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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NAND 설비 탄력적 증설 전망...반도체株 ‘비중확대’”-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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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19, 08:11:5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하나금융투자는 6일 삼성전자가 NAND 부문 생산설비를 탄력적으로 증설할 것으로 전망하며 반도체업종에 대해 ‘비중확대’를 제시했습니다.

 

김경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업황 턴어라운드 신호탄은 지난 6월 도시바의 정전사고”라며 “3개월 간의 NAND 생산 중단은 재고 조신과 공급 과잉 해소를 촉진해 이후 7월부터는 NAND 계약가격이 반등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NAND 손실 축소와 EPS 추정치 상승은 SK하이닉스의 시총 반등도 촉진했다”며 “향후 NAND 업황의 수급균형은 삼성전자의 의사결정에 달려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증설규모는 올해 20K, 내년에는 40~45K로 추정된다”며 “NAND 영업이익률에서 30%를 회복하기 전까지 탄력적 증설이 전개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어 “과거 삼성전자가 화성, 평택에 1년만에 80K 또는 100K를 증설했던 적이 있었으나 당분간 그런 정도의 대규모 증설은 전개되지 않을 것”이라며 “무역분쟁 영향으로 NAND 부문에서 BEP에 가까운 영업손실을 경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수출금액을 구성하는 P(Price)와 Q(Quantity) 중에서 P는 전년동월보다 하락하고 있지만 Q는 개선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P가 반등하면 수출금액이 양호할 전망”이라며 “DRAM 업계의 재고가 정상화되는 내년 2분기까지 반도체업종에 대해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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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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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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