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Q&A] KT “AI 핵심 분야에 900억 투자...5년 안에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

URL복사

Wednesday, October 30, 2019, 14:10:21

KT, 3000억원 투자금액 중 AI 핵심분야 900억·관련 사업에 2100억 투자
전문 인력 400명 보유·향후 1000명까지 늘릴 계획..네트워크 5년내 AI 적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 AI Everywhere. 집이든, 직장이든, 공장이든 KT가 다 쫓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손 끝에서도 KT AI가 느껴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7년 KT는 IPTV와 접목한 AI 스피커를 출시했다. 기가지니를 출시할 당시 KT는 일반 스피커와 인공지능 스피커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 3년이 지난 현재 KT AI 스피커 기가지니는 가입자 200만명을 넘어서 AI 스피커 브랜드로 높은 위치에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KT가 또 한 번의 도전의 길을 걷는다. 30일 KT가 향후 3년간 AI 분야에 30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과거 KT가 3년 동안 AI에 투자한 금액은 150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2배 정도 투자를 확대했다.

 

다음은 KT AI 전략 발표 관련 질의응답이다.

 

Q- 인공지능 보안 관련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데, KT의 기술적인 장점과 보완점은? 과거 기가지니 소비자는 오늘 발표된 AI 기능을 언제쯤 사용할 수 있나?

 

A- 보안은 크게 단말, 서버, 개인정보보호 세 가지로 나뉜다. 단말 보안문제는 출시할 때부터 조심해서 철저하게 다뤘던 분야다. 기가지니 보안 수준은 높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단계 보안인데, 영상과 도청 두 가지 관점에서 보완했다. 서버에 전송할 때 암호화된 상태로 보내기 때문에 도청이 불가능하다. 위조와 변조를 통한 도청도 암호화로 인해 가능하지 않다. 직원들의 접근 권한도 통제된다. 권한이 있는 사람만 접속할 수 있고, 운영자 역시 권한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는 기술 개발은 대부분 다 맞춰놨는데, 고객 관심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하다. 고객 조사가 끝나는대로 서비스를 바로 출시하겠다.

 

Q- AI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는데, 단기와 장기별로 구체적인 전략은? 그 동안 KT가 자동차, 탈통신,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서 전략을 발표했다. 구호성 선언이 될까봐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 구체적인 전략을 알려달라.

 

A- AI 기술은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이 있다. 원천기술은 통신에 한해서 집중할 예정이다. 나머지 응용기술은 글로벌에서 하루가 다르게 나오고 있어 잘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네트워크 분야는 5년 안에 AI로 운용하고, 관제되고, 예지 보존될 것으로 본다.

 

플랫폼은 각각 산업 발전 단계별로 달라서 일률적으로 말하긴 어렵다. 현재는 1.5단계 정도인데, 내년이면 2단계로 뛴다. 3년 후면 팩토리 관련 생태계를 클라우드에 모아 5년이면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로 접어들 것으로 본다.

 

Q- 향후 4년간 AI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했는데, 그 동안 AI 투자 규모는? AI 인력을 데려오기 어렵다고 하는데, 1000명을 어떻게 모집할 계획인가?

 

A- 과거 AI 투자금액은 3년 동안 1500억원 가량 된다. 그 중 AI의 핵심(Core)분야에 500억원 정도 투자했고, 연관 사업에 1000억원 투자했다. 앞으로 투자할 3000억원 중에서도 핵심 분야에 30%, 연관 사업에 70%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KT의 AI 핵심 인력은 기술과 개발까지 합치면 400명 정도 된다. AI와 연관된 일을 하는 인력을 더하면 600명 정도 된다. 3년 동안 200명 이상 AI 전문인력을 영입했다. 앞으로 핵심 분야 인력을 10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Q- AI 사업 관련 향후 수익 창출 계획은? 조만간 황창규 회장의 임기가 만료되는데, 향후 AI 사업의 영속 여부는? SK텔레콤-카카오처럼 다른 기업과 협력 혹은 인수, 합병 계획은 있나?

 

A- 향후 AI 사업은 미래 어떤 분이 오시더라도 하지 않을 수 없는 영역이다. 시장 대세니 사업 영속정은 자동으로 보장될 것으로 본다.

 

AI는 독자적으로 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사업모델과 섞여서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거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TV, B to B, 플랫폼 서비스 등 TV만 해도 3년 동안 8000억원 규모 이상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AI 기여도가 상당하다. 앞으로 AI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독자적으로 수익창출하는 영역도 있을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삼성생명 “실패해도 행복하면 괜찮아” 메시지에 2030 열광

2025.07.20 23:04:4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은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가 연초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6만1000명으로 집계됐다고 20일 밝혔습니다. '보험을 넘어서는 보험'이라는 슬로건에 아래 기존 보험 콘텐츠 틀에서 벗어나 젊은 세대 삶과 정서에 깊이 공감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결과라고 삼성생명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올해 2분기부터는 '젊음과 가능성이 길어진 시대에 맞춰 개인의 도전과 성장을 응원하는 보험'이라는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슬로건에 담긴 브랜드 철학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보험상품과 보장에 대한 단순안내를 넘어 시대변화에 따라 재정의된 보험의 역할과 의미를 콘텐츠에 담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시대적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콘텐츠에 2030세대도 적극 화답하고 있습니다. 연초 12만명에 머물던 삼성생명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7개월여만에 26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유튜브 콘텐츠 관련 상호작용(좋아요·댓글·공유등)은 700여건에서 8000여건으로 11배가량 큰폭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삼성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팔로워는 연초 대비 2배 이상 늘어나 9만명을 넘었고 콘텐츠에 대한 반응(좋아요·댓글·저장등) 또한 30%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유튜브 웹예능 '망중왕전'이 있다고 삼성생명은 설명합니다. 망중왕전은 '망해야 우승하는 오디션'이라는 역발상에 토대를 둔 콘텐츠입니다. 다양한 실패를 겪은 참가자 사연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최종우승자는 100만원의 '갱생지원금'을 받습니다. '실패해도 괜찮다'는 시대적 정서를 위트있게 반영해 젊은세대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길거리 인터뷰를 통해 세대간 공감을 이끌어내는 '과거의 오늘 뭐하셨나요', 2030세대 딸의 시선으로 보험설계사 엄마의 하루를 담은 '내일은 FC', 금융상식을 알아보는 게릴라 퀴즈쇼 '보험 들고 챌린지', AI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생활과 관련된 보험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궁금해리 알려달리'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선보이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별리'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브랜드 정체성을 2030세대에 더욱 가깝고 친숙하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랜덤 음료 뽑기', '직장인 명언시리즈' 등 직장인의 일상과 감정을 유쾌하게 풀어낸 콘텐츠는 수차례 공유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젊은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언어로 쉽게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일상에 응원과 감동을 전하는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라이프파트너'로서 삼성생명의 이미지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