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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새해부터 맞붙는 XM3·트레일블레이저...“우린 참 닮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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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5, 2019, 07:12:00

회사 명운 달린 주력 신차..외모는 달라도 가격·차체크기 ‘비슷’
출시 앞서 외관 디자인 공개..부족했던 ADAS 대폭 강화될 듯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 자동차 산업은 수요 감소 탓에 시름시름 앓고 있습니다. 판매량 확대를 위한 특효약은 뭐니 뭐니 해도 경쟁력 갖춘 ‘신차’일텐데요. 특히 한 해 동안 탈꼴찌 싸움을 벌였던 르노삼성차와 한국지엠은 새해 벽두부터 신차를 내놓고 반등을 노립니다.

 

내년 1~2월 사이, 비슷한 시기에 출시될 두 신차는 ‘XM3’와 ‘트레일블레이저’인데요. 공교롭게도 두 차종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두 차종 모두 본사로부터 새롭게 생산을 배정받은 핵심 차종으로, 내년부터 각각 부산공장과 부평공장에서 생산됩니다.

 

현재 르노삼성이 만드는 차량은 협력사에 생산을 맡긴 트위지를 빼면 QM6와 SM6가 전부입니다. 부평과 창원에 공장을 둔 한국지엠도 말리부와 트랙스, 스파크 정도만 생산하는데요. 일감이 부족한 두 회사의 내년 실적은 XM3와 트레일블레이저의 글로벌 판매량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XM3와 트레일블레이저는 국내 소형·준중형 SUV 시장에서 직접적으로 맞붙게 될 전망입니다. 두 차종 모두 국내엔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경쟁상대가 없는데요. 코나·티볼리 등 소형 SUV보단 크고, 투싼·스포티지·코란도 등 준중형 SUV보단 작기 때문이죠. 굳이 따지자면 셀토스가 XM3와 트레일블레이저의 출현에 제일 긴장할 것 같습니다.

 

특히 XM3는 세단과 SUV를 결합한 크로스오버 모델(CUV)로, 엄밀히 따지면 SUV는 아닙니다. 하지만 국산차 가운데 차체 크기와 가격, 활용도 등이 가장 유사한 트레일블레이저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존 준중형 세단과 SUV, 소형 SUV 시장까지 전부 공략할 수 있는 셈이죠.

 

 

그렇다면 회사의 명운을 짊어진 두 차종은 어떤 상품성을 갖고 있을까요. 이미 외관 디자인은 두 차종 모두 완전히 공개된 상태입니다. 자동차 업계는 사전계약을 받을 때조차 신차의 디자인을 부분적으로 공개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일찍부터 베일을 벗은 XM3와 트레일블레이저는 벌써부터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의 경우, XM3에 더 좋은 점수가 매겨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XM3의 외관은 지난 3월 28일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처음 공개됐는데요. 준중형 세단의 지상고를 높인 XM3는 ‘서민들을 위한 메르세데스-벤츠 GLC 쿠페’라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죠.

 

트레일블레이저의 디자인은 지난 5월 30일, 쉐보레의 고향인 미국 시장에서 처음 공개됐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XM3와 달리 SUV의 전형을 따르고 있는데요. 형님뻘인 ‘블레이저’를 그대로 축소시켜 놓은 모습입니다. 특히 전면부에 날카롭게 배치된 헤드램프가 스포티한 인상을 주는 듯합니다.

 

 

한국지엠은 트레일블레이저를 “이쿼녹스와 트랙스 사이를 메꾸는 모델”이라고 설명하는데요. 위장막 차량을 통해 실제로 만나본 트레일블레이저는 트랙스보다 살짝 큰 수준이었습니다.

 

앞서 공개된 제원을 보면 트레일블레이저의 전장과 전폭, 전고는 각각 4411mm, 1808mm, 1664mm입니다. 소형 SUV 가운데 가장 큰 셀토스가 4375mm, 1800mm, 1615mm인데요. 차량의 크기와 예상가격 등으로 미뤄볼 때 셀토스와 XM3, 트레일블레이저가 삼파전을 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두 차종의 주력 엔진은 모두 ‘가솔린’ 엔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XM3엔 1.6ℓ 가솔린 엔진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반면 트레일블레이저엔 말리부에 탑재됐던 1.35ℓ 가솔린 터보엔진이 적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XM3의 경우, 내년 하반기엔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현대·기아차에 비해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는데요. XM3와 트레일블레이저부터는 ADAS 사양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차로유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 등이 새롭게 탑재되지 않겠냐는 게 업계의 예상입니다.

 

작년에 국내 교수들이 뽑았던 올해의 사자성어는 “책임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는 뜻의 ‘임중도원(任重道遠)’이었는데요. 트레일블레이저와 XM3에 딱 어울리는 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르노삼성과 한국지엠 모두 엄중한 상황에 놓여있지만, 내년엔 ‘신차효과’를 바탕으로 활기를 되찾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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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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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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