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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변 없었다”...11년 만에 내부 출신 차기 회장, KT 임직원도 반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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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7, 2019, 18:12:39

민영화 이후 두 번째 현직 출신 CEO…경영능력·사업 안정성 확보 기대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ㅣ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이 차기 KT 회장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내년 3월 주총에서 최종 선임이 완료되면 지난 2005년 취임한 남중수 전 KT 사장을 잇는 두 번째 현직 출신 최고경영자(CEO)가 됩니다.

 

27일 KT 내부에서는 현직 출신이라 회사 사정에 밝은 데다 중추 사업을 이끌며 능력을 인정받은 구현모 사장을 환영하는 분위기가 감지됩니다. 하지만 그가 불법 정치 후원 의혹으로 검찰에 송치된 황창규 KT 회장의 최측근이라는 점에서 ‘적폐경영의 연속’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 KT통 구현모 사장..2002년 이후 두 번째 CEO 등극

 

 

지난 2002년 KT 민영화 이후 두 번째 현직 출신 CEO가 될 것으로 보이는 구현모 사장은 사내에서 황창규 회장의 2인자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지난해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CEO가 사내이사 중 1명을 추천한 뒤 이사회 결의로 대표이사로 추가 선임할 수 있는 ‘복수 대표이사제’가 통과됐을 때에도 대상으로 이름이 거론된 바 있습니다.

 

구현모 사장이 현재 맡은 커스터머&미디어사업 부문은 회사 안에서 매출이 가장 큰 부서입니다. 특히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기반 개인화 IPTV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홈 미디어 개인화에 중점을 둔 올레 tv 서비스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구현모 사장이 CEO에 오르게 되면 올레 tv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와 AI, VR의 접목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당시 구현모 사장은 “올레 tv 성장에 있어 핵심 기회는 개인화에서 온다. 홈 미디어 개인화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살아남을 수 없다”며 “이를 해결할 키(열쇠)는 AI”라고 강조했습니다.

 

◇ 현직 출신 CEO 반기는 분위기…검찰 수사 약점

 

KT 내부에서도 모처럼 나타난 현직 출신 CEO를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무엇보다 회사 이해도와 경영 능력을 오랜 활동을 거치며 이미 검증 받았다는 점에서 후한 평가가 많습니다. 구현모 사장은 CEO 하마평 초기부터 유력 후보로 꼽혀왔습니다.

 

복수의 KT 관계자는 “이번엔 처음부터 구현모 사장이 유력하다는 분위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중간에 바뀌지 않을 거란 분위기가 형성됐다”며 “현직 사장뿐만 아니라 전직 사장도 있어서 누가 되더라도 KT 내부에서 될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구현모 사장은 언론에 나왔듯이 KT 전 사업에 이해도가 가장 높은 분이 맞고, 내부 출신이 나와서 KT에서는 사업과 관련해 안정적이라는 생각을 한다”며 “회장 후보로 거론됐던 비(非) KT 출신은 통신 쪽을 워낙 오래전에 했던 분들이라서 지금 회장에 맞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얘기들이 나왔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KT 관계자는 “주력사업과 고객을 담당하는 사업을 이끌면서 쌓은 경영능력 측면에서 적임자라는 평가가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경쟁사에서는 구현모 사장을 차기 CEO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KT가 보여준 ‘외풍’ 차단 조치를 높게 평가했습니다. 한 경쟁사 관계자는 “이번 선임 과정에서는 그동안 KT CEO들이 임기 말년에 겪었던 부침을 끝내겠다는 황창규 회장의 의지가 돋보였다”면서도 “이사회 구성원 대부분이 황창규 회장이 선임한 인물로 이뤄져 현직 CEO의 입김을 완전히 차단하지 못 한 것은 뒷말을 남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현모 사장은 황창규 회장의 비서실장 출신으로 불법 정치자금 후원 의혹으로 황창규 회장과 함께 검찰 수사망에 올라있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KT 새노조는 입장문에서 “정치권 줄대기로 인한 리스크와 경영 실패를 바로잡기 위해 필요했던 황창규 회장 체제와의 단절과 혁신이 물거품이 될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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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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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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