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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KT “AI 핵심 분야에 900억 투자...5년 안에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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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4:10:21

KT, 3000억원 투자금액 중 AI 핵심분야 900억·관련 사업에 2100억 투자
전문 인력 400명 보유·향후 1000명까지 늘릴 계획..네트워크 5년내 AI 적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 AI Everywhere. 집이든, 직장이든, 공장이든 KT가 다 쫓아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손 끝에서도 KT AI가 느껴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7년 KT는 IPTV와 접목한 AI 스피커를 출시했다. 기가지니를 출시할 당시 KT는 일반 스피커와 인공지능 스피커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 3년이 지난 현재 KT AI 스피커 기가지니는 가입자 200만명을 넘어서 AI 스피커 브랜드로 높은 위치에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KT가 또 한 번의 도전의 길을 걷는다. 30일 KT가 향후 3년간 AI 분야에 3000억원을 투자하고,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과거 KT가 3년 동안 AI에 투자한 금액은 150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2배 정도 투자를 확대했다.

 

다음은 KT AI 전략 발표 관련 질의응답이다.

 

Q- 인공지능 보안 관련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데, KT의 기술적인 장점과 보완점은? 과거 기가지니 소비자는 오늘 발표된 AI 기능을 언제쯤 사용할 수 있나?

 

A- 보안은 크게 단말, 서버, 개인정보보호 세 가지로 나뉜다. 단말 보안문제는 출시할 때부터 조심해서 철저하게 다뤘던 분야다. 기가지니 보안 수준은 높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다단계 보안인데, 영상과 도청 두 가지 관점에서 보완했다. 서버에 전송할 때 암호화된 상태로 보내기 때문에 도청이 불가능하다. 위조와 변조를 통한 도청도 암호화로 인해 가능하지 않다. 직원들의 접근 권한도 통제된다. 권한이 있는 사람만 접속할 수 있고, 운영자 역시 권한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는 기술 개발은 대부분 다 맞춰놨는데, 고객 관심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하다. 고객 조사가 끝나는대로 서비스를 바로 출시하겠다.

 

Q- AI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는데, 단기와 장기별로 구체적인 전략은? 그 동안 KT가 자동차, 탈통신, 부동산 등 여러 분야에서 전략을 발표했다. 구호성 선언이 될까봐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 구체적인 전략을 알려달라.

 

A- AI 기술은 원천기술과 응용기술이 있다. 원천기술은 통신에 한해서 집중할 예정이다. 나머지 응용기술은 글로벌에서 하루가 다르게 나오고 있어 잘 활용하는 것이 목표다. 네트워크 분야는 5년 안에 AI로 운용하고, 관제되고, 예지 보존될 것으로 본다.

 

플랫폼은 각각 산업 발전 단계별로 달라서 일률적으로 말하긴 어렵다. 현재는 1.5단계 정도인데, 내년이면 2단계로 뛴다. 3년 후면 팩토리 관련 생태계를 클라우드에 모아 5년이면 스마트 팩토리 성숙 단계로 접어들 것으로 본다.

 

Q- 향후 4년간 AI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했는데, 그 동안 AI 투자 규모는? AI 인력을 데려오기 어렵다고 하는데, 1000명을 어떻게 모집할 계획인가?

 

A- 과거 AI 투자금액은 3년 동안 1500억원 가량 된다. 그 중 AI의 핵심(Core)분야에 500억원 정도 투자했고, 연관 사업에 1000억원 투자했다. 앞으로 투자할 3000억원 중에서도 핵심 분야에 30%, 연관 사업에 70%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 KT의 AI 핵심 인력은 기술과 개발까지 합치면 400명 정도 된다. AI와 연관된 일을 하는 인력을 더하면 600명 정도 된다. 3년 동안 200명 이상 AI 전문인력을 영입했다. 앞으로 핵심 분야 인력을 10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Q- AI 사업 관련 향후 수익 창출 계획은? 조만간 황창규 회장의 임기가 만료되는데, 향후 AI 사업의 영속 여부는? SK텔레콤-카카오처럼 다른 기업과 협력 혹은 인수, 합병 계획은 있나?

 

A- 향후 AI 사업은 미래 어떤 분이 오시더라도 하지 않을 수 없는 영역이다. 시장 대세니 사업 영속정은 자동으로 보장될 것으로 본다.

 

AI는 독자적으로 설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사업모델과 섞여서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거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모바일, 인터넷, TV, B to B, 플랫폼 서비스 등 TV만 해도 3년 동안 8000억원 규모 이상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AI 기여도가 상당하다. 앞으로 AI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독자적으로 수익창출하는 영역도 있을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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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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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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