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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3개 법인 통합...노조 ‘교섭권’은 누가 갖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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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5:10:32

현재 2개 법인에 2개 노조 각각 교섭권 보유..법인 통합時 교섭권도 하나로 줄어
교섭권 두고 두 노조간 다툼 가능성..“두 노조 모두 민노총 계열..큰 문제 없을 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홈플러스가 3개로 쪼개져 있는 법인을 하나로 통합함에 따라 노조가 갖는 사측과의 ‘교섭권’을 어떤 노조가 가져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는 2개 법인에 2개 노조가 각각 교섭권을 보유 중인데, 법인이 하나로 통합되면 교섭권도 노조 한 곳에만 주어지게 된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사장 임일순)는 이날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열고 지주회사 홈플러스홀딩스(주), 홈플러스(주), 홈플러스스토어즈(주) 등 3개 법인을 ‘홈플러스(주)’ 하나로 통합하는 내용을 결의했다.

 

홈플러스는 1997년 삼성물산 유통사업부문으로 시작해 1999년 영국 테스코(Tesco)와 합작한 뒤, 2008년 홈에버(옛 까르푸) 33개점를 인수해 지금의 형태를 갖췄다. 이 가운데 홈에버에서 인수한 33개점의 경우 홈플러스스토어즈(주) 소속의 별도 법인으로 운영돼 왔다.

 

홈플러스는 이번 법인 통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 ‘원팀(One Team) 운명공동체’를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지난 7월 무기계약직 사원 1만 4283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데 이어, 이번 법인 통합으로 전 직원이 하나가 되는 조직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다만, 법인 통합이라는 ‘물리적 결합’에 성공해도 조직원들 간 화합을 의미하는 ‘화학적 결합’까지 가는 길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주)와 홈플러스스토어즈(주)에 노동조합 3곳이 활동하고 있어서다.

 

우선, 홈플러스(주)에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산하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와 한국노총 산하 전국홈플러스노동조합이 활동 중이다. 홈플러스스토어즈(주)에도 민노총 산하 홈플러스일반노동조합이 활동하고 있다.

 

이 가운데 민노총 계열인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가 홈플러스(주)에서 다수노조 지위를 갖고 있고, 홈플러스스토어즈(주)에선 홈플러스일반노조가 교섭권을 보유하고 있다. 한노총 계열인 전국홈플러스노조는 지난해 3월 출범해 아직 세력이 약한 편이다.

 

현재는 2개 법인에서 2개 노조가 각각 사측과 교섭권을 가지고 있지만, 이번에 통합 법인이 설립되면 교섭권은 1개 노조만 보유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교섭권을 놓고 두 노조 간 다툼이 벌어질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에 대해 사측과 노조측은 모두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두 노조 모두 민노총 계열이고, 그동안 서로 긴밀히 협력해 왔기 때문에 교섭권을 놓고 충돌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다.

 

마트노조 관계자는 “두 노조 모두 오늘 법인 통합 소식을 접하고 급하게 회의에 들어간 것으로 안다”며 “교섭권 관련해서는 당장 입장이 나오긴 어렵지만, 원만하게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도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해 이번 이사회 결정 내용을 노조 측에 가장 먼저 알리는 등 통합 과정에서 노조와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교섭권의 경우, 사측에서 관여할 사안은 아니지만 두 노조 모두 민노총 산하 단체라는 점에서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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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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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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