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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 4Q 실적 우려 과도…‘매수’-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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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0, 2019, 08:11:0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한국투자증권은 20일 만도(204320)에 대해 현재 시장에서 중국 설비조정 비용·단가인하 등의 우려가 있으나 이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며 목표주가 4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단가인하 여부는 매년 이 시기만 되면 단골로 거론되는 악재”라며 “실적 발표 전까지 확인이 불가능한 사안이나 이번 4분기 풍경은 기존과 다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이는 현대기아 이익 개선에 따라 밸류체인이 정상화되고 있고, 중국 영업이익 비중도 과거보다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라며 “북미 전기차 업체향 매출도 빠르게 늘어나고 ADAS 매출도 호조가 지속되고 있다. 펀더멘털에 따라 주가는 회복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중국의 경우 올해 3분기 소폭이지만 흑자 전환했다”며 “4분기에도 전분기보다 물량 증가 중. 그러나 기존 수주 물량보다는 감소했고 주로 중국 로컬과 포드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4분기에 설비 통폐합 진행할 것”이라며 “라인이관·토지매각·인력조정 등에 따른 영향이 지속될 것. 설비조정과 맞물려 손상평가도 진행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비용 규모가 미정”이라며 “단 영업이익 단에서는 시장에서 우려하는 규모처럼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단가인하 관련 특이사항은 아직 없고 논의 자체가 이른 시기”라며 “반면 북미 전기차업체의 중국 공장 물량은 대부분 수주한다. 관계가 강화되면서 품목도 늘어나고 수익성도 양호한 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미국의 경우에도 포드 주력 픽업트럭에 전자식 조향제품 단독 수주했다”며 “추후 탑재되는 모델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밖에 인도에서도 고객사 다변화와 기아차 진출효과로 시장 대비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며 “실적도 3분기는 기아차 중심 신차 모멘텀, 4분기는 현대차 위주 신차 모멘텀이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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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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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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