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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경상수지 74억8000만달러 흑자...11개월만에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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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19, 10:11:45

여행수지 적자폭 감소…일본行 여행객 전년보다 58.1%↓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9월 상품수지 흑자폭이 확대되면서 경상수지 흑자가 74억 8000만달러로 11개월만에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6일 한국은행의 '2019년 9월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지난 9월 경상수지는 74억 8000만달러 흑자로 5월 이후 5개월 연속 흑자입니다.

 

상품수지 흑자 폭이 88억 4000만달러로 작년 10월(106억 5000만달러) 이후 가장 큰 것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다만 작년 9월(130억 1000만달러)과 비교하면 여전히 위축된 모습입니다.

 

수출은 460억 1000만달러로 작년 9월 대비 10.3% 줄어 10개월 연속 감소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등의 영향으로 세계교역이 둔화하고 반도체 경기 회복세가 지연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수입은 371억 7000만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3% 줄어 5개월 연속 감소했습니다. 가전제품이나 승용차 등 소비재 수입은 늘었으나 유가 하락으로 원자재 수입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서비스수지는 25억 1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작년 9월보다 적자 폭은 3000만달러 늘었습니다.

 

운송수지가 작년 9월 6000만달러 흑자에서 올해 9월 3억 2000만달러 적자로 돌아선 가운데 여행수지 적자 폭은 같은 기간 11억 5000만달러에서 7억 8000만달러로 줄었습니다. 출국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7.9% 줄어드는 동안 입국자 수는 14.2% 늘면서 적자 폭이 감소했습니다.

 

중국인 입국자 수는 작년 9월보다 24.6% 늘었고, 일본인 입국자도 1.3% 증가했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 이후 일본으로의 여행객이 줄면서 일본행 출국자 수는 같은 기간 58.1% 급감했습니다.

 

본원소득수지 흑자는 14억달러로 1년 전(9억 7000만달러)보다 흑자 폭이 4억 3000만달러 확대됐습니다. 국내 기업이 해외 현지법인으로부터 배당금을 받은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본 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자산(자산-부채)은 9월 중 61억 4000만달러 증가했습니다. 직접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22억 8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가 4000만달러 늘었습니다.

 

증권투자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투자는 23억달러 늘어난 반면 외국인의 국내투자는 6억 1000만달러 줄었습니다. 외국인의 국내 주식·채권투자는 올해 1∼8월 계속 증가했으나 국내 경기둔화 우려 등에 지난 9월 감소했습니다.

 

파생금융상품은 6억달러, 외환보유액에서 환율 등 비거래 요인을 제거한 준비자산은 19억 6000만달러 각각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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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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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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