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뭇매맞은 생보사들, 그래도 '꿋꿋'..업계는 술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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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7, 2014, 17:10:28

여·야 정치권·금융당국 한 목소리 질타에 '자살보험금 미지급' 이슈는 커질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15일과 16에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생명보험사의 자살보험금 미지급 논란이 핵심 이슈로 부각됐다.

 

신제윤 위원장(15일)과 최수현 원장(16일)도 지난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살보험금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각각 약관대로 지급해야 한다라는 입장과 자살보험금 관련 특별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야 정치권도 한 목소리로 약관대로 지급하지 않으면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동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와 더불어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은 오는 27일 종합국정감사 때 정문국 ING생명 사장을 증인으로 불려들여 책임여부를 물을 방침이다.

 

또한 금감원은 이달 말일부터 주요 생보사를 시작으로 (특별)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여기에 몇몇 소비자단체는 생명보험사 불매운동을 벌이는 등 여론까지 비난계열에 합세했다. 자살보험금 관련 '소송을 진행하겠다'10곳의 생보사는 제대로(?)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하지만, 생보사들의 입장이 쉽사리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ING생명은 좀 더 검토하고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ING생명 관계자는 금감원 제재에 대한 행정소송 여부 등은 여전히 검토 중이다”면서도 “법적 판단을 받겠다는 기존입장은 여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소송을 제기한 생보사의 경우도 여전히 '자살을 재해로 볼것인가'에 대해 객관적인 법적 판단을 받겠다는 것. 또 생보사(연루된 10곳)가 각 회사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걸쳐 내놓은 결론으로 쉽게 번복할 수 없다고 설명한다.

 

한 대형사 관계자는 국감에서 자살보험금 논란이 이슈화 될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했다국은 국감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핵심이슈로 떠올랐다고 해서 생보사의 입장을 바꿀 수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점점 심각해지는 상황에 대해 보험 업계 안팎은 술렁이는 분위기다. 처음에 생보사의 '자살은 재해가 아니다'라는 변론과 '줄 수 없다'는 입장이 이해가 된다는 업계 분위기가 '판단하기 어렵다'와 '잘 모르겠다'는 의견들이 하나둘씩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국감에서 정치권과 금융당국 모두 (자살보험금)지급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니 기존 입장을 고수하기 힘들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도 생보사가 우려하는 자살조장 부분에서는 이해가 되지만, 약관표기가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미지급한 자살보험금은 17개 보험사의 2647, 금액으로는 2179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금감원 소비자 분쟁조정국에 접수된 보험사는 현재 10곳이다. 건수로는 삼성생명이 713건으로 가장 많고, 금액으로는 ING생명이 653억원으로 가장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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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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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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