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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 추워지는 날씨만큼 개선되는 실적…‘매수’-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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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1, 2019, 08:11:3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하나금융투자는 21일 삼천리(004690)에 대해 요새 들어 부쩍 낮아진 기온으로 가스판매실적이 회복될 것을 전망하며 목표주가 12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유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3분기 매출액은 5700억원으로 전년보다 3.9% 증가했다”며 “ES 외형감소에도 에스파워 정비 기저효과와 도시가스 요금 인상 영향으로 외형 성장이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영업이익은 7억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며 “별도는 가스판매실적이 감소했지만 광명열병합 열-전기 판매량 증가와 REC 판매가 이뤄지며 실적이 개선됐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원전 이용률은 4분기에도 추가로 낮아지기 때문에 전력판매실적은 당분간 개선되는 추세가 예상된다”며 “ES는 외형과 이익감소가 크게 나타나겠지만 4분기 신규 프로젝트 인식으로 반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유 연구원은 “도시가스 판매량이 5개 분기 연속 감소하고 있다. 계절적인 영향이 적은 3분기 판매가 둔화된 이유는 기타용 수요부진 때문”이라며 “연료전지의 경우 사업소 정상화 지연으로 4분기에도 판매량 감소가 예상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하지만 정비단가 협상을 완료한 경기그린 에너지 정상가동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타용 수요는 성장세로 전환될 전망”이라며 “추가적으로 최근 주민과 합의가 도출된 인청 동구 연료전지의 착공, 서인천·신인천 연료전지 후속 단계 건설과 이어지는 상업운전 또한 실적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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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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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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