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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결...낮은 파업 참여율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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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19, 08:12:59

조합원 66.2% 찬성표 던져 합법적 파업권 확보..향후 투쟁방향 논의
파업경험 적고 나이도 젊어 결속력 강화 시급..핵심쟁점은 ‘기본급 인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회의와 조합원 총회 등을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었습니다. 언제라도 파업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교섭력이 높아지게 됐는데요. 다만, 파업 찬성률이 60%대에 머무르면서 집행부의 고민은 깊어지게 됐습니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10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였는데요. 이날 저녁에 진행된 개표결과 66.2%의 찬성률로 가결됐습니다. 이에 따라 노조 집행부는 조만간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향후 투쟁방향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번 투표에는 총 2059명 가운데 1939명이 참여해 94.2%의 투표율을 기록했습니다. 투표자 가운데 1364명이 찬성표를 던졌는데요. 눈에 띄는 건 반대표도 565(27.4%)에 달한다는 겁니다. 집행부는 투표에 앞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시켜달라”고 호소했지만, 우려했던 대로 아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합원들의 찬성률이 높지 않긴 하지만, 일단 노조는 파업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끝냈는데요. 이번 투표에 앞서 지노위는 지난 9일 2차 조정회의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집행부가 실제로 파업을 결정할지는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찬반투표 결과에서 보듯 파업에서 이탈하는 조합원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파업에 나섰을 때 강력한 결속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교섭에서 불리해질 수밖에 없는 게 사실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2일 진행했던 부분파업(부산본조 기준)의 경우, 총 22개 지역구 가운데 50% 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한 곳은 5군데 뿐입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3월까지 이어진 부분파업에선 모두 100%에 가까운 참여율을 보였지만, 파업을 거듭할수록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졌었습니다.

 

이렇듯 르노삼성차 노조의 파업을 대하는 자세는 현대차 노조와 크게 다른 모습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파업을 제대로 해본 경험이 적다는 겁니다. 지난 2012년 설립된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부분파업 전까지만 해도 업계에서 ‘순둥이’로 통했습니다. ‘강성노조’의 상징인 금속노조(민주노총)에 소속돼 있지 않다 보니 파업에 익숙하지 않은 겁니다.

 

특히 조합원들의 평균 연령은 41세밖에 되지 않아 자동차 공장치고는 상당히 젊은 편인데요.여기에다 사측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교육을 열다 보니 파업 참여가 저조하다는 게 노조 집행부의 설명입니다. 파업으로 회사에 위기가 온다는 사측의 말에 순진하고 젊은 조합원들이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노조 집행부는 지난 9일 발행한 소식지를 통해 ‘쟁의’와 ‘분쟁’, ‘노동쟁의’의 개념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했는데요. 조합원들이 워낙 투쟁과 파업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집행부가 일일이 설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노조 집행부는 파업 여부를 떠나 어떻게든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르노삼성차의 평균연봉은 수당을 모두 더해도 6300만원(현대차 9200만원) 수준이고, 지난 10년간 평균 임금인상액은 4만 9915원(현대차 7만 2500원)에 그쳤는데요. 특히 전체 연봉에서 기본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낮아 생활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노조 측은 조합원 1인당 8.01%(약 15만원)의 기본급 인상을 포함한 총 26가지의 요구안을 제시한 상태입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소득분배 개선율(2.88%)과 경제성장률(2.6%), 물가상승률(1.5%), 4인가구 표준생계비(1.03%)를 더해 8.01%의 정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주재정 르노삼성차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마이너스 통장으로 생활비를 쓰다가 임단협 타결 이후 일시금으로 빚을 갚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기본급 동결과 건강권 보장이 없는 높은 노동강도, 인력 구조조정 등 고용불안을 가져오는 사측의 행위를 막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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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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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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