘마튜브’를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마튜브’는 마트와 유튜브의 합성어로 동영상 커머스 서비스이자 고객과 대형마트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신개념 마케팅이다.
‘마튜브’는 롯데마트의 상품을 소재로 홍보 영상을 만들어 올리면,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다른 고객들에게 공유되는 서비스다. 롯데마트 M쿠폰 회원이라면 이용이 가능하고 M쿠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영상 시청과 업로드가 가능한 서비스이다.
전문 방송인이나 상품 기획자를 출연시키는 다른 동영상 커머스와는 다르게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단, 영상의 소재가 되는 상품은 롯데마트몰 내에서 판매되는 상품으로 제한된다.
마튜브 내 업로드된 동영상에는 영상 시청 중 상품 구매가 가능한 버튼이 생성된다. 구매하기 버튼 터치 때 ‘롯데마트몰 앱’으로 이동되고, 해당 과정을 거쳐 상품을 구매하게 되면 영상을 업로드한 게시자에게 판매된 금액의 1%가 수익금으로 전달된다.
현재 오픈 기념으로 1%를 추가해 총 2%를 정산해 주는 이벤트를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수익금은 매월 정산돼 전달되며 5만원 이하는 엘포인트로, 5만원 이상의 경우 현금 또는 엘포인트 중 선택 가능하다.
이상현 롯데마트 디지털전략본부 팀장은 “기존 전단지, 종이쿠폰과 같이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하던 마케팅이 아닌 고객이 직접 참여해 다른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동영상 커머스 서비스 ‘마튜브’를 선보인다”며 “일방향적인 소통으로 일관하던 국내 유통업체에 해당 서비스가 신선한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