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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고용장려금 중단]① 고용부, 일방적 중단...“중소기업들 알아서 견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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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9, 2019, 18:10:21

‘예산 소진’ 이유로 지원금 지급 중단 공문 보내..기업들, 6개월 이상 지원금 못 받아
중소기업들, 갑작스런 지원 중단에 반발..“한 푼이 아쉬운데 아무런 대책도 없어” 울분

 

인더뉴스 권지영·정재혁 기자ㅣ고용노동부가 청년 인력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중소기업에게 지원하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예산 소진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중단했다. 정부 지원금을 받아 임금을 지급해온 중소기업들 입장에선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 떨어진 셈이다.

 

특히, 지원금 미지급 액수가 기업에 따라 수 천 만원에서 최대 수 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에 따라서는 임금 체불과 부도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상황이 이런데도, 고용부는 예산 소진 관련 대책 마련 없이 “내년까지 기다려 달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 아무런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서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예산소진으로 고용장려금 중단”…고용부, 통지서 한 장으로 통보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고용부는 지난 24일 최근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신청한 사업주들에게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의 2019년 예산이 모두 소진돼 지원금 지급이 일시 중단됐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고용부는 공문에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참여기업 수요가 매우 많아 추가지원을 위해 금년 추경을 통해 예산을 추가 확보했음에도 16일자로 모두 소진됐다”며 “현재 신청하시는 건에 대해서는 부득이 2020년 예산으로 지원해 드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기존 참여기업 및 청년을 신규채용해 지원요건을 충족한 기업은 기존과 같이 정상적으로 장려금 신청이 가능(지원금 지급만 중단)하다”며 “사업장에서 신청한 장려금 지급 신청서는 요건을 검토한 후, 2020년 예산이 확보(내년 1월 중) 되는대로 최대한 빠르게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제도는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이 만 15세~34세 청년을 추가로 신규 채용할 경우 사업주에 연 900만원을 최대 3년간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고용부가 올해 배정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예산은 6745억원이다. 이 예산이 불과 5개월만에 바닥나자 지난 8월 추경을 통해 2162억원을 긴급 편성했다. 그런데, 이마저도 빠르게 소진되면서 결국 올해 지원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왔다.

 

◇ 중소기업들 “제도 믿고 뽑았는데, 연말까지 급여 어떻게 지급하라고”

 

고용부가 아무런 예고도 없이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중단한 탓에 상당수의 중소기업들도 난감한 표정이다.

 

청년 고용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예산 소진’으로 인한 기업의 불안한 상황이 그대로 공유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한 관계자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대상자가 많아 금액도 제법 되는지라 윗선에 보고하기도 조심스럽다”고 토로했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제도 자체가 없어질까봐 불안하다는 글도 여럿 올라와 있다. 지난 5월에도 고용부의 예산 소진으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신청이 한 차례 중단된 적이 있어 1년 동안 무려 두 번이나 지원이 끊겼기 때문이다.

 

문제는 기업이 임금에 대한 부담을 당장 모두 떠안아야 한다는 점이다. 5월에 바뀐 제도에 따르면, 1년 동안 최대 30명까지 1인당 연 최대 900만원이 지원된다. 청년 고용에 적극 나섰던 기업의 경우 당장 이번달 급여 지급이 걱정이다.

 

예를 들어, 30명의 청년을 고용한 A 기업의 경우 기존에 지급하는 급여 이외에 2250만원(1명당 75만원)을 매월 추가로 마련해야 한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이 지원되지 않은 8월부터 올해 연말까지 총 1억 1250만원을 기업에서 감당해야 한다는 뜻이다.

 

◇ 고용부,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중단 대책 無..“기업 알아서 견뎌라”

 

현재 청년추가고용장려금에 대한 고용부의 대책은 사실상 없어 보인다. 고용부가 발송한 안내문에 따르면 “2020년 예산이 확보 되는대로 (청년고용장려금을) 최대한 빠르게 지급할 예정이다”고 나와 있다. 내년 1월 예산이 확보되더라도 구체적으로 장려금을 언제 지원하는지 내용은 빠져 있다.

 

임금 부담이 떠안은 기업에 대한 정부의 공감대도 낮다는 지적이다.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중단 관련 문의가 빗발치는 가운데 고용부 기업지원과는 “예산 소진으로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년과 올해 청년 7명을 신규 채용한 중소기업 한 대표는 “8월부터 10월까지 청년 지원금을 신청하고, 기다렸는데 갑자기 중단 소식을 듣게 됐다”며 “고용부에 전화로 확인해보니, 전혀 공감되지 않은 이야기만 늘어놓더라. 정부가 예산을 마구 소진해놓고, 책임은 기업한테 전가하는 모양새”라고 토로했다.

 

한편, 고용부는 내년 일자리 예산으로 25조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 중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은 9919억원 편성돼 올해(6745억원)보다 3000억원 이상 늘었지만, 추경예산(2162억원)을 고려하면 증가폭이 크지 않은 편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도 올해와 마찬가지로 예산 소진으로 인한 지원 중단 사태가 반복되는 거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확대를 언급했고, 고용부는 신규 지원 대상을 9만명 늘리기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고용부 관계자는 “올해는 1월부터 작년 지연 지급건에 대한 처리와 신규 처리가 이뤄지면서 예산이 소진된 데다 추경에서 예산이 700억원 삭감되면서 빠르게 소진됐다”며 “하반기 신청분에 한해 내년 1월 초 지급될 예정인데, 내년 신규 지원은 예산 집행 사항을 점검한 후 신청 중단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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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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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만에 돌아온 영희…유통가 ‘오징어 게임2’ 기대감 활짝

3년 만에 돌아온 영희…유통가 ‘오징어 게임2’ 기대감 활짝

2024.12.25 09:21:41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넷플릭스가 오는 26일 올해의 기대작으로 꼽히는 '오징어 게임 시즌2'를 전 세계 동시 공개합니다. 오징어 게임은 한국 전통놀이라는 이색적인 소재와 참신한 스토리로 넷플릭스 역대 최고 시청 시간을 갈아치운 드라마입니다. 시즌2는 공개 전부터 미국 골든글로브 최우수 TV 드라마상 후보로 지명되며 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영희' 조형물이 곳곳에 조성되는 가운데 유통업계는 오징어 게임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 부진에 최근 탄핵 정국까지 겹치며 어수선한 연말을 맞이하고 있는 유통업계가 오징어 게임과의 협업으로 침체된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을지 기대가 모입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서 다음달 12일까지 센트럴시티 1층 ‘오픈 스테이지’에 오징어 게임 세트장을 옮겨 놓은 듯한 공간에서 체험형 팝업을 펼칩니다.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빌려 합숙소 철제 침대에서 인증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는 국내 백화점 중 유일하게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18개 협업 브랜드와 오징어 게임을 활용해 개발한 300개 품목의 굿즈도 본점 등 전국 5개 점포에서 판매합니다. 팝 아티스트 카우스와의 컬래버레이션도 선보입니다. 카우스X오징어 게임 한정판 티셔츠와 후드티, 맨투맨 등을 신세계 단독 상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신세계 앱에서는 카우스가 제작한 ‘영희’ 한정판 아트토이 구매 기회를 주는 뽑기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또 앱에서 1월 5일까지 오징어 게임의 상징인 도형 ○△□를 활용해 총 상금 신백리워드 4560만R을 나눠 갖는 모바일 게임을 전개합니다. 전국 점포에서 핑크색 방호복을 입은 게임 운영 요원 '핑크가드'들이 출몰해 신세계 앱에 초대하는 초대권을 나눠줄 예정입니다. 1월에는 전국 13개 전 점포에서 '4.56초를 맞춰라' 오프라인 이벤트가 열립니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을 출시했습니다. 영희, 핑크가드, 프론트맨 캐릭터와 참이슬의 이슬방울을 조합한 라벨을 적용했습니다. 참이슬 로고의 'ㅁ,ㅇ,ㅅ'에만 오징어 게임 대표 색상인 핑크 색상을 입혀 핑크가드의 등급을 상징하는 원형, 삼각형, 사각형을 표현해 디자인적인 재미를 더했습니다. 오징어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4종도 출시됩니다. 대표 게임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착안해 만든 '영희 게임기'는 버튼을 누르면 영희의 머리가 회전하며 영희가 바라보는 방향에 있는 사람이 술을 마시는 방식의 술자리 게임기입니다. 핑크가드 두꺼비는 원형, 삼각형, 사각형으로 등급에 맞게 제작됐습니다. CJ제일제당은 한국, 미국, 유럽, 호주, 일본 등 14개국에서 비비고·오징어 게임2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오징어 게임2 콜라보 제품은 K-스트리트 푸드와 만두, 김치, 김스낵 등 비비고의 핵심 전략 상품을 중심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패키지로 출시합니다. 비비고 통오징어만두(한국), 비비고 무말랭이 오징어 김치(태국) 등 오징어를 활용한 신제품도 국내외에서 선보입니다. 아울러 비비고·오징어 게임2 캠페인의 키 메시지 'Play Hard & Live Delicious'를 담은 캠페인 영상도 공개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캠페인 특별 매대를 마련하고 굿즈 이벤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소비자 프로모션도 진행합니다. 한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오뚜기는 오징어 게임2와 협업해 '뿌셔뿌셔 버터구이오징어맛'과 '열 뿌셔뿌셔 화끈한 매운맛’ 2종을 출시했습니다. ‘뿌셔뿌셔 2종’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 함께 스낵을 즐기는 소비자를 겨냥한 안주 제품입니다. ‘뿌셔뿌셔 버터구이오징어맛’은 영화관의 인기 메뉴 버터구이오징어 특유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신제품 2종 패키지에는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에 오징어 게임을 더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뿌셔뿌셔 X 오징어 게임 씰스티커' 총 30종을 무작위로 동봉해 모으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신제품은 오뚜기몰과 대형마트, GS25 등 온·오프라인 판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씰스티커는 올해 연말까지 동봉해 한정 판매합니다. 편의점 중에는 GS25가 오징어 게임 협업 상품을 선보입니다. GS리테일은 넷플릭스 공식 IP 파트너사로 현재 달고나라떼, 랜덤달고나, 에너지멜론, 에너지오렌지패션후르츠, 오징어게임 교통카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간편식, 디저트, 굿즈 등 순차적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약 40종에 달하는 넷플릭스 협업 오징어게임 상품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2024서울윈터페스타 축제를 앞두고 광화문 광장에 영희 대형 모형을 설치했습니다. 서울시는 애초 오징어 게임2와 협업해 대규모 퍼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탄핵 정국 등 불안정한 국내 상황을 고려해 개막식과 퍼레이드는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나머지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된다는 설명입니다. 윈터페스타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줄다리기', '달고나 뽑기' 등 드라마 속 게임들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됩니다. 거대한 인형이 있는 운동장, 알록달록한 계단 미로 등 드라마 속 상징적인 장소들도 재현했습니다. 이외에도 전통 놀이 체험, 오징어게임을 테마로 한 야간 조명 축제 등이 예정돼 있습니다. CJ올리브영은 자체 브랜드를 통해 오징어 게임 컬래버 에디션을 출시합니다. 비건 자연주의 브랜드 '브링그린'의 컬래버 에디션은 드라마 속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영희가 트러블을 포착한 순간 완벽하게 조준해 제거한다는 콘셉트로 기획했습니다. ‘달고나 립밥’은 설탕을 함유해 입술 케어와 달고나 놀이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웨이크메이크'도 에디션에 인기 캐릭터 영희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영희의 동심을 닮은 핑크, 게임 속의 색감을 표현한 블러디 로즈를 담아낸 '소프트 아이 팔레트', 영희의 입술을 모티브로 한 '듀이 젤 글레이즈 스틱'과 '쉬어 블러링 매트 스틱', '철벽 펜 아이라이너' 등입니다. 컬래버 에디션은 한국, 미국, 일본 등을 포함한 9개국에 동시 출시합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매력적인 K뷰티 브랜드와 K콘텐츠의 대표주자가 만나 글로벌 시장에 K뷰티의 경쟁력을 알릴 수 있도록 이번 컬래버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와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다채롭고 차별화된 K뷰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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