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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결...낮은 파업 참여율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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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19, 08:12:59

조합원 66.2% 찬성표 던져 합법적 파업권 확보..향후 투쟁방향 논의
파업경험 적고 나이도 젊어 결속력 강화 시급..핵심쟁점은 ‘기본급 인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회의와 조합원 총회 등을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었습니다. 언제라도 파업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교섭력이 높아지게 됐는데요. 다만, 파업 찬성률이 60%대에 머무르면서 집행부의 고민은 깊어지게 됐습니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10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였는데요. 이날 저녁에 진행된 개표결과 66.2%의 찬성률로 가결됐습니다. 이에 따라 노조 집행부는 조만간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향후 투쟁방향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번 투표에는 총 2059명 가운데 1939명이 참여해 94.2%의 투표율을 기록했습니다. 투표자 가운데 1364명이 찬성표를 던졌는데요. 눈에 띄는 건 반대표도 565(27.4%)에 달한다는 겁니다. 집행부는 투표에 앞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시켜달라”고 호소했지만, 우려했던 대로 아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합원들의 찬성률이 높지 않긴 하지만, 일단 노조는 파업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끝냈는데요. 이번 투표에 앞서 지노위는 지난 9일 2차 조정회의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집행부가 실제로 파업을 결정할지는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찬반투표 결과에서 보듯 파업에서 이탈하는 조합원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파업에 나섰을 때 강력한 결속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교섭에서 불리해질 수밖에 없는 게 사실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2일 진행했던 부분파업(부산본조 기준)의 경우, 총 22개 지역구 가운데 50% 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한 곳은 5군데 뿐입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3월까지 이어진 부분파업에선 모두 100%에 가까운 참여율을 보였지만, 파업을 거듭할수록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졌었습니다.

 

이렇듯 르노삼성차 노조의 파업을 대하는 자세는 현대차 노조와 크게 다른 모습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파업을 제대로 해본 경험이 적다는 겁니다. 지난 2012년 설립된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부분파업 전까지만 해도 업계에서 ‘순둥이’로 통했습니다. ‘강성노조’의 상징인 금속노조(민주노총)에 소속돼 있지 않다 보니 파업에 익숙하지 않은 겁니다.

 

특히 조합원들의 평균 연령은 41세밖에 되지 않아 자동차 공장치고는 상당히 젊은 편인데요.여기에다 사측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교육을 열다 보니 파업 참여가 저조하다는 게 노조 집행부의 설명입니다. 파업으로 회사에 위기가 온다는 사측의 말에 순진하고 젊은 조합원들이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노조 집행부는 지난 9일 발행한 소식지를 통해 ‘쟁의’와 ‘분쟁’, ‘노동쟁의’의 개념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했는데요. 조합원들이 워낙 투쟁과 파업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집행부가 일일이 설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노조 집행부는 파업 여부를 떠나 어떻게든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르노삼성차의 평균연봉은 수당을 모두 더해도 6300만원(현대차 9200만원) 수준이고, 지난 10년간 평균 임금인상액은 4만 9915원(현대차 7만 2500원)에 그쳤는데요. 특히 전체 연봉에서 기본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낮아 생활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노조 측은 조합원 1인당 8.01%(약 15만원)의 기본급 인상을 포함한 총 26가지의 요구안을 제시한 상태입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소득분배 개선율(2.88%)과 경제성장률(2.6%), 물가상승률(1.5%), 4인가구 표준생계비(1.03%)를 더해 8.01%의 정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주재정 르노삼성차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마이너스 통장으로 생활비를 쓰다가 임단협 타결 이후 일시금으로 빚을 갚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기본급 동결과 건강권 보장이 없는 높은 노동강도, 인력 구조조정 등 고용불안을 가져오는 사측의 행위를 막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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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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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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