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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영건설, 1회성 요인 지나 4Q 실적 회복 기대...‘매수’-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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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5, 2019, 08:11:3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하나금융투자는 15일 태영건설(009410)에 대해 올해 3분기 실적이 1회성 요인으로 기대치를 크게 하회했지만 4분기부터는 실적 정상화를 전망하며 목표주가 2만 2000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태영건설의 올해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 전년보다 8.6% 감소한 8539억원, 56.2% 떨어진 5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실적 부진은 건설 중에서도 연결대상인 엠시에타(광명역세권개발), 유니시티(창원)가 주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엠시에타의 경우 3분기에 613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며 “광명역세권에 주상복합과 호텔, 상업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건설 중이고 이중 일부는 직접 운영할 계획이지만 자산평가를 통해 약 600억원 수준의 대손상각을 비용에 반영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창원 군부대 개발사업인 유니시티는 4개 블럭 중 2개 블럭이 3분기에 마무리됐다”며 “이 때 과거 공여 받은 토지에 대한 이연취득세를 납부하고 일부 원가상승요인으로 약 200억원을 반영했다”고 말했습니다.

 

채 연구원은 “태영건설은 히든밸류로 똘똘뭉친 기업이고 엠시에타도 결국 호텔·상업시설을 태영이 보유한다는 의미”라며 “광명역세권 발전 정도에 따라 매각차익이 향후 기대되는 부동산”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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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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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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