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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3분기 스마트폰 시장 반등세 지속...삼성전자, 점유율 71%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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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4, 2019, 11:12:51

카운터포인트 발표..LG전자 17%·애플 11% 순
5G·마케팅 과열로 시장 반등..4분기 지속 전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반등하는 촉매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 시리즈로 많은 플래그십 제품을 내놓은 삼성전자가 선두에서 시장 기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4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올해 2분기와 비교해서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시장은 지난해 보급률 90%를 기록하며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나 점차 반등세로 전환하는 모양새입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삼성전자 갤럭시 S10 판매 호조와 다른 5G 모델 출시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 미만의 소폭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3분기부터는 갤럭시 노트10 5G 모델이 출시되며 성장 흐름이 본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갤럭시 노트10을 두 가지 모델로 출시했습니다. 단일 모델로 출시한 전작보다 좋은 판매량을 보이며 7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5월에 출시한 V50으로 점유율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반면 애플은 5G 모델 부재와 4분기 신제품 출시를 앞둔 구매 보류로 1년 전보다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삼성은 글로벌 첫 5G 스마트폰 출시와 동시에 폴더블폰 출시라는 타이틀을 갖게 됐다”며 “기술력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면서 중장기적으로 좋은 성적을 기대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3분기에 국내에서 판매된 상위 10개 스마트폰 중 7개는 삼성전자 제품입니다. 애플이 2개, LG전자가 1개 모델로 뒤를 이었습니다. 1위부터 4위까지는 5G 모델입니다. 애플 아이폰XR은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아이폰XS의 판매량을 넘어섰습니다.

 

 

4분기에는 지난 10월 출시된 LG전자 V50S와 아이폰 11시리즈 및 연말 효과로 스마트폰 시장 반등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임수정 연구원은 “5G 스마트폰의 높은 가격은 통신사와 제조사의 강력한 보조금, 마케팅으로 충분히 상쇄됐다”며 “하지만 내년부터 통신사 경쟁 감소와 마케팅 축소 가능성을 예상하면, 결국 사용자가 체험할 수 있는 5G 서비스 콘텐츠 개발과 확산 필요성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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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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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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